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작곡가] 작곡과 과학의 융합…헝가리 페테르 외트뵈시

최다은 2024. 4. 5.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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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 수 없는 소리를 낼 수 있게끔 하는 기법에 관심이 있습니다."

지난달 세상을 떠난 헝가리 출신 현대음악 작곡가 페테르 외트뵈시(1944~2024)의 음악 철학이다.

외트뵈시는 리게티의 추천으로 14세에 프란츠리스트음악원에 조기 입학해 작곡을 전공했고, 현대음악의 실험장이던 독일 쾰른에서 지휘를 공부했다.

외트뵈시는 다른 예술이나 과학까지 음악의 영역으로 유연하게 흡수하며 새로운 작곡 기법을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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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믿을 수 없는 소리를 낼 수 있게끔 하는 기법에 관심이 있습니다.”

지난달 세상을 떠난 헝가리 출신 현대음악 작곡가 페테르 외트뵈시(1944~2024)의 음악 철학이다. 그는 트란실바니아에서 태어나 부다페스트로 이주했다. 피아니스트였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다섯 살 때부터 악기와 작곡을 배웠고, 11세엔 자작 칸타타를 작곡가 죄르지 리게티(1923~2006)에게 선보였다.

외트뵈시는 리게티의 추천으로 14세에 프란츠리스트음악원에 조기 입학해 작곡을 전공했고, 현대음악의 실험장이던 독일 쾰른에서 지휘를 공부했다. 당시 쾰른에선 진보적인 작곡가 카를하인츠 슈토크하우젠(1928~2007)과 베른트 알로이스 치머만(1918~1970)이 활동하고 있었다.

1991년부터 파리 현대음악 앙상블 앵테르콩탕포랭 음악감독으로 활약했으며, 1985년에는 BBC교향악단 수석 객원지휘자로도 활동을 시작했다.

외트뵈시는 다른 예술이나 과학까지 음악의 영역으로 유연하게 흡수하며 새로운 작곡 기법을 발전시켰다. 바이올린 협주곡 ‘세븐’ ‘이름 없는 희생자에게’ 등을 비롯해 100곡이 넘는 작품을 만들었다. 2024년 통영국제음악제 상주작곡가로 선정됐으며 그의 작품 ‘시크릿 키스’ ‘오로라’ 등 5곡이 이번 음악제에서 초연됐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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