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180개 강의 개설 … 예술·의료·IT 특화 트랙도

이용익 기자(yongik@mk.co.kr) 2024. 4. 23. 16: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경영관 전경. 한양대학교

한양대 경영전문대학원(원장 이상용)은 △Hanyang MBA △Professional MBA △International MBA 등 3개 과정, 18개 세부 트랙으로 구성되며 연간 180여 개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강의를 제공한다.

경영 전반에 걸친 지식을 교육할 뿐 아니라 학생 개인의 경력 개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문화예술, 의료경영에서 정보기술(IT)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친 특성화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 중심의 교육방법론은 세계경영대학협회(AACSB)의 모범사례로 소개되기도 했고, 미국이나 유럽 글로벌 경영대학과의 협약을 통해 복수 학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한양대 MBA의 3개 과정 중 Hanyang MBA는 미래의 CEO 양성을 목표로 설계된 기본 과정이며 △조직인사 △회계 △재무금융 △글로벌비즈니스 △경영전략&벤처 △경영정보 △마케팅 △OSM(Operations and Service Management) △기업경영에 이르는 9개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그중 기업경영 트랙은 특정 전공에 국한되지 않고, 자유롭게 교과목 이수 계획을 설계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해 개설되었다.

Professional MBA 과정은 산업별로 특화된 경영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설계되었으며 △의료경영 △금융투자 △디지털비즈니스 △문화예술경영 △글로벌YES(Young Entrepreneur Spirit)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까지 6개 트랙으로 구성돼 있다. Professional MBA는 에듀니버설(Eduniversal)에서 매년 제공하는 세계 MBA 순위에서도 꾸준히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중 가장 높은 순위를 자랑하는 글로벌YES트랙은 가족기업 경영의 전문성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오너(Owner)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하며, 리더로서의 사명감과 비전, 전문성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의료경영 트랙은 대한민국의 보건·의료산업 분야를 이끌어나갈 의료경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내 최초의 의료경영 교육과정이며, 금융투자 트랙은 금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실전에 강한 전문금융인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그리고 디지털비즈니스 트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영혁신과 신사업 개발을 주도할 IT 기반 컨버전스 전문경영인을 양성하는 과정이며, 문화예술경영 트랙은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한 실전에 강한 문화산업 리더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 과정으로 K컬처 유행과 함께 수많은 해외 유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또한 Professional MBA 과정에서는 2021년부터 최근 경영 환경 변화의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ESG 관련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ESG 트랙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한양대 전임 교수진의 이론적 토대를 기반으로 ESG 투자 및 평가 관련 실무 전문가들이 팀으로 강의하는 새로운 교육 방식을 도입해 기업과 경영의 본질적 변화를 주도하는 국내 최고 ESG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있다. ESG 트랙의 경우 모든 전공수업이 대면 수업과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동시에 진행되는 유일한 트랙이며, 매 학년도 전기 신입학 전형에만 신입생 모집을 실시하고 있다.

International MBA 과정은 국제화 경영인 양성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KABS(Korea and Asia Business Studies) 트랙은 한국·아시아 지역의 문화와 지역 특화 경영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영어 전용 트랙으로, 아시아 및 유럽 각국 유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으며, 한양대 교수진 외에도 세계 각국의 저명한 교수진이 공동으로 강의에 참여하고 있다. GBM(Global Business Management) 트랙은 기업 중간 경영층의 집중 교육 수요에 부응하고 다양한 해외 경험을 통해 국제적 지식과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기업경영(GEM) 트랙은 중국인 유학생에게 특화된 트랙으로, 한국과 중국에서의 창업과 가업 승계, 다국적 기업 취업을 위한 글로벌 학습 경험과 실무 위주의 융합형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한양대 MBA 교육과정의 강점은 '실무 중심 교육'이라는 점이다. 한양대 MBA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하는 실무 중심적 교육을 추구한다"며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경영 인재로 발돋움을 꿈꾸는 사람, 시대의 흐름에 맞춰 자신의 경력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한양대 MBA 졸업생들이 세계적 IT 기업인 넷플릭스, 오라클 등으로 스카우트되는 사례가 알려지기도 했다.

한양대 MBA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장학금 제도, 활발한 동문 네트워크와 함께 서울 시내 어디에서나 지하철을 통해 3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는 최적의 접근성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한양대 MBA는 졸업한 학생들도 본인의 필요에 따라 9학점까지 청강이 가능한 '졸업생 청강 제도'를 시행 중이고 공부 외에 다양한 동아리 활동도 함께 즐기고 있다.

한양대 MBA 관계자는 "한양대 MBA에서는 일시적인 MBA 교육이 아닌, 평생 공부하는 한양 MBA 가족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24학년도 후기 한양대 MBA 신입학 전형의 지원서 접수는 다음달 10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며, 이에 앞서 9일 저녁 경영관에서 오프라인 입학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용익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