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특집] 구글어스로 본 달마고도&남파랑길 90코스

조경훈 2024. 4. 19. 06: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 어스Google Earth(입체지형도)로 달마고도와 남파랑길 90코스를 한눈에 살펴봤다.

남파랑길 90코스의 시작점이자 달마고도 4코스의 종점.

달마고도 4코스의 시작점이자, 달마고도 모바일 스탬프 인증 지점이다.

이곳부터 땅끝마을까지는 달마고도가 아닌 남파랑길 90코스에만 해당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 어스Google Earth(입체지형도)로 달마고도와 남파랑길 90코스를 한눈에 살펴봤다. 취재팀이 지나온 경로를 표시했고, 종주 중 인상 깊었던 볼거리와 장소를 기록했다.

주의사항

※3번 삼나무숲에서 6번 몰고리재까지는 도솔암을 경유하는 우회로와 7부 능선을 따라 쭉 걷는 정규 탐방로 두 가지 코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❶ 미황사

남파랑길 90코스의 시작점이자 달마고도 4코스의 종점. 현재 해체보수 중인 미황사 대웅보전은 2025년 공사를 마칠 예정이다.

❷ 너덜지대

달마산에서 만날 수 있는 가장 거대한 규모의 너덜지대다. 이곳에서 달마고도 모바일스탬프 인증을 할 수 있다.

❸ 삼나무숲

피톤치드 가득한 삼나무 군락지. 하늘로 우뚝 솟은 삼나무들이 다른 세계에 들어온 듯한 착각을 들게 한다. 이곳에는 도솔암으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있다.

❹ 도솔암

아찔한 벼랑 위에 놓인 조그만 암자. 최근 복원에 가까운 해체·보수 공사를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다. 사시사철 아름다운 모습을 자랑하는 해남의 보물 같은 곳이다.

❺ 기암괴석 전망

달마고도 도솔암 우회코스로 가면 만날 수 있는 풍경. 4월이면 진달래가 어우러진 기암괴석 낙조를 볼 수 있는 전망 포인트다.

❻ 몰고리재

달마고도 4코스의 시작점이자, 달마고도 모바일 스탬프 인증 지점이다. 이곳부터 땅끝마을까지는 달마고도가 아닌 남파랑길 90코스에만 해당한다.

❼ 바다 전망

비슷한 풍경을 오르락내리락 걷다가 선물처럼 마주하는 전망 포인트. 백일도와 동화도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시원한 전망이 일품이다.

❽ 망추쉼터

망추봉 아래에 위치한 곳으로, 과거 경찰초소로 쓰였다. 한동안 흉물로 방치되어 있었으나, 해남군청과 자원봉사자들의 손길로 새롭게 정비됐다. 간단히 쉴 수 있는 의자가 여럿 있다.

❾ 땅끝마을

한반도의 땅끝, 바다가 끝나고 육지가 시작되는 곳. 산 정상부에는 땅끝전망대가 있고, 500m 정도 아래로 내려가면, 해안가 근처에 땅끝탑이 있다. 일출과 일몰을 모두 볼 수 있는 명소이다.

월간산 4월호 기사입니다.

Copyright © 월간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