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에 버추얼 스트리밍 활용하는 아프리카TV

장동준 기자 2024. 3. 14. 09: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 내 가상 맵 활용한 커머스 콘텐츠도 눈길
지난해 11월 버추얼 스트리머 '홍길순'이 프리블록스에서 진행한 라이브 커머스

아프리카TV가 버추얼 스트리머만의 특징을 살린 차별화된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아프리카TV로 대거 유입되면서 음악과 종합게임, 합동 방송 등 다양한 장르의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합종연횡하며 만들어가는 콘텐츠도 끊임없이 진화 중이다.

아프리카TV는 고유한 팬덤 문화를 보유한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플랫폼 결정 이후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기부 경제 생태계와 함께 커머스를 통한 수익 다각화도 지원하고 있다.

지난달 스트리머들의 IP를 활용해 신규 출시한 커스텀 굿즈를 비롯해 향후 버추얼 생태계 확장 공간이 될 메타버스에서도 기존에 없던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올해부터 인기 버추얼 스트리머들의 IP를 활용한 굿즈 제작과 판매를 시작하며 미디어 커머스 상품 확장과 스트리머들의 수익화 지원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10~20대에서 견고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는 버추얼 스트리머들을 중심으로 유저들과의 유대감을 높이면서 소통하며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아프리카TV만의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가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지난달 친환경 농축산물 기반 식품 및 콘텐츠 기업 '네이처오다'와 함께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샵프리카'에서 스트리머 굿즈 컬래버 상품인 '달칩초코샌드 X 분내신도시 에디션'을 신규 출시한 데 이어 이번 달에도 버추얼 스트리머들과 '화이트데이 에디션'을 선보인다. 메타버스 기반의 '마인크래프트' 게임 멀티 서버 '마카오톡'에서 활동하는 인기 크루인 '분내신도시' 멤버 12명의 캐릭터를 활용했다.

아프리카TV는 14일 화이트데이를 맞아서도 '망구랑, 민결희, 단즈, 하나나, 모요, 하이요, 새라새라, 봄세이, 히츠메, 해이, 캬앙' 등 11명의 버추얼 스트리머들과 '달칩초코샌드 X 버추얼 에디션'을 새롭게 출시하고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진행한다. 스트리머들이 자신의 캐릭터가 그려진 달칩과 포토카드를 유저들과 함께 찾고 인증하며 소통하는 콘텐츠로 먹는 재미와 함께 보는 즐거움도 선사할 예정이다.

1000개 한정 수량으로 제작, 샵프리카 단독으로 판매되는 이번 '화이트데이 에디션'은 구매한 유저들을 위해 스트리머 캐릭터 포토카드 2종(일반/스페셜)과 이벤트 경품도 제공한다. 또, 좋아하는 스트리머나 유저의 닉네임 또는 ID만 알아도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샵프리카 선물하기'로 제품을 구매한 1명과 최다 구매자에게는 캐릭터 11종이 모두 포함된 포토카드북을 증정한다.

아프리카TV 메타버스 플랫폼인 '프리블록스' 내 가상의 맵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도 버추얼 스트리머들의 특장점을 활용한 차별화된 콘텐츠로 유저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프리블록스는 스트리머와 유저 모두가 자신의 아바타를 사용해 자유롭게 방송과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가상 현실 놀이 공간이다.

지난해 아프리카TV가 '샵프리카' 자체 브랜드를 선보이며 론칭한 간편 먹거리 제품 '드릴만두'를 비롯해 '드릴대장 육개장 3종' 등 라이브 커머스에서도 많은 버추얼 스트리머가 참여하면서 각자의 개성을 살린 먹방, 쿡방 콘텐츠로 유저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프리블록스에서 진행된 '드릴대장'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주막 컨셉의 가상세계를 제작한 후 버추얼 스트리머가 깜짝 쇼호스트로 출연해 제품을 홍보하고, 다양한 시각적 효과와 그래픽을 활용한 이색적인 커머스 콘텐츠를 진행했다.

프리블록스 가상세계 내에 설치된 스크린을 통해 제품 홍보 영상이 노출되고, 유저들이 '애드벌룬' 배너를 통해 샵프리카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API 연동으로 상품 아이템이 아바타 주변으로 드랍되는 등 흥미 요소를 더했다.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되는 동안 구매 유저 중 선정해 스트리머 굿즈 사은품 증정 이벤트까지 팬덤 커뮤니티를 보유한 아프리카TV만의 독보적인 콘셉트의 버추얼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다.

아프리카TV는 앞으로도 다양한 버추얼 스트리머들과 함께 프리블록스 가상 공간에서 PB 상품을 비롯해 먹거리, 의류 등 유저 타깃화된 샵프리카 입점 제품들을 판매하는 커머스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중소상공인과 지역 농가를 돕는 상생 라이브 커머스, 버추얼 스트리머가 유저와 함께 제품 또는 판매 수익금 일부를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는 '선한 구매력' 콘텐츠도 꾸준히 기획 중이다.

지난해 아프리카TV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제작한 '가치삽시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도 실제 카페 공간을 스캔해 3D로 제작, '버추얼 공간에서 즐기는 커피숍'이라는 특별한 콘셉트로 소상공인 제품을 판매해 유저에게 새로운 재미를 줬다.

djjang88@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