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X파워퍼프걸'부터 아이유 미디어아트 전시까지…올해 주목해야할 K팝 마케팅

김원겸 기자 2023. 11. 23. 05: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도화되는 K팝 마케팅 사례가 소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K팝 전문 컨퍼런스 '케이팝 레이다 컨퍼런스'는 최근 케이팝레이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네 번째 세션 '올해의 케이팝 마케팅 10 픽스' 영상을 공개했다.

'올해의 케이팝 마케팅 10 픽스'은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세션이다.

K팝 마케팅이 점차 고도화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전개된 K팝 마케팅 중 주목해야 할 사례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으로 진행돼 많은 팬들과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올해 K팝 시장에서는 눈에 띄는 마케팅 기법도 눈길을 모았다. 제공|스페이스 오디티

[스포티비뉴스=김원겸 기자]고도화되는 K팝 마케팅 사례가 소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K팝 전문 컨퍼런스 '케이팝 레이다 컨퍼런스'는 최근 케이팝레이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네 번째 세션 '올해의 케이팝 마케팅 10 픽스' 영상을 공개했다.

'올해의 케이팝 마케팅 10 픽스'은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세션이다. K팝 마케팅이 점차 고도화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전개된 K팝 마케팅 중 주목해야 할 사례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으로 진행돼 많은 팬들과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번 세션은 스페이스오디티 대표 김홍기, FIG(피이그) 대표 이승환, 음악 평론가 김윤하가 컬래버레이션, 컴백 프로모션, 오프라인 부문으로 나누어 총 10개의 작품을 선정했다.

# 컬래버레이션 부문

뉴진스 X 누데이크 : ‘힙한 트렌드의 대표’ 젠틀몬스터 디저트 브랜드 누데이크와 뉴진스의 만남으로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뉴진스 팬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까지 방문 인증 및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범타깃 컬래버레이션으로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뉴진스 X 파워퍼프걸 : 뮤직비디오 내 ‘파워퍼프걸’ 세계관을 공유하며 콘텐츠와 MD를 유기적으로 연결시켰다. ‘나 다운’, ‘주체적인’ 이미지를 가진 뉴진스와 파워퍼프걸의 메시지를 잘 살린 프로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뉴진스 X 아이폰 : 아이폰으로 촬영한 뮤직비디오라는 콘텐츠 제작 측면의 스토리텔링을 함께 부각하며 콘텐츠, 브랜드와 브랜드의 만남이라는 두개의 레이어로 겹쳐진 흥미로운 프로젝트다.

#컴백 프로모션 부문

에이티즈 '바운시 (K-HOT CHILLI PEPPERS)' : 청양 고추 콘셉트를 극대화해 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채 트럭 바이브로 신선함을 살렸다. 지하철 2호선과 야구장 백광고 등 다양하고 공격적인 옥외광고를 선보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STAYC '버블' : 세번째 미니앨범 '틴프레시' 컴백을 맞아 버블-아케이드라는 신규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떠오르는 버블을 터치해 터트리면 랜덤으로 멤버 중 한 명의 손글씨와 그림이 공개되는 온라인 프로모션부터 아케이드 콘셉트를 오프라인으로 연결해 롯데월드에서도 쇼케이스를 진행하는 특별한 행보를 보여줬다.

키 '굿 & 그레이트' : '커피만이 내가 사는 리즌'이라는 현실적인 가사로 공감대를 이끌어 낼 뿐 아니라 노션으로 프로모션 타임테이블을 공개하고 사내 공지형으로 SNS 콘텐츠를 업로드 하는 등 전반적인 컴백 프로모션에서 정말 직장인으로 완벽 빙의한 모습을 선사했다.

키스오브라이프 '쉬' : 데뷔 앨범에서부터 멤버 전원의 솔로곡이 공개되는 파격적인 행보는 실력과 매력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했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해인의 콘텐츠를 통해 제작에 대한 과정도 들어보는 등 키스오브라이프가 가진 다양한 무기를 잘 조합해낸 프로모션으로 진행됐다.

# 오프라인 마케팅 부문

IU 미디어아트 전시 '순간' : 데뷔 15주년을 맞이한 아이유가 직접 해설하는 음성 서비스와 엽서 세트에 동봉된 공간 설명까지 디테일이 살아있는 ‘팬을 위한 전시’로 호평받았다.

SM타운 '에버 에스엠타운' : 오프라인 현장에서 참여형 이벤트와 IP 리워드 연결 등 K팝 팬덤 니즈를 명확히 파악한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로 구성됐다. 김홍기 대표는 "현실의 추억으로 들어온 메타버스의 추억"이라고 한줄평을 남겼다.

세븐틴 '세븐틴 스트리트' : 단순 전시를 넘어 팬덤 참여형 이벤트 진행으로 만족감을 극대화시켰다. 김윤하 평론가는 "서울의 랜드마크 한강을 전시의 일부로 느끼게 만든 오프라인 이벤트의 확장성"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티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