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하는 포르마판타스마의 디자인 탐구

리빙센스 2024. 3. 6. 07: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FANTASTIC DUO

현재 가장 흥미로운 이탈리아 디자이너 듀오이자 세계적인 브랜드의 러브콜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주인공. 연구 중심의 디자인 스튜디오 포르마판타스마의 이름을 기억해야 할 때가 왔다. 이들은 왜 미래를 모색하기 전에 과거를 되돌아보아야 한다고 말할까? 세계를 매료시킨 포르마판타스마의 디자인 철학과 주요 작업을 짚어본다.

FORMAFANTASMA

2009년, 네덜란드 에인트호벤 디자인아카데미Design Academy Eindhoven에서 만난 안드레아 트리마르키Andrea Trimarchi와 시모네 파레신Simone Farresin이 함께 디자인 회사를 설립했다. 이들이 선택한 이름은 '유령의 형태'를 뜻하는 '포르마판타스마'. 언뜻 환상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기 쉽지만, 실제로 의도한 의미는 그와 정반대다. '전진을 위해 과거를 돌아보는 것'을 모토로 삼은 포르마판타스마는 과거를 보지 않고 미래를 디자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따라서 모든 프로젝트를 역사적 연구에서 시작하며, 작업을 둘러싼 생태학적·정치적·사회적 맥락에 대한 엄격한 학문적 태도를 견지한다. 이처럼 진지한 '연구자'적인 접근 방식은 곧 국제적인 이목을 끌었고, 현재 밀라노와 암스테르담을 기반으로 제품 디자인부터 공간 디자인, 전략 컨설팅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에 걸쳐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다. 펜디, 막스마라, 에르메스, 플로스, 까시나 등 구애의 손길을 뻗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줄을 이었을 뿐 아니라, 이들의 프로젝트는 뉴욕현대미술관MoMA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런던 빅토리아 앤 앨버트 뮤지엄 등 유수한 국제 박물관의 영구 컬렉션에 속속 소장되고 있다. 현대사회와 환경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변화를 촉발시킨 포르마판타스마의 물음에 우리는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RADO

하이테크 세라믹 소재의 순수성을 표현한 트루 스퀘어 시리즈.

최첨단 소재인 하이테크 세라믹을 적용한 트루 스퀘어True Square. 회중시계에서 모티프를 얻어 작은 다이얼 창을 구현하고, 라이트 그레이를 톤온톤으로 배색해 미니멀한 룩을 완성했다. 세라믹 소재 그 자체를 강조하고자 한 디자인 의도가 엿보인다.

CC-TAPIS

네팔 러그 장인들의 메모가 새겨진 텔레그램 컬렉션은 2023년 발표됐다.

"만드는 사람들과의 거리를 줄이고 싶었다"는 포르마판타스마는 텔레그램Telegram 컬렉션을 통해 네팔 수공예 장인들의 목소리를 들려주었다. 이들에게 의미 있는 이름이나 장소 등 개인적인 삶이 드러나는 메시지를 러그 디자인에 담은 것.

FLO

2019년 출시된 와이어라인은 핑크와 그린 컬러 2가지로 구성했다.

플로스와 협업해 출시한 와이어링Wire Ring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인 와이어라인Wire Line. 전원 케이블을 디자인 요소로 승화한 제품으로, 천장에서 늘어뜨린 스트랩이 편안하고 자유로운 모습을 연출한다. 고무 벨트와 유리 램프의 예기치 않은 조합이 멋스럽다.

CASSINA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화병과 컨테이너로 만날 수 있는 포스트 스크립텀.

포스트 스크립텀Post Scriptum은 지노리1735의 아카이브에서 영감을 받은 오브제 시리즈다. 유약을 바르지 않은 백색 도자기Bisque Porcelain에 손으로 그린 그라피토Graffito 장식이 특징. 연필 드로잉처럼 표현된 불규칙한 선에서 왠지 모를 편안함이 느껴진다.

HEM

6개의 압출 알루미늄 모듈로 구성된티-셸프 컬렉션.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활용 알루미늄으로 제작한 티-셸프T-Shelf는 지속 가능한 새로운 선반 시스템을 제시한다. 알루미늄을 압출하는 생산공정을 통해 얇고 단순한 하드웨어를 구현할 수 있었는데, 압출의 공학적 설계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다고 한다.

MAISON MATISSE

종이가 접힌 모양을 구조적으로 풀어낸 폴드 조명과 아우베 캔들홀

앙리 마티스의 작품을 리빙 아이템으로 재해석해 온 메종 마티스와의 협업은 2022년에 이뤄졌다. 포르마판타스마는 색종이를 자르고 붙이는 마티스의 컷아웃Cut-out 기법에 착안해 폴드Fold 조명 컬렉션과 아우베Aube 캔들홀더 컬렉션을 완성했다.

QUADRO DESIGN

정원 호스를 연결할 수 있는 야외용 샤워기를 비롯해 수전, 욕조 유닛 등 다양한 모델이 포함된 FFQT 컬렉션

이탈리아 욕실 브랜드 콰드로디자인과 협업해 출시한 FFQT 컬렉션은 수전의 존재감을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표현한 것이 핵심이다. 물이라는 자원의 역사적·생태적 고찰과 스테인리스스틸 소재가 현재 디자인 산업에 미치는 향을 고려해 설계됐다.

ARTEK

아르텍의 스툴60 출시 90주년을 기념으로 선보인 빌리Villi 시리즈. 지구온난화 및 산업화에 따른 숲의 생태학적 변화를 반영해 새로운 기준으로 야생 자작나무Wild Birch를 선별했다. 목재에 자연스럽게 남은 얼룩이나 곤충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RUBELLI

양털, 리넨, 마, 삼베, 면 등 다양한 천연 섬유의 실험으로 탄생한 언타이틀 컬렉션.

2023년부터 루벨리 그룹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은 포르마판타스마는 그룹 산하의 텍스타일 브랜드 키에페르Kieffer의 실험적인 컬렉션을 공개하며 새 출발의 첫걸음을 알렸다. 직물의 질감과 패턴, 직조기술에 대한 깊은 탐구를 기반으로 발표한 '언타이틀Untitled, 무제'이 바로 그것.

CREDIT INFO

editor이승민

Copyright © 리빙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