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요타, '나이테 경영'으로 한국사회 공헌

박찬규 기자 2024. 3. 29. 06: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리포트-하이브리드 대세에 웃는 '원조']① '인재육성'과 '환경' 축으로 활동 이어가
[편집자주] 한국토요타자동차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주목받고 있다. 여러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한국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시민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인재육성과 환경이라는 큰 축을 기본으로 따뜻한 사회를 만들려는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콘야마 마나부 한국토요타자동차 사장이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국토요타자동차


▶글 쓰는 순서
①'나이테 경영'으로 한국사회 공헌
②토요타, 재밌는 'PHEV'로 시장 공략
③렉서스, 럭셔리 SUV 매력 알린다



지난해 다양한 신차를 쏟아내며 판매량을 끌어올린 한국토요타자동차가 올해는 숨고르기를 하며 미래를 대비한다. 콘야마 마나부 한국토요타자동차 사장은 '나이테 경영'을 강조하면서 속도 조절을 암시했고 사회공헌활동에 집중하며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콘야마 마나부 사장이 강조한 '나이테 경영'은 올해 초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언급한 내용이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대응하려면 현실을 직시하고 상황에 맞춘 전략을 펴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 빠르게 앞만 보며 달리기보다는 많은 선택지를 남겨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나무가 갑자기 성장하며 나이테가 굵어지는 경우가 있고 약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매년 조금씩 수준에 맞는 나이테를 만들면서 탄탄하게 실력을 키워갈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한국토요타자동차는 '멀티패스웨이'(Multi Pathway) 전략을 발표하며 많은 신차를 한국시장에 소개했다. 모든 차종에 탄소중립을 위한 메시지를 담고 선택은 소비자가 하도록 하는 전략이다.

그의 말처럼 올해는 보수적인 성장전략을 세웠지만 '인재육성'과 '환경'을 두 축으로 한 사회공헌활동은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다.


함께 성장하는 기업시민


한국토요타자동차, ‘2023 토요타·렉서스 사랑의 김장나눔’ /사진=한국토요타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사회로부터 신뢰받고 함께 성장하는 기업시민을 지향하며 2000년 법인설립 이후 꾸준히 사회공헌활동에 나서고 있다.

'제품, 서비스,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인재육성'과 '환경'이 중요한 축이다.

자동차 분야의 인재를 육성하는 'T-TEP', 세종문화회관과 함께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문화교육을 후원하는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한국의 신진 공예작가를 발굴하는 '렉서스 크리에이티브 마스터즈'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해 '청년과 함께하는 꿈 실현 도우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오랜 기간 이어온 활동으로는 2001년부터 국립암센터에 암 연구 증진을 위한 연구비 및 취약계층 소아암환자 치료를 위해 다양한 지원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한국토요타자동차는 국립암센터에 80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하고 소아청소년암 환아의 심리 발달 프로그램 운영 및 소아청소년암병동 쉼터의 환경 개선 등을 진행했다. 2021년에는 국립암센터 소아청소년암센터에 환아들을 위한 '병원학교'를 조성했다. 현재까지 한국토요타자동차의 누적 기부금은 약 7억8000만원에 달한다.
한국토요타자동차 후원, ‘2023 세종꿈나무오케스트라 정기 연주회’ /사진=한국토요타자동차
2003년부터 이어온 전국 환우들에게 위로를 전달하는 '토요타 찾아가는 음악회'가 있다. 2005년부터는 '안나의 집'의 장기 후원 파트너로서 처음 임직원 봉사 활동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봉사 및 기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 1월에는 급식 봉사를, 매해 연말에는 '사랑의 김장나눔' 행사가 진행된다. 2023년 총 23톤(약 8000포기)의 김장김치를 전국 취약계층에게 전달했다. 2018년부터 대한장애인탁구협회와 후원협약을 맺고 장애인 탁구 선수들의 대회 참가 및 훈련 비용을 지원해왔다.
사랑받는 기업시민으로서 한국토요타자동차는 각종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위해 성금 및 물품, 식료품 등 다양한 기부를 이어왔다.
커넥트투 커넥터가 문정고등학교 대상으로 찾아가는 직업인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국토요타자동차
인재육성을 위한 노력도 이어진다. 렉서스 커넥트투는 2019년 교육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된 이래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진로체험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고 2025년까지 활동을 이어간다. 현장 직업 체험 사회공헌활동 '청소년 진로 체험의 기적', 학교 방문형 '찾아가는 진로DAY(직업인 특강)'와 같은 오프라인 프로그램은 물론 '직업멘토 잡다한 이야기'와 '직업메뉴판' 제작 등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한국토요타자동차는 한국시장에서 오랜 기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왔다"며 "보다 의미 있는 활동을 위해 임직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놓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찬규 기자 star@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