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원·김한정·박광온·윤영찬 탈락… '비명횡사' 현실로

김승환 2024. 3. 7. 0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와 친문(친문재인)계에게는 '잔인한 수요일'로 기록됐다.

민주당이 6일 4∼6차 경선 선거구 20곳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비명·친문계 현역 의원 7명이 탈락하면서다.

비명계 현역 의원 축출을 위한 친명계 자객 공천의 파괴력이 입증된 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선거구 20곳 경선 발표
광산갑 이용빈, 친명 박균택에 져
군산선 신영대, 친명 김의겸 제쳐
친문 홍영표 탈당… 현역 6명째
유동철·김용만 음주운전 전력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와 친문(친문재인)계에게는 ‘잔인한 수요일’로 기록됐다. 민주당이 6일 4∼6차 경선 선거구 20곳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비명·친문계 현역 의원 7명이 탈락하면서다.

민주당의 비명계 줄탈당 사태로 이어졌던 ‘비명횡사’ 논란이 완결된 모양새다. 비명계 현역 의원 축출을 위한 친명계 자객 공천의 파괴력이 입증된 셈이다.

이날 도전장을 내민 비례 의원이나 원외 인사에게 져서 떨어진 지역구 현역 의원은 강병원·김한정·박광온·윤영찬·이용빈·전혜숙·정춘숙 의원이다.
강병원, 김한정, 박광온, 윤영찬 의원(왼쪽부터). 뉴시스
현역 의원 하위 10% 통보를 받은 김한정 의원은 경기 남양주을에서 친명 비례 김병주 의원에게 졌다. 전혜숙 의원은 서울 광진갑에서 이정헌 전 JTBC 뉴스앵커에게, 정춘숙 의원은 경기 용인병에서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에게 발목을 잡혔다. 광주 광산갑에선 현역인 이용빈 의원이 친명 원외 인사인 박균택 민주당 당대표 법률특보에게 졌다.

다만 생환한 현역 의원도 있었다. 서울 금천에서 최기상 의원이 친명 원외 인사인 조상호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을, 도봉을에서 오기형 의원이 강민석 전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을, 인천 동·미추홀갑에서 허종식 의원이 손호범 전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 홍보부장을 꺾었다. 전북 군산에선 현역인 신영대 의원이 김의겸(비례) 의원을 이겼다.

충북 청주상당에선 노영민 전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강일 전 민주당 충북 청주상당 지역위원장에게 졌다. 임종석 전 대통령 실장 컷오프(공천 배제)에 이어 노 전 실장까지 친문계도 몰락했다.
한편 친문계 좌장이라 불리는 홍영표(4선·인천 부평을) 의원은 이날 공천에 반발해 탈당 선언했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통보를 받은 홍 의원은 당 지도부에 경선을 요구했지만 최근 컷오프됐다. 홍 의원은 먼저 탈당한 설훈 의원과 함께 ‘민주연대’란 이름으로 새로운미래와 연합하는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홍 의원 탈당으로 이날까지 민주당 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의원은 김영주·이수진·박영순·이상헌·설훈 의원 등 총 6명이 됐다.

공천이 마무리 수순을 밟는 가운데 민주당 전략공천 후보자의 음주운전 이력이 잇따라 드러나 논란이 됐다. 부산 수영에 전략공천된 영입인재인 유동철 동의대 교수의 음주운전 전과 2건(2004년 7월 벌금 150만원형·2013년 3월 벌금 100만원형)이 새로 확인된 것이다. 유 교수는 이날 통화에서 “무조건 잘못됐다”고 했다. 경기 하남을 전략공천을 받은 영입인재 김용만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이사회 이사도 2012년 1월 음주운전으로 벌금 400만원형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김 이사는 입장문에서 ‘숙취운전’으로 접촉사고를 낸 바 있다고 밝히고 사과했다.

김승환·김현우 기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