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게시판]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 보령의료봉사상 대상 등

허지윤 기자 2024. 4. 2. 17: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40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 수상자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 /보령

▲보령은 대한의사협회와 보령홀딩스와 함께 주관하는 제40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가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최일영 교수는 1940년생으로 전남의대를 거쳐 서울대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뉴저지 뮤렌버그병원, 뉴욕 슬론케터링 암병원 연수 후 한양대병원에 부임했다. 1990년 태국 의료봉사를 계기로 몽골, 라오스 등 해외를 비롯해 국내 여러 곳에서 의료봉사를 해왔다. 지난 2005년 정년 퇴임한 이후 현재까지 충북 음성군 맹동면에 위치한 음성꽃동네 인곡자애병원 내과에서 무보수로 자원봉사를 20년째 이어오고 있다.

▲순천향대서울병원이 4월 2일 개원 50주년을 맞았다. 1974년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설립된 순천향대서울병원은 성실, 봉사, 연구의 원훈 아래 하늘의 뜻을 받들어 인술을 펼쳐가는 고향마을을 만들어 가겠다는 인간사랑, 생명존중의 순천향(順天鄕) 정신으로 향설 서석조 박사가 개원했다. 우리나라 의료법인 1호이다. 설립자인 故 향설 서석조 박사(1921-1999)는 우리나라 신경과학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주인공이며 한국을 대표하는 의료인이다.

▲빅무브벤처스는 올해 첫 투자처로 의료영상 AI 플랫폼 기업인 프로메디우스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프로메디우스는 건강검진의 기본 검사 항목인 흉부 엑스레이(X-ray)만으로 골다공증 발병의 예측과 진단을 위한 솔루션 개발기업이다. 이번투자는 빅무브벤처스외에도 스타셋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 우리벤처스, 크릿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정훈재 빅무브벤처스 대표는 “골다공증을 비롯한 근골격계 및 대사질환 인공지능 솔루션 유망기업인 프로메디우스에 투자하게 돼 기쁘다”며 “빅무브벤처스는 단순한 재무적 투자만이 아닌 부민병원그룹과의 시너지를 고려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국내 바이오헬스케어 시장의 발전을 선도하고 싶다”고 말했다.

▲ 렘수면행동장애 환자의 ‘뇌파’를 이용해 치매와 파킨슨병을 예측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하고, 예측력을 검증한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2일 서울대병원 신경과 정기영·김한준 교수 및 강동경희대병원 변정익 교수 공동연구팀은 렘수면행동장애 환자의 뇌파를 활용해 신경퇴행성질환 발병 시기와 유형을 예측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신경퇴행성질환 발병군은 미발병군보다 뇌파가 둔화됐고, 발병군 중에서는 치매가 파킨슨병보다 뇌파가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뇌파검사로 확인된 느린 뇌파 양상은 신경퇴행의 시작을 의미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종근당은 지난 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제23회 공정거래의 날’ 기념행사에서 박혁진 이사보가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2일 전했다. 박혁진 이사보는 종근당의 컴플라언스팀장으로서 기업 내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를 확산하고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Compliance Program) 운영 내실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동국제약은 야외 나들이 시즌을 맞아 오는 25일 경기도 가평군 아침고요수목원에서 ‘동국제약과 함께하는 다리건강 동행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일 전했다. 40명의 중년 여성 참가자들과 함께 수목원을 탐방하고, 정맥순환장애와 여성갱년기 등 중년 여성 건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가드닝(원예) 클래스, 퀴즈 등 프로그램들도 진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20~50대 여성이라면 누구나 4인 이하로 짝을 이뤄 이달 15일까지 동국제약 블로그 내 동행캠페인 참가자 모집 게시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대웅제약은 인기 이모티콘 ‘와다다곰’과 협업해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 봄 피크닉 콜라보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올리브영 온·오프라인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이뮨플러스 8개입을 구매하면 ‘피크닉 매트’를 증정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에너씨슬 퍼펙트샷 10개입을 구매하면 ‘피크닉 가방’을 증정한다. 대웅제약과 와다다곰의 한정판 콜라보 에디션 이벤트는 4월 한 달 간 진행된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