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GDC서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 발표

최종배 2024. 3. 19. 11: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개발자들은 2023년 지속적인 경제 역풍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기술, 경제, 플레이어 행동의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약 500만 명 이상의 유니티 엔진 개발자와 3420억 건 이상의 광고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련됐다.

또, 게임 업계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2024 유니티 게임 업계 보고서를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24 2024)’에서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개발자들은 2023년 지속적인 경제 역풍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기술, 경제, 플레이어 행동의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약 500만 명 이상의 유니티 엔진 개발자와 3420억 건 이상의 광고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련됐다. 또한 여론조사, 설문조사, 업계 전문가, 스튜디오 파트너, 사내 전문가로 구성된 유니티의 커뮤니티를 통해 확보한 인사이트를 통합해 스튜디오가 더 나은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스튜디오는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를 높이기 위해 보수적인 지출을 우선시하면서도 과감한 리소스 확장을 단행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 

보고서의 주요 조사 결과로 우선, 위험성과 복잡도가 늘고 비용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스튜디오에서 멀티플랫폼 및 멀티플레이어 개발에 투자해 도달률과 참여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이후 멀티플랫폼 게임의 규모가 40% 증가했으며, 단일 플랫폼 출시 전략을 취하던 소규모 스튜디오에서도 지난 2년 동안 멀티플랫폼 게임 제작 비율이 71%나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게임 업계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도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큰 성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멀티플레이어 게임 매출은 10%(23억 달러, 약 3조 원)늘어났으며,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갖춘 모바일 전용 게임의 월 평균 활성 사용자 수는 해당 기능이 없는 모바일 게임에 비해 40.2% 더 많았다.

아울러, 라이브 게임을 운영하는 스튜디오는 다양한 수익화 방식을 통해 수익을 유지하고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인앱 광고(IAA) 수익이 전년 대비 26.7% 증가함에 따라 스튜디오는 IAA 전략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있으며, 보상형 동영상 광고(Rewarded videos)와 오퍼월(Offerwall)을 활용하는 게임의 경우, 7일 차 및 30일 차 잔존율이 각각 4% 및 2% 증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AI 활용으로 스튜디오는 작업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스튜디오의 62%가 AI를 활용해 워크플로를 향상했으며, 특히 콘텐츠 제작과 애니메이션 워크플로 개선에 AI를 도입했다. 해당 스튜디오의 개발자 중 71%는 AI를 사용함으로써 콘텐츠 제공과 운영이 향상됐다고 언급했다.

한편, 유니티는 GDC 기간 동안 주요 제품의 기술적 발전 사항을 선보이며, 유니티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성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먼저, 유니티의 차기 주요 소프트웨어 릴리스인 유니티 6는 올 가을 정식 출시될 예정으로, 프리뷰 버전은 오는 5월에 선보일 예정이다. 개발자는 유니티 6를 사용해 향상된 속도와 런타임 성능으로 복잡한 장면을 제작하고, 에디터에서 바로 멀티플랫폼 게임을 개발하며, 동적 AI 및 XR 경험을 제작할 수 있다.

유니티의 AI 기반 플랫폼인 유니티 뮤즈(Unity Muse)가 곧 에디터에 완전히 통합돼, 개발자는 작업 환경에서 곧바로 AI를 도입할 수 있다. 또한 텍스처 생성 모델과 결과물이 개선돼 AI가 생성한 사운드 효과도 구독자에게 기능으로 조만간 제공될 예정이다. 현재 뮤즈는 얼리 액세스로 제공되며 무료로 체험 가능하다.

최종배 jovia@fomos.co.kr

Copyright © 포모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