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바르 뭉크: 비욘드 더 스크림', 한가람미술관에서 5월 22일부터 만난다

소장섭 기자 2024. 4. 15. 17: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예술의전당(사장 장형준)과 서울신문사(대표 곽태헌), KBS미디어(대표 이상우)가 공동기획한 '에드바르 뭉크: 비욘드 더 스크림'(Beyond the Scream)을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한가람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에드바르 뭉크: 비욘드 더 스크림(Beyond the Scream)는 뭉크의 생애와 예술 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특별 전시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23곳의 소장처에서 온 140여 점의 작품 전시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예술의전당(사장 장형준)과 서울신문사(대표 곽태헌), KBS미디어(대표 이상우)가 공동기획한 에드바르 뭉크: 비욘드 더 스크림(Beyond the Scream)을 5월 22일(수)부터 9월 19일(목)까지 한가람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예술의전당

예술의전당(사장 장형준)과 서울신문사(대표 곽태헌), KBS미디어(대표 이상우)가 공동기획한 '에드바르 뭉크: 비욘드 더 스크림'(Beyond the Scream)을 5월 22일부터 9월 19일까지 한가람미술관에서 개최한다. 

에드바르 뭉크: 비욘드 더 스크림(Beyond the Scream)는 뭉크의 생애와 예술 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특별 전시이다. 노르웨이 뭉크미술관을 포함하여 미국, 멕시코, 스위스 등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23곳의 소장처에서 온 140여 점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다. 석판화 위에 뭉크가 직접 채색한 전 세계에 단 2점뿐인 '절규'를 비롯해 '키스', '마돈나', '불안', '뱀파이어' 등 주요 작품을 소개한다. 

◇ 에드바르 뭉크, 모더니즘의 선구자

현대미술사에 많은 영향을 끼친 표현주의의 거장이자 노르웨이 출신의 화가 에드바르 뭉크(Edvard Munch, 1863~1944)를 소개한다. 인간의 삶과 죽음, 사랑, 불안과 고독 등 인간의 심오한 감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뭉크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왜곡된 형태와 강렬한 색감으로 무수히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의 독창적인 표현기법은 회화뿐만 아니라 연극, 영화 등 독일 표현주의 예술에 큰 영향을 끼쳤다.

모더니즘에서 뭉크의 공헌은 실험적이고 파격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그는 평생에 걸쳐 작품의 형태, 재료 및 색상에 있어 관행적 예술 규범을 무시해왔고, 그 때문에 동시대 부르주아와 보수적인 미술 비평가들을 도발했다. 회화에서는 미완성적이며 습작처럼 보이는 특징, 그리고 판화에서는 에디션 넘버와 서명이 포함된 판본을 체계적으로 제작하는 것을 거부한 것이 대표적이다. 우리에게 너무도 잘 알려진 걸작 '절규 The Scream'을 포함한 그의 개인적 경험을 다룬 작품들은 뭉크의 대표적인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으며, 시선을 사로잡는 동시에 강한 호소력을 지녀 현대미술의 대체 불가능한 상징이 되었다. 

◇ 비욘드 더 스크림, 절규를 넘어

특히 이번 전시는 '절규'를 넘어 뭉크의 예술적인 공헌을 돌아보는 데 집중했다. 작가의 일생을 돌아보며 그의 독특한 화풍과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표현기법에 초점을 맞춰 그의 작품세계 전체를 깊이 있게 다룰 예정이다. 뭉크는 기존의 색배열을 과감하게 탈피하였고, 표면을 긁어내거나 작품을 눈과 비에 노출시키는 등 파격적인 실험을 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때로는 사진이나 무성영화의 요소를 유화나 드로잉에 도입했고, 이를 통하여 전통적인 매체나 기술의 경계를 무너뜨리려 했다. 

◇ 16일부터 얼리버드 티켓, 온라인 예매 시작

16일부터 29일까지 얼리버드 티켓 온라인 예매가 시작된다. 입장료의 최대 50% 할인이 적용된 얼리버드 티켓(1만 원)을 구입할 수 있다. 얼리버드 티켓은 인터파크, 네이버예약, 카카오톡 예매하기, 티몬에서 판매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예술의전당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