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 반도체시스템·스마트배터리·국방융합기술 … 첨단학과 신설

이용익 기자(yongik@mk.co.kr) 2023. 11. 21. 16: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한양사이버대학교는 국내 사이버대학의 선두 주자다. 2002년 개교 당시만 해도 5개 학과, 947명으로 시작했으나 눈부신 성장을 지속해 이제는 학부 과정 41개 학과(공유전공 포함)에 1만7987명, 석사 과정 6개 대학원 13개 전공에 1197명 등 총 1만9184명(2023년 대학정보공시 기준)의 국내 최대 규모를 갖춘 사이버대학으로 거듭났다. 이제는 국내 사이버대학의 선두 주자라는 타이틀을 뛰어넘어 페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 해외 시장 개척에도 공들여 K팝, K푸드에 이어 K에듀케이션을 전파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만여 명에 달하는 한양사이버대 학생은 10대 후반부터 80대까지 다양하며 세세하게 들어가보면 사업자, 직장인, 전업주부, 직업군인 등 대부분 본업이 있으면서도 언제 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한 사이버대학의 장점을 살려 본인의 시간을 할애해 학업에 정진한다. 이러한 교육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양사이버대는 기술력 기반의 체계적인 온라인 교육 시스템도 갖췄다. 2023년도에는 학생 중심의 사용자 경험(UX)·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설계해 학생 포털과 수강관리시스템(LMS)을 대대적으로 개편했으며, 1000명 이상이 접속할 수 있는 실시간 온라인 영상 시스템도 도입했다. 그리고 비대면 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학생에게 튜터와 전담 코치를 배정해 실질적인 학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1위 사이버대를 넘어 글로벌 톱 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2024학년도부터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스마트배터리공학과, 국방융합기술학과 등 첨단 학과 3개를 신설해 모집한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신산업 기술의 핵심인 반도체와 이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연구하는 최고 수준의 반도체 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배터리학과는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소재, 구조, 물성, 공정, 기능 등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차세대 성장동력 분야인 2차전지와 신재생에너지 융합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국방융합기술학과는 드론 등 국방 관련 최첨단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국내 국방 기술 관련 인력 양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신설 학과를 뒷받침하기 위해 한양사이버대는 200명 규모의 정원 증원을 통해 3440명의 입학정원을 확보했다. 전체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입학정원이다.

한양사이버대의 커리큘럼은 탄탄하다. 학부 과정은 전통 한양공대의 교육을 온라인으로 옮겨 담은 기계자동차, 도시건축, 전기전자, 컴퓨터소프트웨어 관련 공학 계열 학과와 직장인 재교육의 산실인 경영, 관광·호텔, 경제금융, 광고미디어, 법공무행정, 보건, 아동, 심리, 언어(영어·일본어·한국어), 디자인 관련 학과가 개설돼 있다. 제2의 인생 설계를 위한 부동산, 사회복지학과 등도 알차게 구성돼 있다.

석사 과정도 2010년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초로 개설했다. 개설 당시에는 경영대학원, 휴먼서비스대학원, 부동산대학원으로 시작했으나 이후 점차 확대해 현재는 교육정보대학원, 디자인대학원, 미래융합공학대학원까지 6개 대학원 12개 전공으로 늘어나 사이버대학원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한양사이버대는 기업 임직원 교육에도 특화돼 있다. 2023년 삼성전자 반도체(DS)부문과 손잡고 국내 사이버대학으로는 처음으로 계약학과인 반도체공학과(입학정원 300명)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했고, 2024년도에는 이를 더욱 발전시켜 학생을 모집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2016년부터는 스타벅스커피코리아(현 에스씨케이컴퍼니)와 산업체위탁교육협약을 맺고 소속 파트너들에게 자기계발 및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학사 학위 과정의 기회를 제공해 2023년 기준 누적 참여자 가 약 1600명을 돌파했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 한국전력,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쿠팡, 배달의민족 등 총 600여 개 기관과 다양하고 활발한 산학 협력 관계를 구축해 기업 임직원의 역량 향상에 힘을 쏟고 있다.

한양사이버대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양사이버대는 2023년 사이버대학 최초로 한국표준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평가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9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한양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24학년도 1학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일반전형을 비롯해 산업체위탁, 군위탁 전형 모두 모집한다. 석사 과정도 지난 10월 23일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용익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