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동의안 가결…찬성 149표·반대 136표
【 앵커멘트 】 대북송금.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 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민주당에서 29명이 이 대표의 부결 요청을 외면한 겁니다. 이제 이 대표는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게 됐습니다. 오늘 첫 소식 김태희 기자입니다.
【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됐습니다.
▶ 인터뷰 : 김진표 / 국회의장 - "국회의원 이재명 체포동의안은 총 투표수 295표 중 가 149표, 부 136표, 기권 6표, 무효 4표로…"
가결을 위해 필요한 148표보다 한 표가 더 많았습니다.
표결에 앞서 이재명 대표 대신 박주민 의원이 나서 검찰 수사의 부당함을 주장했습니다.
이 대표를 먼지털이 하듯 수사했고 압수수색을 300여 차례 진행했지만 드러난 게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박주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수많은 의혹이 소위 '검찰발 보도'로 제기되었으나 사실로 드러난 범죄는 없었습니다.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 대표의 혐의를 조목조목 설명하며, 체포동의안 통과의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 인터뷰 : 한동훈 / 법무부 장관 - "이 의원의 정치적 지위와 지금까지의 수사과정 등을 고려하면, 공범들이나 참고인들에 대한 회유·압박을 통한 증거인멸의 염려가 큽니다."
체포동의안이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이 대표의 구속 여부는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서 가려지게 됐습니다.
MBN뉴스 김태희입니다. [kim.taehee@mbn.co.kr] 영상취재 : 최영구·김재헌·문진웅·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속보] 국회의사당역 1·6번 출구 폐쇄…시위대 국회 진입 시도
- '교권회복 4법' 국회 통과…″정당한 생활지도 아동학대 아냐″
- ‘마약 상습 투약 혐의’ 유아인, 두 번째 구속 갈림길 `심려 끼쳐 죄송`[M+이슈]
- 제주 애월 차량 5대 추돌 사고 발생…1명 사망·7명 부상
- 전 부치다 '아차!' 하면 불...추석 명절, 주방 화재 주의보
- 이재명 체포안, 찬성 149표로 가결…정족수보다 1명 많아
- 작년 사망자 37만 명 '역대 최대' 찍었다...3대 사망 원인은?
- 내일부터 '노란버스' 아니어도 현장체험학습 갈 수 있다
- KBS 수신료, 24억 원 줄었다…96만 가구 미납
- ″한우인 줄 알았는데 수입산″…부산서 불법 식품 업소 단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