윷놀이 할까, 빙어 잡을까 '설레는' 연휴 [경기도 가볼만한 곳]

이정민 기자 2024. 2. 8. 09:01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관광공사가 민족의 대명절 설 연휴를 맞아 경기도내 가볼 만한 곳을 선정했다. 푸른 용의 해인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는 정조대왕의 원대한 꿈과 기상이 느껴지는 역사의 현장과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현장, 민족의 아픔과 염원이 담긴 분단의 현장 등 다양한 경기도 명소에서 올 한해를 힘차게 시작해보자.

■ 정조의 원대한 꿈과 효심이 느껴지는 화성행궁

수원특례시 화성행궁에서 열리는 무예24기 공연 모습. 경기관광공사 제공

행궁(行宮)은 왕이 지방에 거동할 때 임시로 머물거나 지방에 별도의 궁궐을 마련해 임시 거처하는 곳이며, 화성행궁은 왕이 지방의 능원(陵園)에 참배할 때 머물던 행궁이다.

화성행궁은 조선시대 전국에 조성한 행궁 가운데서 가장 돋보이는 규모와 격식을 갖췄으며, 내부에는 문서의 기록과 발급을 담당한 서리청, 신하를 접견하던 유어택, 각종 행사 장소로 사용된 낙남헌 등 576칸의 웅장한 규모로 ‘대장금’ 등 사극 드라마의 세트장으로 활용됐다.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는 조선시대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된 24가지의 실전무예인 ‘무예24기’ 공연이 화성행궁의 정문인 신풍루 앞에서 열린다.

또 화성어차는 수원화성의 주된 관광 포인트를 순환하는 관광열차로, 화성행궁에서 출발해 주요 문을 관광하는 관광형 코스를 즐길 수 있다.

■ 정조테마공연장 설맞이 전통놀이마당

수원특례시 정조테마공연장. 경기관광공사 제공

정조테마공연장 야외마당에서 대명절 설날을 맞이해 조선시대 놀이장인과 함께 각종 전통놀이가 진행된다.

설 연휴기간인 9~12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대왕 윷놀이, 딱지치기, 고리던지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와 공기놀이, 종이딱지놀이, 알까기, 구슬치기 등 추억놀이가 무료체험으로 진행된다.

■ 포천 산정호수 썰매축제

포천 산정호수 썰매축제. 경기관광공사 제공

포천 산정호수 썰매축제는 마을주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축제로 마을주민들의 마음과 정성을 담아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산정호수만의 독특한 겨울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 먹거리가 가득한 썰매축제에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산정호수의 풍경도 감상하고, 썰매체험도 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가면 좋다.

■ 양평 수미마을 빙송어축제

양평의 맑은 물과 농촌관광의 메카인 수미마을을 널리 알리고자 ‘양평빙송어축제’가 오는 26일까지 양평 수미마을에서 진행 중이다.

양평에서 빙어와 송어도 만나보고 다양한 겨울놀이와 따끈따끈 먹거리가 준비된 만큼 소중한 사람들과 추억을 남기기에 안성맞춤이다.

■ 양주 장흥자연휴양림 눈꽃축제

양주 장흥자연휴양림 눈꽃축제. 경기관광공사 제공

양주눈꽃축제는 제과전문그룹 크라운해태의 종합예술테마파크 아트밸리의 겨울축제다. 새하얀 눈의 아름다움을 통해 감사와 사랑 그리고 꿈을 전하는 눈꽃축제는 양주시의 수려한 자연경관 중 으뜸으로 꼽히는 아트밸리 일대에서 펼쳐진다.

특히 경기권 최장길이 200m 슬로프와 국내유일 줄줄이 썰매장 및 어린이·유아눈썰매장이 있어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 좋다. 또 전통팽이체험장, 빙어잡기체험장 등 다양한 부대 체험시설이 있다.

■ 안성 동막골 빙어축제

안성 동막골 빙어축제. 경기관광공사 제공

안성 광혜원 저수지에서 겨울철 얼음판 위에서 펼쳐지는 빙어낚시 겨울 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안성빙어축제가 열리고 있다.

광혜원저수지는 차련산맥 물줄기의 전형적인 계곡형 1급수 저수지로서 지역을 대표 하는 대형급 저수지다. 설 연휴 중 9일과 10일은 휴무이며 11일부터 이틀간은 정상 운영된다.

