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끝판왕' 도요타 신형 프리우스 韓 상륙...쏘나타·K5 맞대결 주목 [FN 모빌리티]

조은효 2023. 12. 13. 14: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토요타코리아가 13일 '원조 하이브리드'로 불리는 신형 프리우스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토요타코리아는 이날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어 2.0ℓ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된 5세대 신형 프리우스를 공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세대 신형 프리우스 국내 판매 돌입
하이브리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2종
하이브리드 모델 복합연비 ℓ당 20㎞ 넘어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오른쪽 두번째)가 13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5세대 신형 프리우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토요타코리아 제공
[파이낸셜뉴스] 토요타코리아가 13일 '원조 하이브리드'로 불리는 신형 프리우스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토요타코리아는 이날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미디어 콘퍼런스를 열어 2.0ℓ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된 5세대 신형 프리우스를 공개했다. 라틴어로 '선구자'라는 의미의 프리우스는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출시된 이후 전세계에서 누적 590만대 이상 판매된 글로벌 인기 모델이다.

두 모델 모두 2.0ℓ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이 적용돼 기존의 1.8ℓ 엔진보다 가속 파워가 더 세졌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총출력은 196마력이다. 이전 모델보다 약 60% 증가했다. 공인 연비는 무려ℓ당 20.9㎞다.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오른쪽)이 도요타 5세대 프리우스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토요타코리아 제공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전용 트랜스액슬(전륜구동형 변속기)과 파워트레인 컨트롤 유닛(PCU)을 적용해 시스템 총출력 223마력과 복합 기준 공인 연비 ℓ당 19.4㎞를 낸다. 출력은 이전 모델보다 80%가량 높아졌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기존 대비 용량이 약 1.5배 커진 13.6㎾h의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전기차(EV) 모드만으로 최대 64㎞까지 주행할 수 있다. 한국 운전자들의 일평균 주행거리 36.5㎞를 넉넉히 웃도는 것이라고 토요타코리아는 설명했다.

신형 프리우스는 2세대 도요타 뉴 글로벌 아키텍처(TNGA) 플랫폼을 적용해 제작됐다. 전장·전폭 등이 전작 모델에 비해 2~2.5㎝ 길어진 반면, 차체는 약 4㎝ 낮아졌다.

5세대 프리우스를 개발한 오야 사토키 도요타 부수석 엔지니어는 "PHEV 모델의 경우 배터리와 연료탱크를 바닥 아래에 가깝게 배치, 탑승자의 힙 포인트를 38㎜ 낮추는 동시에 트렁크 용량을 확보했다"며 "무게중심을 낮게 해 주행 성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도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토요타코리아 제공
도요타 5세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토요타코리아 제공

12.3인치 디스플레이, LG유플러스 U+Drive 기반으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도요타 커넥트,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가 모든 모델에 기본 제공된다. 외관 색상은 검정, 파랑, 회색 등 총 7종으로 선보인다.

가격은 모델과 트림에 따라 3000만원대 후반부터 4000만원대 후반 사이다. 올해 4월 풀체인지급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출시된 현대차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기아 EV5 하이브리드가 경쟁 모델로 지목된다.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은 "5세대 프리우스는 올해 도요타가 펼쳐 온 다양한 전동화 선택지를 제공하는 전략 '멀티 패스웨이'에 마침표를 찍는 차"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일본 TOYOTA는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도요타이나, 도요타의 한국 법인명은 토요타코리아, 한국토요타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