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면서 돈 버는 ‘재듀테크(에듀+재테크)’ 뜬다

이새봄 기자(lee.saebom@mk.co.kr) 2024. 4. 18. 10: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앱테크, 짠테크 등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작은 규모의 생활 재테크가 인기다.

학습량이나 출석 일수 등 일정 기준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자발적인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앱테크, 짠테크 등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작은 규모의 생활 재테크가 인기다. 교육업계 역시 이러한 트렌드에 주목해 학습 시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이며 ‘에듀’와 ‘재테크’를 결합한 ‘재듀테크’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학습량이나 출석 일수 등 일정 기준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자발적인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고물가의 영향으로 현명하게 소비하려는 움직임이 커지면서 공부도 하고, 돈도 버는 재듀테크 상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제공=뇌새김]
공부 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학습자들에게는 즉각적인 학습 보상이 효과적이다. 스마트 영어 회화 학습지 뇌새김 ‘더위크’는 출석만 해도 포인트를 주는 ‘더위크 L2E(Learn to Earn) 패키지’를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3월 출시된 ’더위크 L2E 패키지’는 별도의 미션 없이 출석만 해도 이용자들에게 하루에 100 포인트(100원)를 즉시 지급한다. 추가로 10원에서 5,000원 사이의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랜덤 복권도 증정해, 매일 출석할 경우 월평균 1만 원, 2년간 24만 원을 받아 갈 수 있다. 누적된 포인트는 10,000 포인트부터 현금 형태로 출금 가능하다.

뇌새김을 운영하고 있는 위버스마인드 관계자는 ”누구나 간단히 달성할 수 있는 기준으로 보상을 제공하는게 핵심”이라며, “사용자가 학습 콘텐츠에 매일 접속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공부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높여 스스로 꾸준한 학습 습관을 갖도록 기획했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스피킹맥스]
학습을 지속할수록 보상이 늘어나는 콘텐츠도 눈길을 끌고 있다. 스피킹맥스의 ‘돈버는영어’는 누적 학습량에 따라 학습 레벨이 오르면 지급받는 보상의 양도 3~4배씩 많아져, 학습을 이어가도록 동기를 자극한다. 이와 함께 1주 연속 학습에 대한 보상으로 7일마다 ‘꿀단지 아이템’이 주어지며, 이는 기존 학습 보상의 최대 900%까지 추가 증정해 주 단위 목표로 학습을 지속하도록 돕는다. 해당 콘텐츠로 약 2년간 꾸준히 학습할 경우, 최대 800만 원, 평균 279만원 상당의 캐시를 획득할 수 있다. 스터디맥스 측은 ‘스피킹맥스 돈버는 영어’ 사용자의 52.7%가 주 5일 학습을 지속했으며, 현재까지 누적 보상금은 16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똑똑보카]
지속적으로 학습에 노출되는 환경도 공부 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똑똑보카 앱은 휴대폰 잠금화면을 통해 퀴즈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지급한다. 스마트폰에 해당 앱을 설치하고 위젯을 설정하면 잠금화면 퀴즈를 통해 사용자는 매일 30개의 새로운 단어를 학습할 수 있으며, ‘돈버는 똑똑 퀴즈’로 단어의 뜻을 복습하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사진제공=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는 은행 사회적 책임 이행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레몬트리와 함께 아동·청소년 금융교육을 위한 퀴즈 맵 ‘뱅크랑 놀자’를 출시했다.

아동청소년의 금융교육을 위한 눈높이 보상형 콘텐츠도 있다. 용돈 관리 및 금융교육 앱 ‘퍼핀’에서는 금융, 경제 퀴즈를 풀고 리워드를 얻을 수 있는 ‘뱅크랑 놀자’라는 메타버스 퀴즈맵을 운영 중이다. 퀴즈 내용은 ‘금융사기 예방’, ‘은행의 역할’ 등 실생활에서 아이들이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해당 콘텐츠는 어린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금융, 경제 지식을 게임 형태로 전달하고, 현금성 보상까지 지급하고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