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신토불이 ‘면역밥상’…제철 재료에 정성 듬뿍

박준하 기자 2024. 3. 1.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면역밥상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놓치면 아쉬운 전국 면역밥상 맛집을 소개한다.

된장·간장·고추장도 모두 직접 담근 것을 사용해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장류 체험도 가능하다.

● 광주광역시 광산구 나물꽃필무렵=제철에 따 오는 싱싱한 나물로 오감을 만족할 수 있는 맛집.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면역밥상’ 전국 맛집은

면역밥상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건강도 챙기고, 맛도 있는 한상차림이 많다. 놓치면 아쉬운 전국 면역밥상 맛집을 소개한다.

매운채소두부볶음(왼쪽부터 시계 방향)·섬초연근참깨무침·흑임자소스와 세가지 채소. 발우공양

서울 종로구 발우공양=조계종이 직접 운영하는 사찰음식 전문점이다. 우리 고유 음식 문화와 전통을 지키는 데도 열심인 이곳은, 계절마다 제철 식재료로 정성껏 요리한 면역밥상을 선보인다. 절에서 운영하는 곳이라 고기 대신 버섯모둠강정이나 흑임자소스를 곁들인 채소·나물 요리 등 채식식단이 주력이다. 특히 봄에는 춘곤증을 이겨내는 다양한 식단을 맛볼 수 있다. 인위적인 감미료 대신 천연 조미료를 활용한다는 장점도 있다.

강원 양양 달래촌의 송이돌솥밥. 달래촌

강원 양양 달래촌=마을에서 2010년부터 운영하는 농가밥상. 한약재를 달인 물에 능이버섯·까치버섯·표고버섯 등을 넣고 지은 고슬고슬한 버섯돌솥밥과 송이돌솥밥이 인기다. 강원도 청정한 환경에서 채취한 산나물로 만든 반찬·찌개·샐러드 등도 일품이다. 화학 조미료를 넣지 않고, 조리 과정을 최소화해 깔끔하게 만드는 게 특징이다. 주변엔 마을 저수지를 이용한 32㎞ 길이의 산책 코스가 있다.

하늘맛농가맛집의 직접 담근 장. 하늘맛농가맛집

충남 천안 하늘맛농가맛집=직접 기른 농산물을 소중히 다뤄 한 상을 정성스럽게 차리는 곳. 모든 재료가 국내산이다. 호박·버섯·콩 등 정겨운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와 산야초묵잡채·생선나물조림 등이 맛깔스럽다. 주변에서 채취한 고사리·고춧잎·취나물로는 무침을 만들고, 도토리로는 묵을 쑨다. 된장·간장·고추장도 모두 직접 담근 것을 사용해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장류 체험도 가능하다.

광주광역시 나물꽃필무렵의 모둠 나물. 나물꽃필무렵

광주광역시 광산구 나물꽃필무렵=제철에 따 오는 싱싱한 나물로 오감을 만족할 수 있는 맛집. 고사리·뽕잎·유채·곤드레·무·토란대 등을 야무지게 무친 모둠나물이 특히 맛있다. 나물은 기본적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모든 정식에 모둠나물과 즉석에서 지은 솥밥이 제공된다. ‘붉은 나물꽃 정식’은 고추장불고기가, ‘푸른 나물꽃 정식’은 고추장불고기에 고등어구이가 곁들여 나온다.

경북 의성 마늘보쌈. 태산들

경북 의성 태산들=의성 향토음식 전문점. 특산물인 마늘과 가지가 듬뿍 들어간 마늘수육정식, 이를 닭과 결합한 마늘가지조림닭 등이 있다. 가지를 넣어 지은 가지밥이 별미로, 제철 채소와 나물을 이용한 반찬이 나온다. 마늘은 면역력 강화에, 가지는 혈액순환과 혈관 건강에 좋다. 넉넉한 농촌 풍광은 덤이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