베네치아서 한국관 문 열던 날, 30년 전 그날의 궤적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건립 30주년
개관 공로 큰 6명 중 3명 소환
강남 예화랑서 6월 8일까지 진행
백남준, 사진·판화 등 초기 작품 배치
곽훈, 정신성 등 표현한 ‘할라잇’ 선 봬
김인겸, 면 통해 입체 구현한 조각 눈길
올해는 1995년 베네치아(베니스)비엔날레에 한국관이 건립된 지 30주년이 되는 해다. 이를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가 이탈리아 베네치아 현지에서 열리고 있다. 한국관 건립은 당시만 해도 아시아의 작은 국가 한국이 1986년 제42회 때 처음 참가한 이래 10년 만에 이뤄낸 쾌거였다. 독립국가관을 갖지 못했던 한국은 마찬가지로 뒤늦게 참가한 소련, 동독, 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 등과 함께 외딴 건물에 더부살이를 해야 했다.
1995년은 베네치아비엔날레 창립 100주년 해였다. 주최 측의 다양한 쇄신 노력과 대한민국 각계의 ‘세계화’ 기조가 빚어낸 성과였던 셈이다.
한국관이 건립되고 그 첫 전시가 열리기까지 공을 세운 인물들이 있다. 세계적인 예술가 백남준, 1세대 평론가 이일 그리고 당시 4명의 출전작가 곽훈, 김인겸, 윤형근, 전수천이다.
서울 강남구 가로수길 예화랑에서는 이 가운데 백남준, 곽훈, 김인겸을 소환해 지난 30년의 궤적을 되짚어본다. 5월2일부터 6월8일까지 열리는 전시회 ‘30 Years: Passages’(써티 이어스: 패시쥐, 30년: 통로)다.
대중매체였던 텔레비전을 예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인 장본인이다. 영상과 메시지를 독점적으로 전달하는 텔레비전을 적극적 능동적 매체로 전환시켜 쌍방향 소통을 추구하는 등 기존 예술어법을 전복시켰다.
김신성 선임기자 sskim65@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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