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쩍 떠난 제주 겨울여행 '나만의 겨울을 채우다'

제주CBS 김대휘 기자 2023. 11. 22. 11: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관광공사, 겨울 제주관광 10선 발표
한라산 1100도로 겨울 풍경. 제주관광공사 제공


제주의 겨울 관광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제주관광 겨울 10선이 발표됐다.

제주관광공사가 22일 발표한 '2023년 겨울 놓치지 말아야 할 제주관광 10선'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마주하는 겨울, 혼자서도 즐기기 좋은 체험형 여행 콘텐츠를 테마로 선별됐다. 

우선 한라산을 뒤덮은 새하얀 눈을 제대로 맛볼 수 있는 '눈꽃 트레킹 1100고지'다. 눈이 오는 날이면 제주도민들은 1100고지를 즐겨 찾는다. 1100도로는 우리나라 국도 가운데 해발 높이가 가장 높아, 차를 타고 1100고지에서 눈 덮인 한라산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다. 겨울이면 이곳은 자연이 만들어준 작은 썰매장으로 어린이들은 물론 온 가족의 겨울 놀이터로 인기가 높다.

겨울 바다의 낭만을 만날 수 있는 '비양도, 마라도'도 겨울 10선에 선정됐다. 비양도는 한림항에서, 마라도는 운진항에서 갈 수 있다. 15분, 30분 비교적 짧은 항해를 통해 섬 속의 섬을 만나게 된다.

또 겨울 입맛을 살리는 원도심 미식 큐레이션도 10선에 뽑혔다. 제주대표 전통시장인 동문시장 야시장, 흑돼지 특화거리, 50년 넘는 오랜 역사를 간직한 서부두명품횟집거리와 함께 원도심의 뉴 로컬을 선도하는 맛집들이다. 

이어서 '도예체험'을 통해 사색과 사유를 즐기는 힐링의 시간을 만끽해 보는 것도 좋다. 

표선면 성읍민속마을에 위치한 도자기 공방 '성지도예'는 25년간 전통 도자기 체험을 진행해 온 '나명권 도예가'가 운영하는 곳이다. 제주 시내에는 제10회 대한민국 옹기공모전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강승철 작가'가 빚어내는 '담화헌'이 있다. 쉼 쉬는 제주 옹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체험 클래스를 운영하며 그릇, 물잔, 화병 등 실용적인 옹기 작품을 제작해 볼 수 있다.

2023 세계가 인정한 최우수마을인 '신흥2리동백마을'도 겨울에 찾아갈만 한 곳이다. 동백마을로 불리는 서귀포 신흥2리는 토종 동백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겨울이면 마을길이 붉게 물든다. 골목골목 피어난 동백꽃의 화사함과 마을의 한적한 분위기가 어우러져 낭만 가득한 겨울여행을 선사하다. 구좌읍 세화리와 함께 2023년 제3회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됐다.
 

겨울 동백꽃을 만날 수 있는 신흥2리동백마을.제주관광공사 제공


또 홀로 여행에서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특별한 배움을 통해 진정한 제주다움의 가치를 경험해 보기를 원한다면 고소리술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곳, 김희숙 명인의 '제주 술익는 집'과 제주향토음식 장인 강주남의 제주민속식품 '사월의 꿩'에서 꿩엿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안복자 명창의 제주소리'에서는 제주의 민요에 녹아있는 제주 사람들의 이야기를 배울 수 있다. 

제주의 자연과 삶을 담아내는 '서귀포건축문화기행'도 좋다. 겨울에도 따듯한 푸르름과 함께 제주의 차 문화를 체험하는 다원 탐방 '녹차밭 기행', 이중섭의 발자취와 문화 예술 작품을 만나는 코스 '이중섭과 예술가의 길', 겨울 바다를 바라보며 사색을 즐기기 좋은 '서귀포 영화촬영지', 조선시대 정의현의 옛 모습과 전통가옥을 간직한 '제주민속 탐방', 세계적인 건축가가 제주도에 남긴 작품 '안도&이타미 코스에서 건축 속에 기록된 삶과 이야기를 감상하며 즐기는 재미가 있다.

제주 겨울 특산품 감귤로 만든 건강한 먹거리'과즐'은 제주식 한과라 할 수 있다. 감귤즙을 넣어 만든 반죽을 기름에 튀긴 후 조청을 발라 좁쌀 튀밥을 묻혀 만든다. 과즐 만들기 체험은 '하효살롱협동조합'에서, 한라봉을 넣어 만든 상웨빵은 '하례감귤점빵협동조합'를 만날 수 있다.

또 추운 날씨에 움츠러든 몸과 마음을 풀어줄 국물요리로 돼지고기 육수를 푹 고아 만든 보양식으로 '몸국'과 '고기국수'가 좋다. 제주도 어디에서나 고기국수 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삼성혈 주변에는 고기국수 전문식당이 밀집되어 있는 거리가 있다. 

한해를 마감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겨울 '성산일출제'과 '펭귄수영대회'참가하는 것도 좋다. 
 

새해를 맞이하는 명소 성산일출봉. 제주관광공사 제공


2023년 12월 30일부터 1월 1일까지 3일간 성산일출봉에서 '성산일출축제'가 열린다. 새해 첫날 1월 1일 중문색달해수욕장에서 열리는'서귀포 겨울바다 국제펭귄수영대회'는 일종의 극기체험으로 희망찬 새해를 기원하는 이들의 강한 정신력을 고취시키는 겨울 이벤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제주CBS 김대휘 기자 jejupop@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