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테스트 전 알아둘 '배틀크러쉬' 핵심 정보 25선

문원빈 기자 2024. 3. 20.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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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피드백 반영해 완성도 높였다” 엔씨 장르 다각화 두 번째 퍼즐

엔씨소프트 '배틀크러쉬'가 지스타 2024 이후 또 다시 글로벌 게이머들과 마주한다. 3월 21일부터 2차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

배틀크러쉬는 신화 속 등장인물을 모티브로 한 캐릭터를 조종해 시간이 지날수록 좁아지는 발판 위에서 최후의 1인 또는 1팀을 목표로 전투를 펼치는 게임이다.

Q1. 글로벌 베타 테스트에서는 어떤 모드를 즐길 수 있는가?

3대3 배틀로얄 팀전(총 10팀), 2대2대2 난투 팀전, 1대1 듀얼 모드가 준비됐다.

 

Q2. 조이콘, 게임패드 외 키보드, 마우스로도 조작할 수 있는가?

물론이다. 수동 조준 모드는 마우스 커서 방향, 위치로 약공격이나 강공격 그리고 궁극기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당연히 거리 조절도 가능하다.

수동 조준이 어렵다면 자동 조준 모드로 난관을 해소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컨트롤 스타일에 맞춰 자동 조준 모드와 수동 조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자유로운 키바인딩도 가능하다.

자동 조준 모드는 화살표 키 이동 방식과 WASD 이동 방식이 있다. 자동 조준 모드 디폴트 키바인딩 방식인데 화살표 키 이동 방식은 화살표 키로 이동하고 QERC로 스킬을 사용한다.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오토 락온 기능을 활용해서 쉽게 즐길 수 있다.

WASD 이동 방식은 약, 강 공격을 마우스에 키바인딩 할 수 있어서 WASD로 이동을 하고 마우스 클릭으로 공격한다. 수동 조준 인디케이터를 다른 키로 바인딩 할 수 있어서 조금 더 섬세한 컨트롤을 가능하다.

 

Q3. 포인트 앤 고 모드는 무엇인가?

MOBA 게임처럼 마우스 클릭으로 이동하길 원하는 플레이어를 위해 개발된 모드다. 기존 MOBA와 유사한 컨트롤로 즐길 수 있다. 마우스 클릭으로 이동하고 Q, E, R 등의 키로 공격한다. 물론 공격 방향도 마우스 커서 위치로 컨트롤한다. 허공이나 물 방향으로도 이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자동 길찾기는 지원하지 않는다.

Q4. 컨트롤 관련 옵션이 새롭게 추가됐다고 들었다.

상시 인디케이터, 스킬 프레스 발동 옵션, 인터페이스 커서 잠금 옵션을 추가했다. 상시 인디케이터로 플레이어는 공격 범위나 방향을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설정 메뉴에서 설정 가능하니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세팅하길 권한다.

스킬 프레스 발동 옵션은 키를 뗄 때가 아니라 누를 때 스킬이 발동 되도록 하는 옵션이다. 게임 패드를 이용하는 플레이어에게 유용할 것이다.

인터페이스 커서 잠금 옵션은 수동 조준 모드나 포인트 앤 고 모드에서는 마우스를 많이 사용면서 의도치 않게 맵이나 다른 UI를 누르지 않도록 배려한 옵션이다. ALT를 눌렀을 때만 UI를 클릭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Q5. 사용 가능한 캐릭터는 무엇인가?

배틀크러쉬에서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칼릭서는 포세이돈, 닉스, 디아나, 롭스, 헤라클레스, 프레이야, 킹 아서, 메두사, 랜슬롯, 아레스, 단디, 우르스, 하데스, 헤르메스, 쎄리 총 15종이다.

 

Q6. 칼릭서 스킬 구성은?

빠른 움직임과 콤보로 구성된 라이트 어택, 큰 타격으로 적을 밀어내는 헤비 어택을 비롯해 총 6가지 스킬을 조합할 수 있다. 궁극기를 충전하면서 무적 상태를 유지하고 닷지 어택을 사용해 빠른 카운터로 돌진하는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도 가능하다.

Q7. 지스타 2024 시연 버전과 밸런스가 달라졌는가?

닉스, 랜슬롯, 단디, 쎄리, 롭스의 밸런스가 조정됐다. 

