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교사 해달라며 조르는 아이들…과학 미래 밝아”

안세희 기자 2024. 4. 2. 03: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상 소식에 당황과 동시에 잊고 있던 많은 추억이 떠올랐습니다.

2008년 가덕도 덕문중에서 학생들과 생태탐구를 빙자해 학생들과 개구리 잡고 놀던 경험, 학생들이 등굣길에 잡아온 뱀과 거북이를 함께 해부하려다 교감선생님께 불려 가 혼나고 방생했던 경험 등 부족했던 제가 지금까지 만난 학생들과의 추억 덕에 즐겁게 교직 생활을 하고 있음에 진심으로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과학기술상 수상 소감- 교사상 안윤영 부산국제고 교사

수상 소식에 당황과 동시에 잊고 있던 많은 추억이 떠올랐습니다. 2008년 가덕도 덕문중에서 학생들과 생태탐구를 빙자해 학생들과 개구리 잡고 놀던 경험, 학생들이 등굣길에 잡아온 뱀과 거북이를 함께 해부하려다 교감선생님께 불려 가 혼나고 방생했던 경험 등 부족했던 제가 지금까지 만난 학생들과의 추억 덕에 즐겁게 교직 생활을 하고 있음에 진심으로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2024 부산과학기술상 과학교사상 수상자인 안윤영 교사(흰색 상의)가 재직 중인 부산국제고등학교 학생들로부터 축하를 받고 있다. 전민철 기자 jmc@kookje.co.kr


그리고 저와 함께 밤늦게까지 실험하고 고생한 학생들에게도 고맙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갑자기 제게 수질오염 저감염색법을 설명하다가 “진짜 가능하면 좋겠죠? 그럼 같이 실험해요. 지도교사 해주세요”라는 두 학생 덕에 난생처음 의류학과 실험실도 찾아간 경험도 있습니다. 또 오래 준비해 온 포스터 발표를 고3 중간고사 직전 제주도에서 실시한다는 소식에 포기하려 할 때 “무조건 고”를 외친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가는 내내 발표 연습을 하는 학생들에게 “발표 준비 말고 내신 공부해”라고 했지만 학생들은 보란 듯이 모두 완벽히 성취해서 제 자신을 반성하게 했습니다. 딱 봐도 고생이 예정된 장기 프로젝트 주제만 매번 가져와서 3년 내내 스스로를 혹사시킨 학생 등 대입 ‘스펙’ 유무를 떠나 연구에 진심이었던 많은 학생을 만나 그들뿐만 아니라 저도 함께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부산국제고 학생들, 유네스코(UNESCO) 동아리와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출근 첫날부터 찾아와 생물에 관심이 많아서 자주 질문하러 와도 되는지 예의 바르게 묻는 학생, 동아리 활동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며 지도교사 해달라고 찾아오는 학생들을 보며 마음속으로 ‘대박!’을 외쳤습니다. 이렇게 자기 주도적 학생들과 함께라면 세계 정복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국내법뿐만 아니라 국제법을 근거로 삼아 논리적으로 토론하는 학생들을 보며, 이 학생들이 과학자가 되지 않을 확률은 매우 높지만 우리나라 이공계 미래를 위해 다방면에서 큰일을 할 인재는 분명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학생들이 과학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서 지속가능하고 발전적 미래를 만들어 나갈지 기대하며 그들의 성장을 지지해 주고 열심히 상호작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육아와 살림에 항상 도움을 주시며 응원해 주시는 부모님, 제가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할 때마다 이상을 현실화시킬 방법을 명쾌하게 제시하는 남편,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지안이에게 고마움을 전하겠습니다.

※ 2024 부산과학기술상 심사위원 명단

▶심사위원장 : 조영래 부산대 교수 ▶1차 심사위원 : 강준 한국해양대 교수, 김나리 인제대 교수, 김영한 동아대 명예교수, 김일 부산대 교수, 손근용 인제대 교수, 안진우 경성대 교수, 이상호 고신대 명예교수, 정중현 부경대 명예교수, 최진규 전 센텀고 교장, 황정훈 부산과학고 교장 ▶2차 심사위원 : 권기룡 부경대 교수, 신병철 동의대 교수, 윤태훈 부산대 명예교수, 이복율 부산대 석좌교수, 이영호 한국해양대 명예교수, 이재욱 동아대 명예교수, 정성오 전 부산시교육청영재교육진흥원장, 정찬규 사직고 교장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