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파인더 너머] (132) 이동식 간이 철학원

김애리 광주매일신문 기자 2023. 11. 7. 23: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뷰파인더 너머'는 사진기자 조수정(뉴시스), 최주연(한국일보), 구윤성(뉴스1), 정운철(매일신문), 김애리(광주매일)가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만난 사람과 세상을 담은 에세이 코너입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오르막길일 때 내리막을 대비하고 내리막길일 때 좌절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조언이 두루뭉술하지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변에는 항상, 누군가, 늘, 내가 잘되라고 조언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뷰파인더 너머'는 사진기자 조수정(뉴시스), 최주연(한국일보), 구윤성(뉴스1), 정운철(매일신문), 김애리(광주매일)가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만난 사람과 세상을 담은 에세이 코너입니다.

벌써 올해 달력이 두 장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올 한해 오르락내리락 굴곡진 일상들을 보내셨겠죠? 계속되는 오르막길도 없지만 계속되는 내리막길도 없습니다. 산행이건 인생이건 말이죠. 늘 성공만 할 수도 또 실패만 겪을 수는 없습니다. 좋은 일이 있으면 나쁜 일도 생기고, 나쁜 일이 생기면 반대로 좋은 일도 찾아옵니다. 동전 양면처럼 우리의 인생은 위로 아래로 요동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오르막길일 때 내리막을 대비하고 내리막길일 때 좌절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오르막을 오를 때 자신의 노력과 주변 도움, 조언 등이 큰 힘이 됩니다.

인생 조언, 성공을 위한 조언, 좌절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한마디. 이런 힘이 되는 말들은 누구에게 들을 수 있을까요? 가족, 애인, 친구, 동료들이 있습니다. 때론 점쟁이의 사주팔자, 오늘의 운세, 타로 등도 있죠. 이런 조언이 두루뭉술하지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세 풀이해주는 분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당연한 말을 해줍니다. “나쁜 짓 하지 마라”, “베풀고 살아라”, “활기차게 움직여라”, “교통사고 조심해라” 등등. 점을 보는 게 미신이라거나 틀리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게 아닙니다. 주변에는 항상, 누군가, 늘, 내가 잘되라고 조언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돈 내고 듣는 이야기보다 신경을 안 쓰는 건 아닐까요? 굳이 돈 내고 듣는 이야기보다 주변 사람들이 해주는 이야기에 조금만 더 귀를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요?

나보다 어리지만 현명할 수도, 나보다 더 살았기에 현명할 수도 있는 분들이 주변에 많습니다. 그분들 말에 귀 기울여 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불확실성 속에서 확신을 갖기 위한 조언의 결론은 자신이 내리는 겁니다. 누구도 대신 해줄 수 없습니다. 비 오는 어느 가을날, 으슥한 곳에 이동식 간이 철학원의 홀로 밝혀진 불이 유난히도 밝아 보이는 11월의 저녁입니다.

Copyright © 기자협회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