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 아나운서, MBC '선택 2024' 진행자로…"우리 비장의 무기"

백승훈 2024. 4. 3. 15: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 이재은 앵커가 '선택 2024' 진행자로 새롭게 합류하는 김대호 아나운서에 대한 기대를 당부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3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사옥 대회의실에서 '선택 2024'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행사에는 조현용 기자, 이재은 앵커, 김경태 선거방송기획단장, 권희진 선거방송기획팀장이 참석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선 오는 10일 치러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MBC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고 있는 선거 방송 ‘선택 2024’의 핵심 콘셉트와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각종 선거 방송 콘텐츠 등이 공개됐다.

이번 선거방송의 진행자들도 공개됐다. 지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방송에서 깔끔하고 순발력 있는 진행으로 호평을 받은 조현용 기자와 이재은 앵커가 이번에도 호흡을 맞춘다. 명실상부 MBC 간판으로 꼽히는 김대호 아나운서도 합류해 함께 선거방송의 문을 연다.

이재은 앵커는 "이번에 우리에게 특별한 비장의 무기가 있다. 우리 두 사람에 더해서 최고의 주가를 달리고 있는 김대호 아나운서와 함께 진행을 한다"고 운을 뗐다.

"리허설을 함께 해봤는데 깜짝 놀랐다"며 "김대호 아나운서와 '생방송 오늘저녁'이후로 몇 년만에 같이 방송을 했는데, 너무 잘하시더라. 같이 MC를 맡은 건 처음인데, 그 부분에 시청자들이 집중해서 보시면 선거방송을 더 즐기실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우리의 하이라이트는 김대호 아나운서"라고 웃었다.

iMBC 연예뉴스 사진

매 선거때마다 화려한 CG 등 볼거리를 무장한 선거방송으로 방송사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 일부 시청자들 사이에선 '선거방송이 과도하게 오락성을 추구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조현용 기자는 "쓴 약을 먹기 위해 당을 입히는 것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조 기자는 "오래 전부터 MBC가 새로운 시도를 해왔다. 이번엔 예능에서 활약한 김대호 아나운서가 온다. 새로운 시도를 해서 메시지와 콘텐츠를 전하고 싶은 거다. 물론 포장도 중요하지만 내용도 중요하다. 세계 최고의 선거방송을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희진 선거방송기획팀장은 "선거방송은 자동차로 치면 모터쇼 같은 것"이라고 거들었다. "방송사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부분이 있고, 부담스러운 부분도 있다"면서도 "우리는 출구조사를 하고 있고, 방송 3사는 다른 방송사보다 데이터 면에서 우위를 가지고 개표방송을 하고 있다. 또한 시청자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현란한 CG도 있겠지만 콘텐츠의 본질에 집중하려 한다. 정갈하고 편안한, 정돈된 화면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귀띔했다.

화려한 볼거리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로도 선거방송이 꾸려질 예정이다. 유시민 작가와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토론 코너 '총선데스크'에서 맞붙는다. 또, 정치 일선에서 뛰고 있는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과 박성민 더불어민주당 전 최고위원도 투입돼 각 당의 속사정과 정치 현장에서 느낀 생각을 털어놓는다.

선거 당일 MBC 라디오에서도 별도의 토론이 이뤄지는데, 유튜브와 팟캐스트에서 재치 있는 진행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방송인 최욱이 MC를 맡았다. 각 정당을 대표할 패널들도 함께한다.

이번 선거를 위해 선거방송기획단의 여론조사 분석 내용도 홈페이지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5차례에 걸친 패널조사를 통해 첫 조사에서 이른바 ‘미결정층’으로 나타난 유권자 21%의 마음을 분석해 큰 관심을 받고 있는 ‘the 21%’가 제공된다. 또, 총선을 앞두고 시시각각 발표되는 ‘여론조사를 조사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여론M’ 내용도 손쉽게 볼 수 있다. ‘여론M’은 이번 선거와 관련해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들을 베이지안 상태공간 분석 모형을 통해 실제 민심에 가장 근접한 여론조사 값으로 추출해 분석했다.

이 밖에도 개인화 서비스로 편리함을 더했다. 이용자가 나의 ‘관심 지역’과 ‘관심 후보’를 설정하면, 선거 당일 해당 지역과 후보에 대한 투·개표 정보를 설정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MBC '선택 2024'는 4월 10일 오후 4시 30분 방송된다.

iMBC 백승훈 | 사진 iMBC DB | 사진제공 MBC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