■ 안산별빛마을 애니멀 & 하트빌리지 빛축제

안산별빛마을 애니멀 & 하트빌리지 빛축제. 경기관광공사 제공

빛과 자연, 그리고 그 속에서 무르익는 추억과 사랑을 선사하는 안산별빛마을에서 ‘2024 안산별빛마을 애니멀 & 하트빌리지 빛축제’가 개최된다.

도심 속 아름다운 빛의 숲에서 열리는 빛의 축제는 별빛이 내린 사계절 빛의 정원과 200마리의 실사이즈 동물 조형물들, 그리고 SNS에서 핫한 인생샷과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들로 가득하다.

이 축제는 설 연휴 기간에도 오후 3~11시 운영되며 점등시간은 오후 5시다.

■ 파주 퍼스트가든 빛축제

파주 퍼스트가든 빛축제. 경기관광공사 제공

퍼스트가든은 아름다운 조명으로 정원을 장식한 별빛축제를 365일 연중무휴 운영한다. 일몰과 함께 정원 전체에 조명이 켜지면 낮에는 볼 수 없던 색다른 모습의 정원을 관람할 수 있다. 자수화단의 환상적인 별빛, 토스카나 광장의 이국적인 별빛, 로즈가든의 정열적인 별빛은 추위로 얼어붙은 겨울밤을 녹이고 로맨틱한 겨울밤 분위기를 자아낸다.

별빛이 흐르는 정원을 슬로건으로 은하수를 담은 별자리 여행처럼 더 화려하고 볼거리가 많은 정원이 관광객을 맞이한다. 정원마다 다른 주제로 사계절의 대표 별자리를 비롯한 다양한 별자리가 지상에 내려앉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축제는 사계절을 담아낸 다양한 별자리 정원 뿐 아니라 생명과 희망을 담은 바오밥나무 별빛, 나비정원 별빛 등 각 정원마다 스토리를 담아낸 별빛테마정원이 시민들의 눈을 즐겁게 해줄 예정이다.

■ 김포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김포 애기봉 평화생태공원.경기관광공사 제공

세계적인 건축가 승효상씨가 설계한 건축물과 주변의 자연경관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은 평화가 가진 다양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공간이다.

생태탐방로는 전시관과 전망대를 이어주는 탐방로로, 다양한 각도에서 조강을 바라볼 수 있는 아름다운 뷰를 자랑한다. 주제정원, 흔들다리, 스카이포레스트 가든 등 평화와 여유, 즐거움을 다채롭게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조강전망대는 1.4㎞ 앞에 펼쳐진 북한 개풍군의 모습과 조강 일대의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다. 조강은 하성면 시암리와 월곶면 보구곶리 유도(留島) 사이에 위치한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서해로 흐르는 강이다.

1953년 7월 정전협정에서 ‘한강하구 중립 수역’으로 지정되면서 출입이 엄격히 제한됐다. 사람의 발길이 끊긴 조강은 순환과 치유를 반복하며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이 서식하고 번식하는 생태의 보고가 되어 ‘비극이 만든 자연’을 품고 흐르고 있다.

매일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 운영되며, 민간인 출입통제 구역이므로 출입 시 신분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온라인 예약 후 신분증 지참하고 방문해야 한다.

■ 파주 임진각 수풀누리

파주 임진각 수풀누리.경기관광공사 제공

임진각관광지 내에 위치한 임진각수풀누리는 한반도의 평화를 기원하며 만들어진 아름다운 습지체험원으로 낮에는 푸른 나무와 꽃들이 가득해 힐링을 선사하고 밤에는 환상적인 야간조명과 첨단 미디어 쇼가 펼쳐지는 야간관광 명소다. 남북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한반도의 평화와 인공으로 조성된 습지의 교육적 가치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방문하기 좋다.

시민들의 습지체험원으로 조성된 공간으로 비교적 한적하게 산책하며 사색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메타세쿼이아길, 창포섬, 관찰 데크, DMZ정원, 잔디동산, 잔디광장으로 조성된 습지 생태를 엿볼 수 있으며,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조형물도 곳곳에 있어 관람요소를 더한다.

이정민 기자 jmpuhaha@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