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별 "마마무 래퍼 이미지 벗고파…대중들이 노래 잘하는 것 알아줬으면" [인터뷰 ①]

김세아 2024. 2. 20. 0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문별이 첫 정규 앨범을 발매하게 된 소감을 전했다.

문별은 "어려움도 많이 있었다. 아무 스케쥴 없이 한 게 아니라 마마무 투어 때도 준비를 했다. 2~3년 전에 작곡해둔 곡도 있고 투어도 병행해서 어려움도 있었는데 완성하니 뿌듯하더라. 그런데 앞으로 정규를 다시 또 내겠다고 하긴 어려울 것 같다. 미니와는 다르게 많은 것들을 신경써야 하다 보니까 이번이 뜻깊은 앨범이지 않나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텐아시아=김세아 기자]

/ 사진제공=RBW



가수 문별이 첫 정규 앨범을 발매하게 된 소감을 전했다. 

문별은 최근 정동의 한 갤러리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첫 정규 앨범 'Starlit of Muse'(스탈릿 오브 뮤즈)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줬다. 

20일 오후 6시에 발매될 'Starlit of Muse'는 문별이 데뷔 약 9년 8개월 만에 처음 선보이는 정규앨범이다. 더블 타이틀곡 'Think About'(띵커바웃)과 'TOUCHIN&MOVIN'을 포함해 총 12곡의 신곡이 담겼다. 

앨범명에 담긴 '뮤즈'는 누군가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를 뜻한다. 이에 대해 문별은 본인 스스로를 자기 자신의 '뮤즈'라고 여기게 됐다고. 문별은 "솔로활동 해오면서 정체성을 잡으려고 노력을 많이 해왔다"면서 "내가 잘하는게 뭔지 생각 해보려 했다. 내가 잘하는 것 중 내세울 만한 게 뭔지에 대해 생각했다"고 소개했다.

/ 사진제공=RBW



문별은 "솔로로서는 (정규 앨범이) 더더욱 어려운 부분이었던 것 같다. 사실 그룹으로도 정규 앨범을 내는게 쉽지 않다. 그러니 혼자서 12곡을 채운다는 게 어렵지 않겠나"라면서도 "그런데도 12곡을 채우고 싶었던 이유는 솔로 아티스트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고 하나의 창작물 작품을 만들고 싶어서 앨범에 도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앨범을 기획하는 데에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문별은 "어려움도 많이 있었다. 아무 스케쥴 없이 한 게 아니라 마마무 투어 때도 준비를 했다. 2~3년 전에 작곡해둔 곡도 있고 투어도 병행해서 어려움도 있었는데 완성하니 뿌듯하더라. 그런데 앞으로 정규를 다시 또 내겠다고 하긴 어려울 것 같다. 미니와는 다르게 많은 것들을 신경써야 하다 보니까 이번이 뜻깊은 앨범이지 않나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앨범에 대해 많은 도전을 하고 싶었다는 문별은 "지금까지의 앨범을 들어보면 '문별은 이런 음악을 했었구나', '이런 도전도 했구나 '하는 걸 한번에 느낄 수 있으실 거다. 그동안 내가 마마무 래퍼로서의 이미지가 있지 않았나. 그런 틀에서 깨어나고 싶었던 것 같다. (대중들에게) 내가 노래도 할 수 있고 랩도 하고 춤도 출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바램을 드러냈다. 

/ 사진제공=RBW



마마무의 래퍼라는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고 싶었다는 이야기도 했다. 문별은 "그동안 어떤 앨범을 내도 마마무의 래퍼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걸크러쉬나 랩을 세게할 것 같은 이미지가 있었다. 그래서 어떤 노래를 들려드려도 접근하시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번 정규 앨범을 준비하면서 보컬 레슨을 받으며 어느 정도 목표에 도달한 것 같다고 뿌듯해 하기도. 보컬 레슨 이야기에 눈을 빛낸 문별은 "음역대가 늘었다. 마마무에서는 로우로 랩을 하다 보니까 음역대가 낮았다고 생각했는데 보컬레슨을 받다 보니까 쑥쑥 늘더라. 그 부분에서 보컬 선생님도 많이 놀라셨다. 단기간에 늘어서 신기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문별의 첫 정규앨범 'Starlit of Muse'는 20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김세아 텐아시아 기자 haesmik@tenasia.co.kr

Copyright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