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민주, '범야권 비례정당' 민주당 추천 후보 명단 발표

YTN 2024. 3. 12. 11: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범야권 비례대표 연합 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서 출마할 민주당 몫 비례대표 후보 추천 명단을 발표합니다.

시민사회가 추천한 일부 후보의 이력을 놓고 논란이 불거진 만큼 관련 입장을 내놓을지도 주목됩니다.

현장 보시겠습니다.

[김성환/전략공천관리위원회 비례대표 후보 추천 분과위원장]

더불어민주연합당의 비례대표 후보 추천을 담당하고 있는 김성환입니다. 몇 차례 간담회 때 보고드린 바대로 민주당이 더불어민주연합에 비례후보를 총 20명을 추천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정당과 시민단체와 함께 순위 20번 이내에 10명, 그리고 예비후보 10명, 도합 20명을 추천하기로 되어 있었고 관련해서 총 192명이 저희 당에 신청을 했고 그중 서류심사를 거쳐서 43명을 면접해서 지난 토요일, 일요일 양일간에 걸쳐서 면접을 했고 그 결과를 어제 최고위원회의 최종 심의 의결을 거쳐서 오늘 더불어민주연합에 추천하게 됐습니다.

우선 상위 20번 안에 드는 선순위 후보를 말씀드리면 우선 선순위에 배치되는 여성 인사는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입니다. 이미 저희 당에서 우선 탈당해서 더불어민주연합의 공동대표를 맡고 계시고 서이초 교사 사망사건 때 적극적으로 활동하셨던 전국교사노조에서 추천하신 분입니다. 오세희 전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직전까지 회장을 맡으셨습니다. 강유정 영화평론가, 강남대 교수입니다.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그리고 고재순 전 노무현 재단 사무총장, 이상 5명이 선순위 배치되는 여성 인사고요.

남성은 위성락 전 주러시아대사. 임광현 전 국세청 처장, 박홍배 한국노총금융노조위원장. 정을호 전 민주당 총무국장, 김준한 전 국정원 차장입니다. 이중 임광현 국세청 차장과 김준한 국정원 차장은 인재영입 후보셨습니다. 이상 열 분이 20위권 안에 드는 선순위 여성, 남성 후보자이고요.

21번부터 30번까지 예비후보 성격을 갖는 후보들입니다. 곽은민 민주당 국채국 국장, 백혜숙 민주당 농어민위원회 부위원장. 전예현 우석대 객원교수, 허소형 전 강원도의회 의원. 강경윤 민주당 여성국 국장이 후순위 여성 비례 후보로 추천 선발되셨고요.

조원희 민주당 경북도당 농어민위원장. 서승만 코미디언, 서재현 민주당 대구시당 청년위원장. 최영승 전 대한법무사협회 회장, 송창욱 전 청와대 제도개혁비서관 등 다섯 분이 예비후보로 선정되었음을 말씀드립니다. 이중에 잘 아시는 것처럼 저희가 인재영입 과정에서 기 백승아 교사는 인재영입 과정에서 비례추천을 말씀드린 바 있고요.

또 박홍배 금융노조위원장은 한국노총 추천으로 비례 후보로 되셨습니다.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은 저희가 여성은 비례우선권에, 남성은 예비우선권에 배치하는 걸로 대구경북의 권리당원 투표를 통해서 임미애 경북도당위원장이 추천이 되셨고요.

남성은 조원희 경북도당 농어민 위원장이 추천이 되셨습니다. 저희 당의 당헌당규에 따르면 남녀 당직자가 비례후보에 추천되게 되어 있는데. 정을호 민주당 총무국장이 곽은미 민주당 국제부국장이 각각 후보로 추천됐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고요. 혹시 궁금한 거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