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봄 만끽, 소비자 겨냥…화사한 색감·희소성 내세운 유통업계 시즌 마케팅

김현주 2024. 4. 4. 10: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설레는 봄 날씨만큼이나 밝고 따뜻한 색감으로 새 단장을 마친 '봄 마케팅'이 한창이다. 벚꽃을 상징하는 핑크색이 주는 화사한 이미지와 함께, 봄 시즌에만 한정적으로 만나볼 수 있는 희소성으로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한다.

특히 올해는 5월부터 여름이 찾아오며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많은 이들이 집을 나서 찰나에 지나갈 봄을 제대로 만끽하고자 분주한 모습이다. 유통업계는 이러한 상춘객들의 발길을 돌리기 위해 팝업스토어 등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거리는 물론, 봄의 화려함을 담은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하며 본격 춘심 공략에 나섰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기존 인기 제품의 패키지에 봄을 대표하는 벚꽃 이미지를 더한 한정판 에디션 출시다.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디자인과 함께 봄철에만 한정적으로 판매된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국내 대표 음료 기업 하이트진로음료(대표 박재범)는 벚꽃이 만개한 봄 하늘을 모티브로 만든 ‘진로토닉워터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다. 이번 스페셜 에디션은 진로토닉워터의 아이덴티티 컬러인 푸른색에 봄을 상징하는 벚꽃 이미지를 담아 청량한 봄 하늘 아래 벚꽃잎이 흩날리는 풍경을 연상케 한다. 300ml의 적당한 용량으로 나들이에도 부담 없이 들고 다닐 수 있으며, 레몬, 라임 계통 특유의 상쾌한 맛과 적당량의 탄산으로 봄의 청명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돼지고기도 색다른 즐거움으로 춘심 저격에 나섰다. 도드람양돈농협의 ‘도드람한돈 벚꽃 에디션’ 은 벚꽃놀이를 즐기는 도드람 캐릭터와 벚꽃색을 패키지에 담았다. 벚꽃 에디션은 작년 연말 도드람이 선보인 크리스마스 에디션이 소비자들의 큰 인기를 끌며 추가로 기획한 시즌 제품이다.

봄 소풍에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굿즈도 잇따라 출시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고객에게 산뜻한 봄기운을 전하고자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과 협업을 통해 굿즈를 출시했다. ▲쓱싹쓱싹 수세미 ▲러블리 젤리백 ▲피크닉 보냉백 등 총 3종으로, 위글위글 아트웍에 이디야커피의 아이덴티티를 가미해 컬러감 넘치는 디자인과 봄 피크닉은 물론 여름 바캉스에도 두루 사용 가능한 실용성을 겸비했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도 봄을 맞아 피크닉 굿즈를 선보였다. 워커힐 호텔 침구로 사용되는 최고급 헝가리산 구스다운 블랭킷과 파손 우려를 최소화한 와인잔, 보냉 인서트를 넣어 음식과 음료를 시원하게 보관할 수 있는 피크닉 에코백 등 피크닉에 최적화된 상품들로 구성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본점, 경기점 등에서 봄맞이 아트 행사 및 실내 정원을 선보였다. 신세계 본점은 쿠사마 야요이, 우고론디노네, 박서보, 이배 등 유명 작가 및 신진 작가와 ‘블라썸 아트페어’를 진행 중이다. 올해는 ‘2024 신세계의 봄’을 테마로 봄날의 생명력을 담은 꽃과 자연을 소재로 한 작가들의 개성 있는 작품을 매장 곳곳에 전시했다. 신세계 경기점은 봄을 맞이해 매장 곳곳에 벚꽃길을 조성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칠성음료는 일러스트 작가 규하나와 협업해 봄철 한정 트레비를 선보였다. 트레비 라벨에 남녀 주인공의 사랑이 이뤄지는 과정을 표현했다. 이중 트레비 자몽에는 벚꽃 아래에서 데이트를 하는 장면을 묘사해 설레는 봄 분위기와 감성을 전달한다.

종합주류회사 무학은 봄꽃 개화 시기에 맞춰 소주 ‘좋은데이 벚꽃 한정판’을 출시했다. 좋은데이 벚꽃 한정판은 벚꽃을 상징하는 분홍색을 목상표와 주상표, 보조상표 등에 입혀 제품 패키지 전체에 벚꽃 디자인을 적용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했다.

빙그레는 봄맞이 한정판 신제품 '딸기블라썸 붕어싸만코'를 출시했다. 제품은 붕어 모양의 과자 사이에 딸기 맛 아이스크림을 채워 넣어 기존 '떡붕어싸만코'와 차별점을 뒀다. 또한 제품 패키지 디자인에는 벚꽃과 딸기, 분홍색을 활용하여 봄의 화사함을 강조했다.

SPC삼립은 ‘마법의딸기 베이커리' 출시 한달 만에 100만 봉 판매를 돌파하며 신제품 3종을 추가로 출시했다. 제품은 딸기 시트에 부드러운 우유 크림을 층층에 샌딩한 3단 케익 '딸기라떼미니케익', 달콤한 딸기우유 생크림을 넣은 핑크빛 슈 '딸기라떼슈', 딸기 시트에 달콤한 딸기 크림을 가득 넣은 '상큼딸기파이' 등이다.

롯데웰푸드는 봄 계절의 대표 과일 딸기를 활용한 시즌 한정판 디저트를 선보였다. 건과 6종, 빙과 3종 등 총 9종의 다양한 제품으로 운영한다. ▲몽쉘 딸기 생크림 케이크 ▲빈츠 딸기 프로마쥬 ▲돼지바 딸기요거트 등이 있다. 패키지에는 달콤한 딸기맛과 푸근한 봄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그라데이션 배경에 귀여운 케어베어들이 함께 등장해 어린이는 물론 어른의 눈길을 동시에 끈다.

광동제약은 ‘광동 옥수수수염차 벚꽃 에디션’을 한정 출시했다. 제품 라벨에 벚꽃무늬와 총 6가지의 ‘일상 속 설렘 메시지’를 랜덤으로 새겨 봄이 주는 특별한 설렘과 함께 서로 다른 라벨을 통한 재미까지 더했다. 종합주류회사 무학은 ‘좋은데이 벚꽃 한정판’을 출시했다.

맘스터치는 7일까지 치킨 전 메뉴를 2000원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맘스터치는 4월 초 시작되는 벚꽃 시즌과 프로야구 개막 등 치킨 수요가 증가하는 봄을 맞아 소비자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오비맥주 호가든은 벚꽃 시즌을 맞아 ‘2024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에 주류 단독 후원사로 참여한다. 봄 나들이를 즐기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라인업의 호가든 맥주와 다채로운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호가든은 축제 현장 곳곳에 다양한 즐길거리를 마련해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벚꽃길이 시작되는 지점에 ‘벚꽃사진관’ 콘셉트의 포토존을 운영한다. ‘호가든 로제’의 상큼한 핑크빛을 담은 구조물을 활용해 벚꽃나무를 배경으로 사진촬영을 할 수 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