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소식] 화성시 '공공문장 바로쓰기 자치단체상' 대상 수상 등

문영호 기자 2023. 12. 26. 17: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화성시가 사단법인 우리글진흥원 주관 '2023년 공공문장 바로 쓰기 자치단체상'에서 교육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경기 화성시가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 공모전'에서 교재 분야 대상인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대상 수상작인 화성시의 '지속가능한 지구환경과 도시문제 해결' 교재는 학교로 찾아가는 자원순환 실천 교육 교재로 제작된 것으로, 올 한해 1900명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이 교재를 활용해 교육에 참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성=뉴시스] 정명근 화성시장(사진 왼쪽에서 다섯번째)이 '공공문장 바로쓰기 자치단체상' 대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화성시 제공) 2023.12.26.sonanom@newsis.com


[화성=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화성시가 사단법인 우리글진흥원 주관 '2023년 공공문장 바로 쓰기 자치단체상'에서 교육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공공문장 바로쓰기 자치단체 대상’은 우리글진흥원이 바르고 품위 있는 공공문장을 일선 행정에 구현해 우리 사회의 소통 촉진에 모범을 보인 지방자치단체와 단체장의 노력을 응원하기 위해 제정한 제도다.

시는 금년 공공문장 바로쓰기, 어문규범, 보고서 제대로 쓰기 등 관련 교육을 통해 소속 공직자들의 국어능력 향상에 노력한 공적을 인정받아 교육부문 대상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화성=뉴시스] 조암농협이 공급하는 화성시 쌀 '수향미'(사진=화성시 제공) 2023.12.26.sonanom@newsis.com


◇ 화성시, 고향사랑기부제 신규 답례품 공급업체 선정

경기 화성시가 총 59종 23개 업체를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및 공급업체로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지난 21일 제4차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열어 공개모집에 참여한 27개의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체 운영역량, 지역연계성, 사업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의했다.

농축산물 분야에서는 ▲수향미(화성수원안산수라청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조암농협미곡종합처리장) ▲잡곡세트(정남농협잡곡유통사업단) ▲양돈·한우세트(수원화성오산축협)가 선정됐다.

가공식품 분야에서는 ▲포도와인(농업회사법인 샌드리버주식회사) ▲들기름·참기름(진유당) ▲떡(정남농협화성웰빙떡클러스터사업단) ▲식초(제부도전통양조) ▲양념육가공품(농업회사법인꿀맛나는세상) ▲누룽지·유과·쿠키류(다옴협동조합, 화성한과, 에이치앤에스두리반) ▲소금·커피류(주식회사 헌츠웰, 화성시니어클럽)가 선정됐다.

생활용품으로는 ▲황토쌀독(인플로라팟) ▲맥간공예품(대도맥간공예) ▲비누(비누미, 이솝가든) ▲주방·위생용품(케이에이앤, 주식회사제이씨웍스, 다이아몬드테크)이 선정됐고, 관광·서비스상품으로는 ▲서해랑 케이블카 왕복탑승권(제부도해상케이블카주식회사) ▲체험상품권(꿈이룸) 등이 선정됐다.

시는 답례품 공급업체 선정이 완료됨에 따라 공급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고향사랑e음 시스템에 답례품을 등록해 기부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는 현재 거주 지역 외에 타 지자체나 고향에 연 최대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는 제도로, 기부자에게는 일정 비율의 세액공제 혜택과 기부액의 30%까지 답례품이 제공된다.

[화성=뉴시스] 화성시 공직자들이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 공모전에서 대상인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화성시 제공) 2023.12.26.sonanom@newsis.com


◇ 화성시,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 공모전서 교재 분야 대상 수상

경기 화성시가 ‘우수 환경교육 콘텐츠 공모전’에서 교재 분야 대상인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경기도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에서 주관한 공모전은 환경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 발굴과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 제고에 이바지한 기관·개인·단체를 선발해 포상하는 제도다.

대상 수상작인 화성시의 ‘지속가능한 지구환경과 도시문제 해결’ 교재는 학교로 찾아가는 자원순환 실천 교육 교재로 제작된 것으로, 올 한해 1900명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이 교재를 활용해 교육에 참여했다.

교재는 △도시화 이전과 이후의 화성지역 사진 자료 △사회문제로 이어지는 환경문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사회구성원들의 노력과 실천 방법 토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화성시의 폐기물 처리과정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교재 안에 QR코드를 삽입해 폐기물 자원순환 과정을 볼 수 있도록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ano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