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끈이’로 쥐 잡지 마

뉴욕/윤주헌 특파원 2024. 4. 2. 04: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너무 잔인” 뉴욕시 금지 법안 추진
캘리포니아 일부 도시도 이미 도입
뉴욕주 의회에서 최근 '접착제 덫'을 이용해 쥐를 잡지 말자는 내용의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로이터 뉴스1

골목길과 하수도 등을 누비는 쥐를 박멸하려고 미국 뉴욕시 당국은 그동안 온갖 방법을 써왔다. 2013년 쥐가 먹을 만한 음식에 피임약을 풀어 생식을 억제하기도 했고, 지난해 4월엔 연봉 2억원의 고위 공무원직을 신설, ‘쥐와의 전쟁’을 전담시키기도 했다.

이처럼 쥐를 못 죽여서 안달이었던 뉴욕시에서 쥐를 보호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뉴욕주 의회 하원 의원인 하비 엡스타인(민주당) 등이 최근 내놓은 이 법안은 쥐를 잡는 ‘접착제 덫(glue trap)’의 판매·사용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쥐가 접착제에 걸리면 움직일 수 없어 굶어 죽는다. 산 채로 사람에게 발견되더라도 접착제와 함께 버려진다. 엡스타인은 이런 방식이 너무 잔인하다고 했다. 그는 뉴욕타임스(NYT)에 “이렇게 고문해서 죽이는 것은 답이 아니다”라면서 “우리가 인간성까지 잃을 필요는 없다”고 했다. 고양이나 새 등 이 덫에 걸릴 수 있는 다른 동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주장도 가세했다.

앞서 지난해 4월 캘리포니아주(州) 웨스트 할리우드가 미국 최초로 접착체 덫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같은 주의 또 다른 도시 오하이도 지난달 이 덫 사용을 금지했다. 일각에서는 “접착제 덫보다 잔인한 방법도 많다. 쥐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은 잘못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 이외에 접착제 덫을 사용한 설치류 포획을 금지하는 국가로는 잉글랜드·스코틀랜드·뉴질랜드 등이 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위생적인 이유로 접착제를 이용한 쥐 사냥을 권장하지 않는다. 덫에 걸린 동물의 소변이 사람에게 묻으면 한타바이러스 같은 질병이 옮을 수 있다는 위생상 문제 때문이다.

-

🌎조선일보 국제부가 픽한 글로벌 이슈! 뉴스레터 구독하기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75739

🌎국제퀴즈 풀고 선물도 받으세요!https://www.chosun.com/members-event/?mec=n_quiz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