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년 된 창업기업에 최대 7억원 지원"…'창업도약패키지' 모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도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참여할 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융복합 지원 방식은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창업기업은 다양한 지원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필요한 사업화 자금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며 "향후 만족도, 성과 등을 고려해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7일부터 접수…사업화 성공시 50% 5년에 걸쳐 회수
(서울=뉴스1) 김형준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도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참여할 창업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후 3년 초과 7년 이내 기업(도약기 창업기업)이 매출 부진과 자금 부족으로 겪는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중기부는 이번 모집에서 270여개 도약기 창업기업을 선발해 제품 개발과 제작, 판로 개척 등에 필요한 사업화 자금은 물론 투자 유치, 글로벌 진출 등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오랫동안 유지해 온 보조 중심의 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에 더 많은 지원을 하면서 일부는 회수해 재투자가 이뤄질 수 있는 방식을 도입한다.
보조 중심의 지원 방식은 한정된 예산으로 창업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업화 자금을 충분히 지원하기 어려웠다. 이에 기업당 지원금을 확대하면서도 혁신성장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투자, 융자 등 회수 기능을 결합한 융복합 지원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융복합 지원 방식은 △사업화 성공 시 환원하는 '성공환원형' △보조와 투자를 결합한 '투자병행형' △보조와 융자를 결합한 '융자병행형'으로 나뉜다.
성공환원형은 사업화 성공 시 지원금 일부를 환원하기로 약속한 기업에 현행보다 50%를 추가 지원하는 방식이다. 기업당 지원금은 현행 최대 3억 원에서 4억5000만 원으로 확대된다. 사업화 성공 시 추가지원금의 최대 50%는 5년에 걸쳐 회수한다.
투자병행형은 평가를 통해 보조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 대해 보조금의 1배수로 매칭 투자하는 방식이다. 기업당 지원검은 최대 4억 원, 평균 2억6000만 원이다. 다만 전문투자기관의 투자 이력이 없어야 하며 조건부지분인수계약 방식이 적용된다.
융자병행형은 보조와 융자를 동시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현장 심사는 1회로 간소화한다. 지원금은 최대 7억 원(보조 2억 원, 융자 5억 원)이다. 융자는 5년 약정으로 원리금을 상환해야 한다.
신청은 27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K-스타트업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접수 후 평가를 통해 지원 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사업화 자금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융복합 지원 방식은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창업기업은 다양한 지원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필요한 사업화 자금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며 "향후 만족도, 성과 등을 고려해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어찌 엄마를"…혼낸다고 모친 강간·살해 30대 2심서도 징역 35년
- 시부모 앞 닭다리 4개 먹은 아내 "남편도 친정 부모 몫 2개 꿀꺽"…누가 더 잘못?
- "'집 앞이야, 나와' 남친의 불쑥 방문…씻었다고 거절했더니 삐져서 갔다"
- "오빠가 아니라 아빠?"…딸이 공개한 62세 아빠 동안 비법, 외신도 주목
- "30년째 남편·시댁 욕 일삼는 엄마…구렁텅이에 빠지는 기분" 딸 하소연
- '임신' 서민재, 남친에 재차 호소…"죽고 싶은데 아기 때문에 버텨"
- '이촌동 89평 아파트 경매' 이경실 "전국민 알게돼 X팔렸다…잘 해결"
- "오션뷰 카페, 용달차라고 카페 입장 거부…클럽 '입뺀'도 아니고 참 씁쓸"
- 고소영 "고기 먹을 때 냄새 나니 신랑 옷 입어…장동건 흔쾌히 입으라고"
- '96→44㎏' 최준희, 나트랑에서 뽐낸 슬렌더 몸매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