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24시]힐링 명소 청주 문암생태공원, 형형색색 튤립 만개

최진규 충청본부 기자 2024. 4. 9. 14: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주시, 임가 소득 증진 위한 ‘임업직불금’ 접수
청주시, 신중년 창업(중소)기업 맞춤형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시사저널=최진규 충청본부 기자)

문암생태공원 ⓒ청주시청 제공

충북 청주 문암생태공원에 가면 화려하게 꽃망울을 터트린 형형색색의 튤립 22만 송이가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청주시는 지난 겨울 무심천과 문암생태공원에 각 2000㎡와 2700㎡ 규모로 튤립을 심고 정성스레 가꿨다.  무심천에는 무지개 문양으로, 문암생태공원에는 원형 피라미드 문양으로 튤립 정원을 조성했다.

문암생태공원에서는 오는 4월1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제1회 주말이벤트 '공원에서 놀자'가 열린다. '튤립 감성 충만 이벤트'를 주제로, 주말 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과 공연을 무료로 진행한다.

튤립을 배경으로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사진을 촬영한 뒤 즉석에서 인화해주는 '4월의 포토제닉' 행사와 튤립 풍선·튤립 키링·꽃갈피 만들기 등 체험 ,마술 공연 등이 준비돼 있다.

13일에 열리는 '공원에서 놀자' 행사는 오는 5월 25일 율봉공원에서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문암생태공원 튤립 정원을 오는 5월 말 습지 건너편 녹지공간으로 확장 이전해 6000㎡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다. 

청주시청 임시청사 ⓒ청주시청 제공

◇청주시, 임가 소득 증진 위한 '임업직불금' 접수

- 오는 30일까지 산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신청 

청주시는 지속적인 산림의 공익기능 확보를 위해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이하 임업직불금) 신청을 받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신청 대상은 '임업직불제법'에 따라 지급대상 산지에서 임산물생산업과 육림업에 종사하는 임업인과 농업법인이다. 지급대상 산지는 임산물생산업 또는 육림업에 이용되는 산지로 2019년 4월1일부터 2022년 9월30일까지 임업경영체에 등록되어야 한다.

대상 산지가 2개 이상의 읍·면·동에 있는 경우 면적이 가장 넓은 산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해야 하고 경영체 등록사항이 변경된 경우에는 보은국유림관리소를 통해 사전 변경을 마치고 신청을 해야 한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연간 90일 이상 종사'해야 했던 자격 요건이 '연간 60일 이상 종사'로 완화됐다. 시는 접수된 신청서를 토대로 자격심사와 각종 의무 이행사항 검토 후 올해 11월 중 임업직불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직불금 지급은 자격요건에 따라 임산물생산업 중 소규모임가 직불금, 임산물생산업 중 면적직불금, 육림업직불금으로 나눠진다. 면적직불금과 육림업직불금은 면적구간별 역진적 단가를 적용해 ha당 32만원에서 94만원까지 차등 지급되며 소규모임가 직불금의 경우 임가당 130만원이 지급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임업인은 청주시 홈페이지에서 자격요건 등을 확인한 후 오는 30일까지 산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청주시청 임시청사 ⓒ청주시청 제공

◇청주시, 신중년 창업(중소)기업 맞춤형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 4월 17일까지 참여 기업 및 신중년 컨설턴트 모집

청주시는 '신중년 창업(중소)기업 맞춤형 컨설팅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과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청주시가 고용노동부 주관 2024년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경영ㆍ마케팅, 인사ㆍ노무, 재무ㆍ회계 등 전문분야 신중년 구직자를 신중년 컨설턴트로 선발해 창업(중소)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청주시 소재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창업(중소)기업 중 신중년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희망하는 기업은 청주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오는 4월17일까지 청주시청 일자리정책과에 제출하면 된다.

2022년, 2023년 청주시 고용선도기업으로 선정된 기업과 관내 창업기업은 우대 대상이다. 시는 서류 심사를 통해 15개사 이내로 대상 기업을 선정하고, 4월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신중년 컨설턴트 응시는 50세 이상 65세 미만(1959년 ~ 1974년 출생자) 청주시민 중 미취업자에 한해 가능하며, 컨설팅 수행 업무 관련 3년 이상의 경력자거나 수행 업무 관련 '자격기본법' 2급 이상 자격을 보유해야 한다. 

시는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통해 5명의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고 개별 통보할 계획이다.

신중년 컨설턴트는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관내 창업(중소)기업 사무실에서 근무하며 컨설팅을 제공하게 되며, 1일 임금은 8만6920원이 지급된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