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가 보물단지로’ 이전부지 개발, 주목할 지역은 어디

2023. 10. 6. 11: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서울 용산, 인천 부평, 경기 의정부 등 지역 이전부지 개발로 ‘환골탈태’ 조짐
▶ 의정부에선 미군반환 공여지에 ‘아이파크’ 브랜드 주상복합, 10월에 분양 예정

 


최근 국내 아파트 가격이 지속해 상승하고, 청약 경쟁률도 눈에 띄게 오르면서 ‘집값 바닥론’이 힘을 얻는 모양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시장에서는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잇따라 속도를 내고 있는가 하면 이전부지 개발도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간 미군기지, 군부대, 공장 등은 과거 도심 외곽 지역에 자리 잡고 있었지만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의 개발이 이뤄지면서 어느덧 이런 시설들은 도심 속에 들어서게 됐다. 이에 따라 도심 한복판에 위치하게 돼 도시계획에 차질을 빚자 현재 하나 둘 이전 계획이 세워지거나, 계획에 의한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바로 서울시 용산구다. 지난 2000년대 용산미군기지의 평택 이전이 결정되면서 기지 반환이 시작, 지난해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계기로 반환에 속도가 붙었다.

정부는 용산 미군기지 약 243만㎡(약 74만 평) 중 58만4,000㎡(약 18만평) 부지를 지난해 반환 받았고 이 중 장군숙소 단지, 야구장 부지, 스포츠필드에 해당하는 약 30만㎡(약 9만평)를 어린이정원으로 개방했다. 현재는 캠프킴·수송부를 비롯해 유엔사 부지 복합개발 등 다양한 계획이 세워져 있다.

인천시 부평구 산곡동 일원에 있던 군부대 이전 사업 역시 탄력을 받고 있다. 군부대가 이전하게 되면, 이 자리에는 5,400여세대 규모의 아파트와 대규모 공원이 조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부천시 소사본동 일원에 있던 공장 이전 사업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1970년대부터 공장이 운영됐던 이곳은 아파트와 도서관, 체육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또 경기도 의정부시의 미군기지 반환공여지인 캠프 라과디아 개발도 속도가 높다. 지난 2007년 반환된 이곳은 현재 도시개발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기조성된 체육공원이 인근으로 이전하게 되면, 이 자리에는 아파트 및 주민센터와 문화·체육시설을 갖춘 복합청사 등이 들어선다. 또 아파트,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을 갖춘 주상복합 개발도 계획돼 있다.

특히 올 10월에는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부지의 최상위 입지에서 신규 분양이 예정돼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10월, 의정부시 의정부동 일원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의정부 센트럴시티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올해 착공 예정된 GTX-C노선(예정)과 내년 재개통이 될 교외선, 1호선 의정부역을 비롯해 1호선 가능역, 의정부경전철 흥선역, 의정부경전철 의정부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입지에 들어서는 단지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3개동, 전용면적 75~101㎡, 총 493세대 규모로 아파트와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을 함께 갖춘 주상복합 단지다. 아파트는 전용면적 75, 84, 101㎡ 3개 타입 413세대,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84㎡ 1개 타입 80실로 구성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의정부시에서는 약 10여 년 만에 다시 선보이는 ‘아이파크’ 브랜드 단지인데,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선택 가능한 차별화된 설계를 적용해 입주민에게 있어서는 한층 새로워진 주거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의정부 센트럴시티 아이파크’는 도보로 지하철, 의정부 경전철, GTX-C노선(예정)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올해 착공 예정된 GTX-C노선(예정)이 계획대로 2028년에 개통되면 이를 통해 삼성역까지 20분대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GTX-A노선(예정), B(노선) 환승역과 연계돼 서울역, 용산역, 여의도역, 삼성역 등으로의 출퇴근 시간도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 재개통이 될 교외선을 이용하게 되면, 고양시와 양주시로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도 가능해진다.

차량을 통해 인접한 호국로, 평화로, 동일로 등 교통망을 통해 의정부시 전역은 물론 서울 및 광역으로도 이동할 수 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구리~포천간 고속도로 등 광역 교통망 이용도 쉽다. 한 마디로 교통은 사통팔달을 갖추었다.

교통 이외 주변환경도 뛰어나다. 단지 인근으로 초, 중, 고교를 비롯해 의정부 정보도서관 등 교육시설이 위치해 있어 우수한 면학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 단지 반경 1km 내에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등이 위치해 있고 의정부역 중심으로 형성된 로데오거리와 신시가지 등 상권 이용도 편리하다. 의정부 경찰서, 의정부시청, 의정부 세무서 등 관공서 이용도 수월하다.

‘의정부 센트럴시티 아이파크’는 HDC현대산업개발만이 지닌 기술력과 상품성, 디자인, 철학 등이 가미된 단지로 건립되는 만큼 상품성까지 차별화를 꾀한 점이 돋보인다.

아파트의 경우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평면설계와 짜임새 있는 공간이 제공된다. 또한 오피스텔 역시 기존 상품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4Bay 판상형 구조, 최고 47층의 초고층 설계를 도입해 일조량 및 채광, 환기성을 높였다. 개방감과 더불어 수요자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공간도 제공된다. 여기에 사회적 트렌드가 반영된 다양한 커뮤니티도 선보인다.

‘의정부 센트럴시티 아이파크’의 청약은 의정부, 서울, 경기, 인천에 거주하시는 만 19세이상 세대주 및 세대원, 다주택자도 1순위로 청약 할 수 있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이 지나면 1순위 청약이 가능하며,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1년 뒤에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오피스텔 청약은 청약통장, 청약가점, 주택 소유 여부 등에 상관없이 청약 접수가 가능하며 계약금 납입 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