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강화·혈당 관리·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없으면 이젠 허전

2024. 1. 3. 16: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매년 꾸준히 성장해 지난해 6조원 규모를 돌파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건기식 매출에서 수년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홍삼을 필두로 매년 구매액이 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관절 건강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특히 눈 건강과 관절(뼈) 건강에 대한 염려는 건기식 섭취로 해결하고자 하는 비중이 높아 관련 건기식도 올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건기식 시장규모 6조 돌파
홍삼 매출액 수년째 1위 굳건
구매 건수 프로바이오틱스 최다
장건강 기본·체지방 관리도 도움
눈·관절·피로회복 제품도 인기
게티이미지뱅크

매년 꾸준히 성장해 지난해 6조원 규모를 돌파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는 건기식 매출에서 수년째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홍삼을 필두로 매년 구매액이 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관절 건강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건기식 구매 건수 1위는 프로바이오틱스다. 지난해 프로바이오틱스 구매 건수는 3만8365건으로 추정되며 이는 전체 건기식 구매 건수에서 약 30%를 차지한다. 구매 규모는 지난해 8348억원으로 추산돼 홍삼에 이어 2위에 올랐다.

과거 장 건강, 면역에 집중됐던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이 혈당 관리, 체지방 감소, 여성 건강, 수면 건강 등으로 다양하게 확장되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기능성은 '혈당 관리'다. 당뇨 환자 증가에 대한 사회·경제적 우려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에서도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당뇨병은 대표적 만성질환 중 하나로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기식의 인기는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해 4월 출시된 유한양행의 '와이즈바이옴 당큐락'은 출시 6개월 만에 매출 120억원을 돌파하며 혈당 관리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당큐락의 주원료는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HAC01' 프로바이오틱스로 2022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을 인정받은 혈당 조절 개별인정형 원료다.

다이어트 분야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를 빼놓을 수 없다. 매년 건기식 시장에는 다이어트 관련 원료가 유행처럼 등장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시장을 달군 건기식 원료는 체지방 감소 기능성을 인정받은 '락토바실러스 가세리 BNR17'이다. 에이스바이옴은 BNR17을 주원료로 2018년 '비에날씬'을 출시해 지난해 11월 기준 누적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며 다이어트 유산균 대표 주자로 자리 잡았다. 기존 체지방 관련 건기식 원료는 '여름'이라는 계절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 등 기능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계절과 상관없이 소비자가 꾸준히 관심을 갖는다는 강점이 있다.

이 밖에도 여성 건강에 특화된 프로바이오틱스 원료 유렉스와 리스펙타 등이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았다. 해당 원료는 여성 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장 건강과 질 건강을 동시에 챙기고 싶어하는 여성 소비자들이 올해도 여전히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눈, 관절, 피로 해소와 관련된 건기식에도 관심이 높다. 지난해 건기식협회가 실시한 소비자 실태조사 결과 염려 중인 본인 건강 관련 문제로 눈 건강, 피로 해소, 관절 건강이 상위 3위로 꼽혔다. 눈 건강은 50대와 60대에서, 피로 해소는 비교적 젊은 20~40대에서 염려하는 비율이 높았다. 관절 건강은 60·70대에서 많이 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눈 건강과 관절(뼈) 건강에 대한 염려는 건기식 섭취로 해결하고자 하는 비중이 높아 관련 건기식도 올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된다.

눈 건강과 관련된 기능성 원료는 루테인지아잔틴, 빌베리추출물, EPA 및 DHA 함유 유지(오메가3) 등이 대표적이다.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에는 MSM, 보스웰리아추출물, 초록입홍합추출물, 비즈왁스알코올 등이 있다. 2022년 12월 크릴오일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성을 인정받으면서 새로운 관절 기능성 원료로 경쟁 대열에 가세했다. 또 지난해 관절 건기식 시장을 견인한 '콘드로이친'이 올해도 활약을 펼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은다.

[서정윤 매경헬스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