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 ‘OPEN’

2023. 12. 17. 00: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노브랜드 등 마트 휴일, 쉬는날 ©bnt뉴스

대형마트 업계가 일요일인 오늘(17일) 대부분 정상 영업일이다. 

국내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2회 둘째·넷째 주 일요일에 의무 휴무일로 지정, 문을 닫는다. 

이에 따라 12월 주요 대형마트 휴무일은 2주·4주 차 일요일인 10일과 24일이다. 하지만 기초지자체 재량에 따라 지역별로 다른 곳도 있다.

외국계 대형할인마트 코스트코 역시 매월 2주 차, 4주 차 일요일 휴무다. 다만 제주지역은 매월 둘째 주 금요일과 넷째 주 토요일 휴점한다. 또한 대구, 고양, 울산, 청주시는 이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코스트코·트레이더스·노브랜드 등 대형마트 휴무일, 의무휴업 폐지, 오픈시간, 영업시간, 할인정보 등 소비자들은 궁금한게 많다. 

지자체마다 의무 휴무일이 조금씩 달라 잘 챙겨보면 장보기에 많은 도움이 되겠다.

대구지역 대형마트 의무 휴무일이 평일로 전환했다. 대구지역 대형마트 의무 휴무일은 둘째, 넷째 주 월요일로 변경했다. 

대구시에 이어 충북 청주지역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했다. 지난 2012년 관련 법과 조례가 제정된 지 11년 만이다. 

이에 따라 청주지역 대형마트는 매월 두 번째·네 번째 일요일 의무휴업이 매월 두 번째·네 번째 수요일로 바꿨다. 

최근 서울에서도 의무휴업 움직임이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는 각 구청을 통해 의무휴업 변경에 대한 마트 노동자들의 의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와 의무휴무일을 평일로 변경 관련 논의가 진통을 겪고 있지만 지자체별로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치고 있다.

최근 부산시민 10명 가운데 6명 이상은 대형마트의 월 2회 공휴일 의무휴업 규제에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상공회의소가 전문조사업체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부산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4.2%는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가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또 전체의 62.7%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중소상인과 골목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경기도의 경우 상당수 시군이 이미 오래전에 관련 조례를 개정해 대형마트와 준대형마트의 의무 휴무일을 평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의무 휴무일을 평일로 전환하려면 지자체별로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 현재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평일을 포함한 지자체는 54곳으로 파악됐다.

지자체 자료에 따르면 수요일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한 시군은 고양, 남양주, 안양, 파주, 김포, 오산, 하남, 양주, 구리, 안성, 포천, 여주, 의왕, 과천 등 14곳이다.

고양시 역시 매월 둘째, 넷째 주 수요일을 의무휴업일로 변경해 운영하고 있다. 파주시도 비슷한 시기에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했다.

울산시 중구, 남구, 북구는 매월 둘째 수요일, 넷째 일요일을 의무휴업일로 지정했다.

제주 대형마트는 매월 둘째 주 금요일과 넷째 주 토요일 등 매월 2회 의무 휴업을 하고 있다.

일부 점포는 2, 4째주 수요일이 휴무일이며 지자체 협의에 따라 기타 요일에 휴무하는 점포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야겠다.

특히, 대형마트는 점포별로 휴무일이 조금씩 다르고, 영업시간과 오픈시간이 다르므로 자세한 정보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트레이더스, 코스트코, 노브랜드 등 해당 대형마트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확인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노브랜드 등 마트 휴일, 쉬는날 ©bnt뉴스: 대형마트 각사로고

이번 주 대형마트의 눈여겨 볼 만한 할인 행사는 어떤 것이 있을까? 

대형마트 업계는 이번 주말에도 대대적인 할인행사에 돌입했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연말 홈파티를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대형마트가 먹거리 할인전을 진행한다.

이마트는 지난 15일부터 21일까지 홈파티를 위한 키친델리 신상품과 케이크 등을 선보이고, 파티 메뉴로 제격인 HMR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키친델리 코너에서는 인기 구이류와 튀김류를 골고루 담은 신상품 '홈파티 플래터'를 2만원대에 준비했다. 12월 홈파티 시즌에만 볼 수 있는 기획 상품이다. 플래터 메인 메뉴인 '바베큐폭립'은 단독 상품으로도 판매하며, 1주일간 신세계포인트 적립시 20% 할인한다.

1만원 미만 메뉴로 맥앤치즈에 매콤함을 더해 한국인 입맛에 맞게 재해석한 '스파이시 맥앤치즈'도 준비했으며, 소고기·피클·양파 등이 올라간 '어니언 치즈버거 피자'는 딱 1주일만 판매한다.

