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서 인공지능 검색 가능…챗봇 ‘메타 AI’ 탑재

박지영 기자 2024. 4. 19. 11: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타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자사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검색창에 인공지능 챗봇 '메타 에이아이(AI)'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메타 에이아이는 메타의 차세대 거대 언어모델 '라마3'를 기반으로 한다.

18일(현지시각) 메타는 "자사의 인공지능 챗봇인 '메타 에이아이'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출시한다"고 밝혔다.

메타 에이아이는 메타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거대 언어모델 라마3를 기반으로 구동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캐나다 등 10여개 국가에서 영어판으로 우선 출시
메타에이아이 누리집 갈무리

메타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자사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검색창에 인공지능 챗봇 ‘메타 에이아이(AI)’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메타 에이아이는 메타의 차세대 거대 언어모델 ‘라마3’를 기반으로 한다.

18일(현지시각) 메타는 “자사의 인공지능 챗봇인 ‘메타 에이아이’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출시한다”고 밝혔다. 챗봇은 사람과 온라인에서 문자 등으로 대화를 할 수 있게끔 고안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앞서 메타는 지난해 9월 메타 에이아이의 베타 버전을 공개한 바 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메타 에이아이는 이용자 질문에 답하고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고 했다.

메타 에이아이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에 있는 검색(돋보기)을 눌러 사용할 수 있다. 메타는 우선 미국과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 10여개 국가에서 영어판으로 메타 에이아이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한국 등 다른 나라 출시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날 메타는 “메타 에이아이에게 레스토랑 추천, 휴가 계획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타는 또한 메타에이아이의 공식 누리집을 통해 수학 문제 풀기,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 등과 같은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타 에이아이는 메타가 자체 개발한 차세대 거대 언어모델 라마3를 기반으로 구동된다. 19일 메타는 라마3의 오픈소스를 누리집에 공개했다. 메타는 “사전훈련과 미세조정을 마친 80억 개(8B)와 700억 개(70B) 매개변수 모델 두 가지로 공개됐다”며 “이 두 모델은 현재 동급의 오픈소스 모델 중 최고 수준의 성능인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밝혔다. 메타는 향후 라마3 모델을 아마존웹서비스(AWS), 데이터브릭스, 구글 클라우드, 허깅페이스, 아이비엠(IBM) 왓슨엑스(x),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의 플랫폼에도 공개할 예정이다.

메타 로고. 메타 제공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