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신흥주거지 죽림지구, ‘힐스테이트 죽림더프라우드’ 랜드마크 예약

김동호 기자 2024. 4. 11. 1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도시개발사업으로 분양하는 단지들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택지지구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과 비교했을 때 정부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에서 주거단지를 공급해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가운데, 전남 여수시에서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분양하는 신규 단지가 눈길을 끈다.

단지는 여수 죽림1지구 도시개발사업 구역 안에 조성되어 높은 미래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시개발사업, 자족기능 갖춘 미니신도시···택지개발보다 빠른 사업 속도 장점
여수 죽림지구, 약 9,000가구 신흥 주거타운 조성···여수국가산단 직주근접 입지
[서울경제] 최근 도시개발사업으로 분양하는 단지들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택지지구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과 비교했을 때 정부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도시개발사업 구역 내에서 주거단지를 공급해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도시개발사업이란 주거, 상업, 산업, 유통, 정보통신, 생태, 문화, 보건 및 복지 등의 기능이 있는 단지 또는 시가지 조성 사업을 가리킨다. 택지지구개발사업과 달리 민간사업자 또는 지자체가 개발을 주도하기 때문에 사업 추진 속도가 비교적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도심과 인접한 곳에서 개발되는 경우가 많아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에 최근 분양한 도시개발사업 단지들은 높은 인기 속에 완판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 충남 아산탕정지구 도시개발구역 4블록에 분양한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는 1순위 평균 52.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데 이어 같은 달 총 1,140가구가 100% 계약 완료됐다. 또 경기 의정부시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으로 분양한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역시 같은 달 총 1,401가구가 100% 계약을 완료했다.

매매 시장에서도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부산 기장군 일광도시개발사업지구에 위치한 ‘e편한세상 일광(‘20년 1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올해 3월 5억2,000만원에 거래돼 입주 초기인 2020년 4월 동일 면적이 3억6,290만원에 거래된 것보다 약 1억5,000만원 이상 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전남 여수시에서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분양하는 신규 단지가 눈길을 끈다. 현대건설은 4월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죽림리 일원 죽림1지구 A2, A4블록에 ‘힐스테이트 죽림더프라우드’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총 2개 블록으로 구성되며, △A2블록 지하 3층~지상 최고 23층, 15개 동, 전용면적 74~106㎡ 931가구 △A4블록 지하 2층~지상 최고 23층, 5개 동, 전용면적 74~84㎡ 341가구 총 1,27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여수 죽림1지구 도시개발사업 구역 안에 조성되어 높은 미래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 죽림1지구는 공동주택, 학교, 근린공원, 문화시설, 상업시설 등의 부지가 계획되어 있다. 개발이 완료되면 4,901가구와 풍부한 생활 인프라가 조성될 예정이며, 앞서 개발이 완료된 죽림2지구(4,080가구)와 함께 약 9,000가구의 신흥 주거타운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아울러 공공택지에 건립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다.

다양한 일자리가 모여 있는 여수국가산업단지로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 입지도 갖췄다. 여수국가산업단지는 정유, 석유화학 등을 소재한 국내 최대 규모의 중화학 공업단지다. 여수시청과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를 보면 이곳에는 GS칼텍스, LG화학, 롯데케미칼, 한화솔루션, 이천NCC 등 300여 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약 2만5,000명이 근무하고 있다.(‘23년 12월 기준) 율촌제1산업단지와 현재 조성 중인 율촌제2,3산업단지, 여수시청 등으로도 출퇴근이 편리하다.

단지 도보권에 유치원, 초등학교 예정 부지가 위치해 있어 어린 자녀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며 여수삼일중 등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인근에 여수시 최초의 어린이도서관도 들어선다. 이 밖에 여수시 최초의 어린이도서관인 여수꿈바다어린이도서관(‘25년 예정)을 비롯해 수영장, 실내 놀이터, 다목적 체육관 등이 들어서는 국민체육센터(‘29년 예정)가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우수한 상품설계도 적용된다. 전용면적 74㎡A, B타입은 현관 팬트리, 안방 드레스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이 적용되며, 전용면적 84㎡의 경우 알파룸, 현관 팬트리, 안방 드레스룸 등이 적용된다.(일부 타입 제외) 아울러 하이오티(Hi-oT) 스마트홈 서비스, ‘카투홈’ 서비스 등 다양한 첨단 시스템이 적용되며, 단지 내 조경과 지하주차장 규모가 타 단지 대비 넓은 면적으로 계획돼 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힐스테이트 죽림더프라우드의 견본주택은 전라남도 여수시 웅천동 일원에 개관할 예정이며, 입주는 2027년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