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아기 철분 부족 증상있다면, '유소아철분제'로 보충해야

키즈맘 2024. 4. 22. 13: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12개월 무렵 아기에게 철결핍성 빈혈 증상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 얼굴에 핏기가 부족 해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6개월이 되었는데 철분이 충분한 이유식을 잘 못하고 있거나 6개월 이전이라도 먹는 양이 많이 부족하거나 하면 철분부족이 수면문제의 이유는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키즈맘 기자 ]


6~12개월 무렵 아기에게 철결핍성 빈혈 증상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아기들이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는 6개월쯤 되면 엄마 몸에서 받아온 철분이 전부 고갈되기 때문이다. 특히 생후 5개월이 되면 엄마 젖에 있는 철분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한데 밤새 젖물잠을 하면 깨어 있는 동안 철분이 충분하게 들어있는 이유식 섭취가 이뤄지지 않고 밤에 자주 깨고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얼굴에 핏기가 부족 해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6개월이 되었는데 철분이 충분한 이유식을 잘 못하고 있거나 6개월 이전이라도 먹는 양이 많이 부족하거나 하면 철분부족이 수면문제의 이유는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미숙아, 영아와 청소년기에서는 체중이 증가하고 키가 크면서 철분의 요구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음식을 통해 이를 충분히 보충하지 않으면 빈혈이 나타나게 된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소고기, 굴, 해조류, 녹황색 채소, 비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단, 일반 식품만으로는 충분한 보충이 이루어지기 어려우므로 아기철분제나 유아철분제를 6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이의 건강을 위해 구매하는 제품인 만큼 유소아 인체 적용 시험 완료 및 안정성(흡수율)이 입증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철분제로 닥터라인 헤모키즈를 꼽을 수 있다. 

헤모키즈는 유럽 프리미엄 제조사를 통해 완제품으로 수입되어 국내에 최초로 선보인 유소아 액상 철분 제품이다. 특히 닥터라인 헤모키즈는 유소아 대상 인체적용 시험을 통해 철분(페리틴) 수치가 증가가 확인되었다. 철분이 부족한 아이들을(9개월~6세) 두 그룹으로 나눠 한쪽은 철분이 고함유된 식단, 다른 한쪽은 철분 고함유 식단에 철분 보충제를 추가해 비교한 결과 식단만 섭취한 그룹은 혈액 내 철분 수치에 큰 변화가 없었던 반면, 식단과 보충제를 함께 먹은 그룹은 식단 그룹에 비해 혈중 철분 수치가 20% 높았다. 이 연구는 SCIE급 국제학술지 영양소(Nutrients)에 소개되었다.

또한 닥터라인 헤모키즈는 맛있는 딸기맛 액상형 철분 보충용 제품으로 입맛 까다로운 아이들도 맛있게 섭취 가능하며, 마이크로캡슐화 철분 사용으로 흡수가 잘되고 변비에 잘 걸리지 않는 특징이 있다. 

닥터라인 헤모키즈 관계자는 “철분은 인지나 정서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아기 시기는 왕성한 발달이 일어나야 하는 시기이므로 철분부족은 아기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닥터라인 헤모키즈의 포뮬러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40여개국에 판매되며 제품의 우수성과 안정을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키즈맘 뉴스룸 kizmom@kizmom.com

KIZM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