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슬개골 수술만 하면 끝?…"관절건강 위한 재활치료 필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술 후 재활 치료는 사람 뿐 아니라 동물에게도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신사경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바이 닥터(by Dr.) 신사경 대표원장은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수술 후 재활 치료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수의계에 따르면 슬개골이나 고관절 탈구, 전방십자인대 파열 문제가 생겼을 때 동물병원에서 수술을 잘했다고 해도 향후 재활 치료와 환경 개선 등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서윤 동물문화전문기자 = "수술 후 재활 치료는 사람 뿐 아니라 동물에게도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신사경 VIP동물한방재활의학센터 바이 닥터(by Dr.) 신사경 대표원장은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수술 후 재활 치료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신 원장은 지난 20일 서울 서초구 더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충남대학교 수의대 서울동문회(회장 김태성) 특강을 통해 'FHNO 후 재활치료와 홈 트레이닝'의 중요성을 알렸다. FHNO는 넓적다리 뼈 위쪽인 대퇴골두 절단 수술을 뜻한다.
그는 최근 포메라니안, 몰티즈(말티즈) 등 반려견 치료 사례를 소개하면서 "수술만큼 중요한 것이 재활 치료"라고 말했다.
수의계에 따르면 슬개골이나 고관절 탈구, 전방십자인대 파열 문제가 생겼을 때 동물병원에서 수술을 잘했다고 해도 향후 재활 치료와 환경 개선 등 관리를 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다. 사람은 일반적으로 수술 후 재활 치료를 받지만 동물은 아직 재활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신 원장은 "재활 치료는 통증을 완화하고 회복시간을 단축해준다"며 "또한 수술 경과가 좋아지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꼭 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자(환견·환묘) 평가 후 할 수 있는 재활 치료로는 추나, 허들, 저주파, 레이저, 초음파, 수중 런닝, 체외 충격파, 관절 주사 등이 있다.
이날 특강에서는 더셈펫바이오 동물용 의료기기 '애니씰 C 덴탈콜라겐', 케이비엠약품 반려동물 전용 전문 처방식 '앤케어프로' 등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이 소개됐다.
신사경 원장은 "재활치료는 받고 나서 좋아지는 모습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100% 만족한다"며 "수의사들이 치료를 하면서 보호자에게 홈트레이닝 방법을 알려준다면 반려동물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해피펫]
news1-100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어찌 엄마를"…혼낸다고 모친 강간·살해 30대 2심서도 징역 35년
- 시부모 앞 닭다리 4개 먹은 아내 "남편도 친정 부모 몫 2개 꿀꺽"…누가 더 잘못?
- "'집 앞이야, 나와' 남친의 불쑥 방문…씻었다고 거절했더니 삐져서 갔다"
- "오빠가 아니라 아빠?"…딸이 공개한 62세 아빠 동안 비법, 외신도 주목
- "30년째 남편·시댁 욕 일삼는 엄마…구렁텅이에 빠지는 기분" 딸 하소연
- '임신' 서민재, 남친에 재차 호소…"죽고 싶은데 아기 때문에 버텨"
- '이촌동 89평 아파트 경매' 이경실 "전국민 알게돼 X팔렸다…잘 해결"
- "오션뷰 카페, 용달차라고 카페 입장 거부…클럽 '입뺀'도 아니고 참 씁쓸"
- 고소영 "고기 먹을 때 냄새 나니 신랑 옷 입어…장동건 흔쾌히 입으라고"
- '96→44㎏' 최준희, 나트랑에서 뽐낸 슬렌더 몸매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