케이크도 1만원이 안되는 9980원의 가성비 케이크도 함께 구성했다. 또한 화이트 와인 '칸티 모스카토 다스티' 또는 스파클링 와인 '칸티 브라케토'와 동시에 구매하면 케이크는 10%, 행사 와인은 20% 할인받을 수 있다.

홈파티 먹거리로 유용한 피코크 50여 종도 최대 20% 할인한다. 간단하지만 고급스러운 샤퀴테리 플래터 2종은 역시 1만원도 안되는 9980원에 선보인다.

롯데마트∙슈퍼가 일상 속에서 즐기는 데일리 와인을 선보인다. 

지난 14일 부담없이 즐기기 좋은 1만원대의 데일리 와인 ‘TASTY’ 시리즈 ‘캘리포니아 까베르네 소비뇽’과 ‘샤르도네’ 2종을 단독 출시했다. 

‘보틀벙커’를 뒤이은 두번째 와인 프로젝트인 ‘TASTY’ 시리즈는, ‘일상이 맛있어지는 선택’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와인을 보다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고객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번에 선보이는 ‘캘리포니아 까베르네 소비뇽’과 ‘샤르도네’는 미국 최대의 와인 산지이자 데일리 와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캘리포니아 와이너리에서 레드와 화이트의 가장 대표적인 품종으로 손꼽히는 ‘까베르네 소비뇽’과 ‘샤르도네’를 사용한 와인이다. 

일상에서 보다 부담없이 즐길 수 있게 동일한 주질의 타 와인 상품과 비교하여 약 40% 정도 저렴한 가격인 1만 4900원에 판매한다.  

대형마트 휴무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코스트코,노브랜드 등 마트 휴일, 쉬는날 ©pixabay
 

또한 홈플러스가 크리스마스 주간을 앞두고 홈파티 분위기를 더할 육류, 델리 같은 먹거리와 선물하기 좋은 상품들을 총망라해 할인하며 ‘홈플대란’ 흥행 열기를 이어간다.

홈플러스는 홈플대란 3주차인 14일부터 20일까지 육류, 수산, 과일 등 신선식품과 델리 신상품 등을 할인해 선보인다.

먼저 한우와 딸기 등 다양한 신선식품은 행사 카드 결제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16~17일 양일간 메인요리에 적합한 등심·안심·채끝을 비롯해 ‘농협안심한우 전품목(100g)’을 9대 카드 결제 시 마트에서 반값에 구입할 수 있다. 

14~17일 나흘 간 ‘꿀고구마(2kg)’ 7990원, ‘애호박(개)’ 990원으로 9대 카드 결제 시 반값 혜택을 제공하며, ‘신선농장 15Brix 샤인머스캣(1.5kg)’은 7대 카드로 결제 시 3000원 할인한다.

‘딸기 유니버스’ 행사도 진행한다. 9대 카드로 결제 시 ‘새벽딸기(500g)’는 16~17일 이틀 동안 50% 할인, ‘비타베리 딸기(500g)’, ‘킹스베리 딸기(8입)’, ‘금실 딸기(500g)’, ‘장희 딸기(750g)’는 각각 5000원 할인해 판매한다.

홈파티 상차림을 특별하게 만들어 줄 다양한 먹거리도 멤버십 혜택으로 반값에 만나볼 수 있다. ‘자숙 랍스터(500g 내외·마리)’는 1만2950원, ‘데친 문어(100g)’는 2790원으로 선보이며, ‘대게(1kg 내외·마리)’는 5만9900원으로 반값 혜택과 함께 무료 찜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성탄절을 앞두고 고객이 많이 찾는 완구와 크리스마스 트리 등 관련 소품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아이들은 물론 키덜트족의 마음도 사로잡을 ‘레고 인기상품(100여종)’은 7대 카드 결제 시 최대 40% 할인하고, ‘카봇&메카드(30여종)’은 최대 30% 할인가에 판매한다. 모임에 빠질 수 없는 ‘보드게임(80여종)’은 20% 할인, 크리스마스 트리·소품(전품목)은 7대 카드 결제 시 최대 70% 할인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1+1 혜택도 풍성하다. 14~17일까지 겨울철 많이 찾는 ‘국·탕·찌개(80여종)’와 함께 ‘장류(60여종)’, ‘케찹·마요네즈·드레싱(50여종)’, ‘삼진·사조대림 어묵(5종)’, ‘CJ·풀무원·오뚜기 겨울 시즌면(10여종)’을 1+1에 내놓는다.

bnt뉴스 라이프팀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Copyright © bnt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