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PDF 요약하고 질문에 답변해주는 'AI 비서' 출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어도비가 PDF, 워드, 파워포인트 등 문서를 요약하고 질문에 답하며 이메일, 보고서, 발표자료 서식에 맞춰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비서, 어도비 AI어시스턴트를 출시했다.
아비간 모디 어도비 수석부사장은 "생성형AI는 PDF 내 정보를 실용적인 지식과 전문가 수준의 콘텐츠로 전환하며 보다 지능적인 문서 경험을 제공한다"며 "PDF는 가장 중요한 문서에 대한 사실상 표준으로 이번에 소개된 기능은 리더와 애크로뱃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통해 AI어시스턴트가 제공하고자 하는 새로운 가치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어도비가 PDF, 워드, 파워포인트 등 문서를 요약하고 질문에 답하며 이메일, 보고서, 발표자료 서식에 맞춰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비서, 어도비 AI어시스턴트를 출시했다.
이 AI 비서는 베타 버전으로 출시됐으며, 어도비의 맞춤형 인용 출처 엔진과 지능형 인용을 통해 답변 출처 검증이 가능하다
또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문서 정보에 관한 질문에 답하고 이용자가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을 제안할 수도 있다.
서식 출력을 통해 핵심 요약이나 이메일, 보고서, 발표용 텍스트 등 여러 용도에 맞게 정보를 통합하고 서식을 지정할 수 있으며 '복사' 버튼으로 잘라 붙이거나 공유할 수 있다.
AI 어시스턴트는 데이터 보안 프로토콜로 관리되며, 고객 동의 없이 고객 문서 내용을 저장하거나 학습에 사용하지 않는다. 어도비는 대규모언어모델(LLM)에 구애받지 않는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서드파티 LLM의 어도비 고객 데이터 학습도 불가능하다.
어도비의 AI 비서는 PDF를 올려야 하는 챗GPT 같은 다른 AI 모델과 달리 어도비의 앱에 내장돼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어도비의 AI 비서는 데스크탑과 웹에서 애크로뱃 스탠다드와 애크로뱃 프로의 개인이나 팀즈 구독 플랜으로 영어로만 이용할 수 있다. 추후 다른 언어도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고객은 비공개 베타로 이용할 수 있다. 베타 종료 후에는 새로운 애드온 구독 플랜을 통해 제공된다.
아비간 모디 어도비 수석부사장은 “생성형AI는 PDF 내 정보를 실용적인 지식과 전문가 수준의 콘텐츠로 전환하며 보다 지능적인 문서 경험을 제공한다”며 “PDF는 가장 중요한 문서에 대한 사실상 표준으로 이번에 소개된 기능은 리더와 애크로뱃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통해 AI어시스턴트가 제공하고자 하는 새로운 가치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율·사후 규제로 토종 플랫폼 육성해야”
- 삼성전자, ASML 지분 전량 매각…7000억 투자해 6조 회수
- “400조 퇴직연금 잡자” 금융권 'RA 운용' 격돌
- '로봇 프로젝트 참여 학생 각종 대회 수상'…산업 연계 대학 특성화학과혁신지원사업 효과 크다
- 보조금 제외 전기차도 할인 과열…'30% 할인' 등장
- [과학기술이 미래다] 〈115〉한국전산원(현 NIA) 출범
- 하나카드 '제이드' 신청 폭주...프로모션 조기종료
- 'MMORPG' 시장 재부흥 도전... 차별화 신작 출격
- 美 리비안, 전기차 배터리 자체 생산 포기…설비 매각 추진
- FM글로벌 “한국 제조 기업 주목 리스크 1위 화재...회복탄력성 확산 주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