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체코, 프랑스, 스페인' 2024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조별 예선 대진 확정

박성진 2024. 3. 20. 13: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조별 예선 대진이 발표됐다.

올해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조별 예선은 오는 9월 10일부터 15일까지 4개국(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중국)에서 분산되어 열린다.

데이비스컵 파이널스는 16개국이 참가하는데, 이탈리아(2023 우승국), 호주(2023 준우승국), 영국, 스페인(이상 와일드카드)이 파이널스 출전권을 이미 확보한 상태에서 12개국이 지난 2월 열린 최종본선진출전을 통과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 ITF 유튜브 화면 캡처)

2024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조별 예선 대진이 발표됐다. 올해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조별 예선은 오는 9월 10일부터 15일까지 4개국(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중국)에서 분산되어 열린다. 그리고 호주, 체코, 프랑스, 스페인이라는 죽음의 조가 탄생됐다.

국제테니스연맹(ITF)은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 위치한 ITF 사무실에서 2024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데이비스컵 파이널스는 16개국이 참가하는데, 이탈리아(2023 우승국), 호주(2023 준우승국), 영국, 스페인(이상 와일드카드)이 파이널스 출전권을 이미 확보한 상태에서 12개국이 지난 2월 열린 최종본선진출전을 통과했다.

참가를 확정지은 16개국은 3월 18일 발표된 ITF 데이비스컵 국가랭킹을 바탕으로 4개의 포트(Pot)로 구분됐다. 

가장 큰 관건은 카를로스 알카라스를 보유하고 있는 스페인이 어느 조로 배정될지였다. 스페인은 홈코트에서 열렸던 2023년 대회 파이널스 조별 예선에서 1승 2패로 탈락했었다. 2022년 8강에 비해 포인트를 방어하지 못하면서 국가랭킹이 17위까지 떨어졌다. 그러면서 올해 대회 참가하는 16개국 중 두 번째로 랭킹이 낮아 포트 4로 배정됐다.

전년 대회 우승국인 이탈리아가 A조, 호주가 B조로 자동 배정된 가운데 포트 1부터 차례대로 추첨이 진행됐다. 그리고 포트 4에 있었던 스페인은 B조로 추첨됐다. 호주, 체코, 프랑스, 스페인으로 구성된 B조는 벌써부터 죽음의 조로 평가 받는다.

파이널스 조별 예선은 2단식 1복식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 국가의 상위 선수 2명이 단식에 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변수는 직전 끝나는 US오픈이다. 각 국가 대표 선수들이 US오픈 성적에 따라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조별 예선은 불참하는 경우가 많았다. 실제로 작년에도 노박 조코비치, 카를로스 알카라스, 야닉 시너 등은 조별 예선에 출전하지 않았다. 

스페인은 작년 대회에서 세르비아, 체코, 한국과 C조에 속했었다. 알카라스 없이도 조별 예선은 통과할 수 있을 것이라 낙관했지만, 체코에게 패하며 1승 2패로 파이널스행에 실패했다. 자존심에 단단히 스크래치가 난 스페인이 올해에는 어떤 선수들을 조별 예선부터 소집하느냐에 따라 매치의 향방이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와 독일, 미국은 상대적으로 쉬운 대진표를 받았다는 평가 속에서 의외로 치열할 것으로 보이는 조는 D조다. 캐나다, 핀란드, 영국, 아르헨티나로 구성된 D조는 각 국가 에이스들의 세계랭킹이 독보적으로 앞서 있지 않다. 9월까지 남은 기간, 선수별로 좋은 컨디션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2024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조편성 (대회 개최지)
A조(이탈리아 볼로냐) :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브라질
B조(스페인 발렌시아) : 호주, 체코, 프랑스, 스페인
C조(중국 주하이) : 독일, 미국, 슬로바키아, 칠레
D조(영국 맨체스터) : 캐나다, 핀란드, 영국, 아르헨티나

한편 지난 최종본선진출전에서 캐나다에 패하며 3년 연속 데이비스컵 파이널스 조별 예선 출전이 좌절된 한국 대표팀은 같은 기간 열리는 월드그룹1 경기에 나선다. 국가랭킹 21위로 월드그룹1에 출전하는 국가 중 5번째로 랭킹이 높은 한국은 폴란드와의 원정경기가 예정됐다. 폴란드의 국가랭킹은 41위에 불과하지만 최근 기량이 만개한 후베르트 후르카츠(9위)가 버티고 있다. 만약 이 경기에서 승리하면 한국은 내년 데이비스컵 최종본선진출전에 도전할 기회를 잡을 수 있다.

2024 3월 18일 남자 테니스 국가랭킹
01. 이탈리아
02. 호주
03. 캐나다
04. 독일
05. 세르비아 ← 올해 파이널스 출전 X
06. 네덜란드
07. 크로아티아 ← 올해 파이널스 출전 X
08. 체코
09. 미국
10. 핀란드
11. 프랑스
12. 영국
13. 벨기에
14. 슬로바키아
15. 칠레
16. 브라질
17. 스페인
18. 스웨덴 ← 올해 파이널스 출전 X
19. 카자흐스탄 ← 올해 파이널스 출전 X

20. 아르헨티나
21. 한국 ← 올해 파이널스 출전 X 
...
41. 폴란드

글= 박성진 기자(alfonso@mediawill.com)

[기사제보 tennis@tennis.co.kr]

▶테니스코리아 구독하면 윌슨 테니스화 증정

▶테니스 기술 단행본 3권 세트 특가 구매

#종합기술 단행본 <테니스 체크인>

Copyright © 테니스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