① 닉스



패시브 변경: 적 뒤에서 공격을 명중시키면 상대에게 독 중첩이 발생한다.



강공격 2 추가: 회피에 성공 했을때 발생하는 강공격이다. 회피 성공 판정이 발생하면 즉시 전방을 베고 날려버린다. (총 2타) 



특수기 변경: 닉스의 특수기가 이제 적의 뒤로 빠르게 이동하도록 변경됐다.



궁극기 변경: 사용 시 5m를 대쉬하며 은신 상태로 진입한다. 은신 상태에서 재사용 시 전방으로 찌르기 공격을 시전한다.



 



② 랜슬롯



강공격 변경: 랜슬롯의 강공격 2타를 패링 여부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패링 없이 사용할 경우 피해량이 낮고 슈퍼아머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다.



궁극기 변경: 궁극기 영역 전개 시 영역 내 모든 적에게 매혹 상태 이상을 부여한다. 매혹된 적은 일정 속도로 랜슬롯에게 다가오며 매혹 유지 시간이 끝나거나 피격당하기 전 까지는 매혹이 풀리지 않는다.



 



③ 단디



​강공격 변경: 강공격이 차징 형태로 변경된다. 단디가 차징 중일때는 이동속도가 약간 상승한다.



 



④ 쎄리



특수기 변경: 특수기 사용 시 약, 강, 궁극기 공격 피해량 증가 효과가 추가된다.



 



⑤ 롭스



​특수기 변경: 롭스의 폭탄이 이제는 소모성 아이템으로 변경된다.



Q8. 어떤 지역에서 시작해야 하는가?

시작 위치 선택 시 무기, 반지 표시가 있는 위치는 해당 장비를 확정 획득할 수 있는 곳이다. 드롭으로는 최대 전설 등급 장비까지 얻는다. 시작 위치 선택 시 보였던 무기, 반지 아이콘은 미니맵에 표기되지 않으며 가까운 위치에 접근할 시 아이콘을 발견한다. 

Q9. 아이템 파밍 위치는 고정인가?

고정인 것도 무작위인 것도 있다. 등급에 따라 상자 개방 시간이 다르다. 일반 상자는 2초 정도 소요된다. 게임 시작 후 일정 시간마다 무작위 위치에 나타나는 황금 상자도 존재한다. 황금 상자 등장 시 메시지로 안내된다. 행운 스크롤을 사용하면 황금 상자 위치로 즉시 이동 가능하다. 상자 변신 스크롤로 낚시 플레이가 가능하니 주의해야 한다.

 

Q10. 다른 플레이어가 개방한 상자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도 있는가?

가능하다. 누가 개방했느냐와 관계 없이 아이템은 먼저 접근한 플레이어 차지다. 동일 장비를 수급하면 강화 수치가 올라간다. 다만 강화 수치보다 등급이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3강 희귀 등급보다 영웅 등급 아이템 착용이 더 유리한 셈이다. 상대의 아이템 등급은 보통 무기 색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Q11. 신화 아이템은 어떻게 파밍하는가?

신화 등급 아이템은 ​게임 시작 30초 후 "봉인된 아이템이 등장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등장한다. 신화 장비는 매우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므로 해당 위치로 빠르게 이동해 수급하면 승리에 큰 도움이 된다. 

Q12. 소모품을 버릴 수 있는가?

자신이 소지한 소모품을 바닥에 떨어뜨릴 수 있다.

 

Q13. 배틀핑도 미니맵에 표시되는가?

미니맵에 검 표시가 나타나면 해당 지역에서 적이 전투를 펼치고 있다는 의미다. 

 

Q14. 적을 처치하면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가?

기본 배틀로얄 방식만큼 적을 모두 처치하는 것이 목표이지만 이전에는 경험치 상승, 유품 외 큰 이득이 없어 흔히 싸움을 끝까지 회피하면서 아이템을 파밍하는 전략이 더 유용했다. 

글로벌 테스트에서는 고질적인 해당 플레이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추가 파밍 시스템을 준비했다. 무덤에서 획득하는 유품 외 적을 처치하자마자 내 장비 슬롯으로 즉시 획득하는 장비가 추가되는 시스템이다.

