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기대 커지자 맥못추던 리츠 '기지개'

우수민 기자(rsvp@mk.co.kr) 2023. 12. 7. 17: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리 급등으로 연중 내내 고전하던 리츠 주가가 기지개를 켜고 있다.

금리 인하 사이클에 돌입한다는 기대감에 한 달 새 코스피가 빠지는 와중에도 리츠 주가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KBSTAR 글로벌데이터센터리츠나스닥(합성) ETF는 최근 한 달 새 10% 넘게 올랐다.

리츠 상승세에는 금리 하락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돼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달간 코스피 빠지는 동안
KRX리츠TOP10 3% 상승
"고금리 대응할 상품 골라야"

금리 급등으로 연중 내내 고전하던 리츠 주가가 기지개를 켜고 있다. 금리 인하 사이클에 돌입한다는 기대감에 한 달 새 코스피가 빠지는 와중에도 리츠 주가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주요 상장 리츠를 담고 있는 KRX 리츠TOP10 지수는 최근 한 달 사이 3% 넘게 올랐다. 올해 들어 10월까지 15%가량 하락했지만 최근 반등하고 있는 모습이다.

리츠는 은행 대출과 투자자들의 자금을 받아 물류센터, 오피스, 상가와 같은 부동산 자산에 투자하고 투자자들에게 임대수익과 시세 차익을 돌려주는 상품을 가리킨다.

조 단위 자산을 보유한 리츠 가운데에는 KB스타리츠가 최근 한 달 사이 9% 이상 상승하며 오름세가 두드러졌다. 벨기에 갤럭시타워와 영국 삼성 유럽 본사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으로, 올 들어 10월까지만 해도 22% 넘게 하락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전국 각지 물류센터에 투자한 ESR켄달스퀘어리츠(8%), 전국 주요 백화점·마트 등을 보유한 롯데리츠(7%), 수도권 오피스 건물을 담은 신한알파리츠(6%)도 모두 한 달 사이 수익을 봤다. 모두 연초 이후 10월까지 적게는 5%에서 많게는 30% 가까이 손실을 본 상품들이다.

해외 리츠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지수펀드(ETF)도 수익률 상승세다. KBSTAR 글로벌데이터센터리츠나스닥(합성) ETF는 최근 한 달 새 10% 넘게 올랐다.

크라운캐슬인터내셔널, 아메리칸타워, 에퀴닉스를 비롯한 해외 주요 통신 인프라스트럭처 리츠를 담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다. KODEX 다우존스미국리츠(H), TIGER 미국MSCI리츠(합성 H)도 같은 기간 7% 안팎의 상승세를 보였다.

리츠 상승세에는 금리 하락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돼 있다. 전문가들은 장기 고금리에 대응력을 갖춘 리츠를 선별할 시점이라고 조언한다. 당분간은 높은 금리 수준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우수민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