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ESG 잡았다"…태림포장 '고강도 경량 골판지 상자' 개발

김민석 기자 2024. 4. 17. 10: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세아 그룹 계열 골판지 상자 제조 전문 기업 태림포장(011280)은 '고강도 경량 상자'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태림포장 관계자는 "고강도 경량 상자는 종이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경제성이 높고 ESG 경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며 "고강도 경량 상자 개발을 통해 국내 이커머스·물류·택배 등 골판지 시장 업계 트렌드 리더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태림페이퍼 R&D센터 개발 'H원지' 사용
두께·부피 25% 줄여 적재효율 향상…탄소배출 저감 효과 기대
고강도 경량 골판지 상자 개발(태림포장 제공)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글로벌세아 그룹 계열 골판지 상자 제조 전문 기업 태림포장(011280)은 '고강도 경량 상자'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태림포장 관계자는 "고강도 경량 상자는 종이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경제성이 높고 ESG 경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며 "고강도 경량 상자 개발을 통해 국내 이커머스·물류·택배 등 골판지 시장 업계 트렌드 리더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고강도 경량 상자는 기존 BA·BB골의 이중 양면 골판지(Double Wall, DW) 상자를 3겹의 종이로 구성한 양면 골판지 상자(Single Wall, SW)로 전환할 수 있는 제품이다.

글로벌세아 그룹 계열사 태림페이퍼 R&D센터가 개발한 신제품 'H원지'를 사용한다. H원지는 △원료 처리 △약품 배합 △생산 설비 운용 등을 기반으로 강도를 높인 종이다.

태림포장 관계자는 "H원지 강도가 높은 덕에 기존 5겹 종이로 구성한 DW 상자를 3겹 종이 경량 상자로 전환할 수 있었다"며 "배송 근무자의 업무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고강도 경량 골판지 상자 개발 화물차(태림포장 제공)
고강도 경량 골판지 상자 개발 적재(태림포장 제공)

고강도 경량 상자는 기존 상자 보다 종이 사용량을 줄일 수 있어 무게는 10~20% 가볍고, 종이 비용을 약 15% 절감할 수 있다.

경량 상자는 두께·부피를 약 25% 줄여 기존 상자보다 적재 효율이 높다.

상자 100만개(크기330㎜x270㎜x230㎜ 동일)를 5톤급 화물차로 운송 시기존 DW(BA·BB골) 상자는 각각 133대와 101대가 필요하지만, 고강도 경량 상자는 89대면 충분하다. 해당 내용은 추정 결과로 실제 납품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태림포장 관계자는 "고강도 경량 상자는 이달 23일부터 나흘간 열리는 제24회 국제포장기자재전(KOREA PACK) 태림포장 홍보 부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며 "스티로폼 상자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보냉상자, 8각 상자 등 ESG 특화 제품군 또한 살펴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국내 최대 규모의 청원캠퍼스2 준공, 고성능 친환경 보냉상자 개발, 태양광 발전 설비 구축 등 골판지 업계 1위 기업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고 했다.

고강도 경량 골판지 상자 개발 ESG(태림포장 제공)

ideae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