어떤 장비를 획득하게 될 지는 남아 있는 인원, 퍼스트 킬 여부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많은 킬을 기록한 적을 처치하거나 생존 인원이 매우 적은 상황에서 적을 처치했다면 더 좋은 장비를 얻을 확률이 올라간다. 자신이 보유하지 않은 부위의 장비부터 획득하고 모든 부위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면 현재 보유한 장비가 업그레이드될 수도 있다.

 

Q15. 스태미나는 언제 소모되는가?

대시, 점프 등 특수 행동 시 소모된다. 스태미나 양에 영향을 미치는 기력은 반지 옵션으로 상승시킬 수 있다.

Q16. 물에 빠지면 즉사인가?

스태미나가 없는 상태에서 빠지면 즉시 사망한다. 스태미나가 있을 경우 수영, 점프로 전장에 복귀할 수 있다. 물에 빠진 캐릭터는 공격할 수 없다.

 

Q17. 낙사도 일어나는가?

가능하다. 물에 빠지는 것과 동일하다. 스태미나가 있다면 낙사 위치에서 점프로 벗어날 수 있다. 점프는 최대 4번 연속 사용 가능하다.

 

Q18. 새로 추가된 기력 회복 시스템은 무엇인가?

스태미너 관리가 매우 중요한 배틀크러쉬 전투에서 지나치게 수비적, 수동적으로만 흘러가는 일 없이 적극적으로 공격하는 플레이어도 큰 이득을 챙길 수 있도록 고안된 시스템이다. 기본 기력 회복 속도가 한층 상향돼 도망치려는 플레이어를 추격하는 입장에서도 이전보다 편하게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다.

플레이어는 적을 날려보낸 후 그와 거리가 15m 이상 벌어지면 자신의 앞에 기력 회복 구슬이 생성된다. 기력 회복 구슬을 습득하면 최대 40% 기력이 즉시 회복된다. 기력 회복 구슬은 생성된 후 5초 이내 사라진다. 기력 회복 구슬이 한 번 생성되면 다음 구슬이 생성되기 까지 20초의 쿨타임이 있다. 자신이 생성한 기력 회복 구슬은 오직 자신에게만 보인다.

Q19. 체력 회복은 포션으로만 가능한가?

자동으로도 서서히 회복한다. 다만 출혈, 중독 등 상태 이상 효과에 노출되면 자동으로 HP가 회복되지 않고 포션 효율도 떨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Q20. 부활 시스템도 존재하는가?

생존한 파티원이 사망한 아군의 영혼석을 일정 시간 보유하거나 부활 제단에 놓으면 다시 살릴 수 있다. 참고로 전투 불능 상태와 사망 상태가 다르다. 전투 불능 상태에서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살아나므로 반드시 적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Q21. 파티 대상 아이템도 있는가?

보호 물약, 은신 스크롤 등 주변 파티원 전체에 적용되는 아이템이 마련됐다.

 

Q22. 지스타 2024 시연 당시 경직이 너무 강하다고 느껴졌다.

여러 적에게 동시에 공격 당할 때, 약공격에 의한 경직이 연속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최초 경직 후  다음 경직까지 쿨다운이 추가됐다. 이전처럼 여러 적에게 피격 당할 때 무한 경직으로 아무 대응을 하지 못하는 상황은 겪지 않을 것이다.

Q23. 스킨마다 능력치가 있는가?

스킨에 등급은 있지만 능력치는 없다. 등급에 따라 성장도와 구현되는 스킬 이펙트가 다르다.

 

Q24. 글로벌 베타 테스트 제공 플랫폼은?

안드로이드와 PC(스팀) 플랫폼에서만 진행할 수 있다. 크로스 플레이 기능도 구현돼 있다. 닌텐도 스위치, iOS 기기로는 테스트에 참여할 수 없다.

 

Q25. PC 권장 사양은?

① 최소 사양 



운영 체제: 윈도우10 64비트



프로세서: 인텔 i5-4430, AMD FX-6300



메모리: 4GB RAM



그래픽: GeForce GT 650M, Radeon HD 5970M



DirectX: 11버전



저장 공간: 5GB 



② 권장 사양



운영 체제: 윈도우10 64비트



프로세서: Intel i5-9400F, AMD Ryzen 3 3400G



메모리: 8GB RAM



그래픽: GeForce GT 650M, Radeon HD 5970M



DirectX: 11버전



저장 공간: 5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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