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윤, 민주주의·민생 파괴 사죄하라…내각 총사퇴로 책임져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은 민주주의 파괴, 민생 파괴 그리고 한반도 평화 파괴 행위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지금까지 해온 국정방향을 전면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은 본인의 의사와 반대되는 국민들 또는 정부여당에 반대하는 세력들을 반국가세력이라고 반복적으로 말하고 있다"며 "본인에 반하는 세력이 반국가세력이고 지금의 여당 대통령 후보를 비판한 언론이 국가 반역이라면 결국은 국가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사정권 총칼이 영장으로, 군인에서 검사로 바뀌었을 뿐"
[서울=뉴시스] 이종희 신재현 신귀혜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은 민주주의 파괴, 민생 파괴 그리고 한반도 평화 파괴 행위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하고 지금까지 해온 국정방향을 전면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무총리를 포함한 내각이 총사퇴하고 이 사태에 책임지면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명색이 대민 국무총리인 분이 대정부질문 질의응답 과정에서 헌법 제1조1항을 모르니 답을 하지 못했다. 통일부 장관은 국민들이 주권 행사하면 무정부상태가 된다고 하는 국민주권을 명백히 부정하는 발언을 했다"며 "며칠간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정부 공직자들이 국회를 대하는 태도를 보면 국민과 싸우겠다고 하는 통의 의지 또는 지시가 제대로 관철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해 국가반역죄라고 말한 것과 언급하면서 "정말로 황당무계한,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사람인지 의심스러운 발언이긴 하지만 뭔가 일맥상통하는 게 있단 생각이 든다"며 "그건 바로 '짐이 국가다'라고 하는 전체주의적 사고와 맞닿아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은 본인의 의사와 반대되는 국민들 또는 정부여당에 반대하는 세력들을 반국가세력이라고 반복적으로 말하고 있다"며 "본인에 반하는 세력이 반국가세력이고 지금의 여당 대통령 후보를 비판한 언론이 국가 반역이라면 결국은 국가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그 발언들 속에 '대통령이 곧 국가다', '윤 후보가 곧 국가다' 이런 사고가 배어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정부여당 그리고 대통령실은 국민을 이 나라의 주권자가 아니라 지배 대상으로, 통치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한때 국민 주권을 부인하고 국민을 지배 대상으로 여기던 폭력적인 정치 집단이 있었다. 바로 군사정권이었다"며 "총칼이 영장으로 바뀌고 주체가 군인에서 검사로 바뀌었을 뿐"이라며 "이제 정치는 사라지고 전쟁만 남았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과 정부여당에게 옮겨간 것 같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그러나 이렇게 방치할 수는 없다"며 "언제나 역사 속에서 나라의 위기는 위정자가 아니라 국민들이 구했던 것처럼 이 나라의 민주주의 위기, 민생의 위기, 경제의 위기, 평화의 위기도 우리 국민들이 나서서 지켜내야 한다. 그리고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결국 국민의 힘으로 넘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권력이 강하고 영원할 것 같아도 지나고 보면 언제나 잠시였다"며 "하늘을 찌르고, 세상을 덮을 것 같았던 권력자도 결국은 사라졌다. 역사와 국민이 심판할 것이란 이 엄중한 경고를 잊지 않는 것이 불행을 피하는 길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 again@newsis.com, marim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위♥송지은, 결혼 2개월만 생이별 "지독한 아픔 느꼈지만…"
- "또 병원행"…'월수익 1억2000만원' 먹방 유튜버 히밥, 무슨 일?
- '15년 공백기' 원빈 근황…여전한 조각 미남
- 서정희 "유방암에 얼굴 검게 변해…5년 뒤 성형"
- "박정훈 대령 무죄 사과해" 댓글에…김흥국 "네가 뭐야"
- 최준희, 미국서 ♥남친과 초밀착 투샷…"축의금 부탁"
- 샤워 가운 걸친 장원영…욕조·침대서 셀카 '깜놀'
- 우은빈 "사고로 좌뇌 95% 손상…남편·母도 못 알아봐"
- '7번방' 갈소원, 벌써 예비 대학생…"청바지 입은 여신"
- 수영장으로 날아온 총알…일광욕 하던 女 머리 맞고 '화들짝'(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