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신통 1호 '여의도 시범'…재건축 앞두고 갑작스런 도색 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의도 1호 '신속통합기획사업'(신통기획)이면서도 서울시와 연일 갈등을 빚고 있는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10여년 만에 도색작업을 단행했다.
심형석 우대빵부동산 연구소장은 "재건축을 빠르게 진행한다면 3~5년 내에 이주작업을 시작할 수도 있는 마당에 도색이라는 것은 굉장히 특이한 사항이다"면서 "신통계획 반발이라는 의심을 충분히 살 수 있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건축 앞둔 노후 아파트, 도색 수십년째 안 하기도
서울시, 종상향·임대↓ 대신 '데이케어센터' 설치
주민 '반대 현수막' 걸어…"신통계획 반발 의심"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여의도 1호 ‘신속통합기획사업’(신통기획)이면서도 서울시와 연일 갈등을 빚고 있는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10여년 만에 도색작업을 단행했다. 업계에서는 장기수선충당금과 관련한 단지 내부 갈등에 더해 시가 추진하는 단지 내 ‘데이케어센터’(노인요양시설)에 대한 반발이자, 사업 장기화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실제 재건축을 추진 중인 노후 아파트에서 도색을 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시범아파트 측은 “도색기간이 지나고 민원도 많았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입주자대표회의 등 내부 갈등과 더불어 ‘오세훈 서울시’가 진행 중인 신통기획에 대한 반발 개념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최근 시범아파트는 노인요양시설인 데이케어센터 설치에 반대하는 현수막을 대대적으로 내걸었다. 실제 단지에는 ‘신통기획 1호 속았다! 신청하지 마세요!’, ‘초고층 강요하는 신통기획 철회한다!’ 등의 현수막을 쉽게 볼 수 있다.
서울시는 시범아파트를 최고 높이 65층, 신통계획을 추진하면서 노인 주간보호시설인 데이케어센터를 단지 안에 배치하기로 했다. 데이케어센터는 경증 치매, 노인성 질환 등에 있는 노인이 운동·미술·음악 수업 등 치료 서비스를 받는 시설이다. 업계에서는 ‘노인 유치원’으로 불린다. 상당수 주민들은 당초 과학체험관, 노인여가시설 등의 시설이 들어오는 줄 알았기 때문에 반발이 극심했다. 신탁사인 한국자산신탁은 당초 협상 과정에서 종상향에 따른 임대주택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케어센터 건립안을 수용했지만, 주민 반발이 거세자 계획 철회를 요구 중이다.
이 때문에 도색 작업이 신통계획에 대한 반발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인근 단지인 대교아파트에 거주하는 A씨는 “저희는 지금처럼 재건축이 진행될지도 모르고 작년에 도색을 진행해 비용문제로 단지가 시끄러웠다”면서 “재건축이 이미 추진 중인 단지가 도색을 하는 경우는 이 동네에서 처음 본다”고 말했다.
심형석 우대빵부동산 연구소장은 “재건축을 빠르게 진행한다면 3~5년 내에 이주작업을 시작할 수도 있는 마당에 도색이라는 것은 굉장히 특이한 사항이다”면서 “신통계획 반발이라는 의심을 충분히 살 수 있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범아파트 관계자는 “그간 드문드문 외벽방수 공사를 해왔는데, 벽면마다 색이 3~4개나 돼서 (깔끔하지 않다는) 민원이 많이 들어왔다”며 “도색기간이 지나기도 해서 이번에 새롭게 외벽을 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경훈 (view@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군대 안 가려고 49.4kg까지 뺐지만...‘이 검사’에서 딱 걸려
- 25세 러시아 여성이 쿠팡 배송을?…“남편이 설암” 뭉클한 사연
- 8400만뷰 찍은 ‘BBC 방송사고’ 부산대 교수 근황...“다 컸네”
- 해수욕장서 발견된 변사체…‘도박빚’ 납치·감금 피해자였다 [그해 오늘]
- 조두순 "8살짜리에 그 짓, 사람xx냐"...선 넘는 발언까지
- '이강인은 사과 원했고. 손흥민은 보듬자고 했다'
- 조두순 "돈 터치 마이 바디"...화가 치미는 존재 그 자체
- ‘도쿄 3관왕’도 예외없다... 안산, 선발전 탈락하며 파리행 좌절
- “진짜 충격은 한국 출산율…해외 연금개혁 쫓아가면 완전히 망해”[만났습니다①]
- 백현, 메이저리그 개막전서 애국가·미국 국가 가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