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높은 탄소 보유량 갖는 해양 플랑크톤 먹이망 구조 찾았다

정찬욱 2023. 12. 16. 0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양 생태계 먹이 사슬에서 식물 플랑크톤 > 원생동물 플랑크톤 > 후생동물 플랑크톤 피라미드 구조가 가장 많은 탄소를 보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해진 교수는 "가장 많은 탄소를 보유하는 먹이망이 식물 플랑크톤 > 원생동물 플랑크톤 > 후생동물 플랑크톤 피라미드 구조로 밝혀진 만큼, 식물 플랑크톤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물플랑크톤 > 원생동물 플랑크톤 > 후생동물 플랑크톤 피라미드 구조
서울대 등 국내 공동연구진, 세계 최초로 밝혀

식물플랑크톤 > 원생동물 플랑크톤 > 후생동물 플랑크톤 피라미드 구조

서울대 등 국내 공동연구진, 세계 최초로 밝혀

전 세계 해양의 먹이망 구조 (탄소량 기준) [한국연구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정찬욱 기자 = 해양 생태계 먹이 사슬에서 식물 플랑크톤 > 원생동물 플랑크톤 > 후생동물 플랑크톤 피라미드 구조가 가장 많은 탄소를 보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내 연구진이 해양 생태계의 먹이망 구조(먹이 사슬)를 통해 탄소 중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았다.

한국연구재단은 서울대 정해진 교수팀과 서울대 강희창 박사, 포항공대 이기택 교수, 전남대 김광용 교수 등이 참여한 공동연구진이 해양 플랑크톤 군집 내 높은 탄소 보유량을 가지는 먹이망 구조를 찾아냈다고 16일 밝혔다.

탄소중립은 탄소 발생량과 흡수량이 같아지는 것을 말한다. 산업 활동 등으로 발생하는 탄소량을 급격히 감소시킬 수 없다면 흡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균형을 맞춰야 한다.

대기 이산화탄소의 25%를 흡수하는 해양의 역할에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전 세계 해양 광합성 생물의 탄소 보유량이 육상 광합성 생물의 1%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해양 생태계 먹이 사슬의 근간이 되는 해양 플랑크톤 군집 내 먹이망 구조에 주목해 전 세계 해양에서 채집·분석된 자료를 이용해 어떤 먹이망 구조가 가장 많은 탄소를 보유하는지 밝혀냈다.

총 6천954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식물 플랑크톤의 탄소량이 가장 높은 피라미드 구조가 57%로 제일 많았다.

다음으로는 식물 플랑크톤을 잡아먹는 단세포성 원생동물 플랑크톤의 탄소량이 가장 높은 다이아몬드 구조가 31%로 두 번째로 많았고, 원생동물 플랑크톤을 잡아먹고 어패류의 먹이가 되는 다세포 후생동물 플랑크톤의 탄소량이 가장 높은 역피라미드 구조가 13%로 가장 적다는 사실을 최초로 확인했다.

연구팀은 먹이망 구조가 피라미드인 경우 가장 많은 탄소를 보유한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정해진 교수는 "가장 많은 탄소를 보유하는 먹이망이 식물 플랑크톤 > 원생동물 플랑크톤 > 후생동물 플랑크톤 피라미드 구조로 밝혀진 만큼, 식물 플랑크톤을 늘리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해성 식물플랑크톤 양을 늘리고 이를 잘 포식하는 원생동물 플랑크톤 양도 늘리는 방법을 찾는다면 해양생태계 내 탄소 보유량을 늘리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계적 학술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이날 실렸다.

jchu2000@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