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대상]KBS 대기획 ‘히든어스’ 대상, 이세영 기안84 아이브 개인상(종합)

김명미 2023. 9. 4. 17: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BS 대기획 한반도 30억 년 '히든어스'가 '제50회 한국방송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9월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제50회 한국방송대상'이 개최됐다.

'한국방송대상'은 지상파 방송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대한민국 방송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을 독려하기 위해 1973년 시행된 시상식이다.

특히 대상의 영광은 KBS 대기획 한반도 30억 년 '히든어스'에게 돌아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김명미 기자]

KBS 대기획 한반도 30억 년 '히든어스'가 '제50회 한국방송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9월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제50회 한국방송대상'이 개최됐다.

'한국방송대상'은 지상파 방송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대한민국 방송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을 독려하기 위해 1973년 시행된 시상식이다. 한국방송협회는 지상파 방송을 대표하는 224편과 55명의 방송인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작품상 25개 부문 27편과 개인상 21개 부문 21명을 수상자(작)으로 선정했다.

올해로 50회를 맞은 '한국방송대상' 시상식은 이날 KBS 1TV를 통해 생중계됐다. SBS '낭만닥터 김사부3'과 '골 때리는 그녀들', KBS 2TV '불후의 명곡-Rock Festival in 강릉' 등 작품이 각각 드라마 TV, 예능버라이어티 TV, 연예오락 TV 부문 작품상에 올랐다. 또 배우 이세영, 방송인 기안84, 그룹 아이브 등이 각각 연기자, 예능인, 가수 부문 개인상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대상의 영광은 KBS 대기획 한반도 30억 년 '히든어스'에게 돌아갔다. 이광록 PD, 조나은 PD, 이진욱 PD, 이정수 PD가 무대에 올라 소감을 밝혔다.

또 최우수 연기자상을 받은 이세영은 소감을 통해 "제가 들고 있는 이 상이 만들어졌던 시절에는 연기자들이 방송을 통해서만 시청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이후에는 사람들이 영화관을 찾아가기 시작했고, 이제는 OTT와 수많은 인터넷 채널들을 찾아볼 수 있게 됐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런데 사람들이 검색하고 가입하고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먼저 사람들에게 찾아가는 것은 여전히 방송이라고 생각한다. 접하는 나이나 사는 곳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쉽고 공평하니까"라며 "방송은 다른 방식들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들의 어머니로 서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0년간 이어져온 역사적인 상을 받게 돼 영광이다. 제 소감보다는 그동안 방송을 위해 헌신해오신 많은 방송인분들께 너무 멋지고 대단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앞으로도 좋은 방송 많이 만들어달라. 저도 좋은 방송으로 시청자분들을 찾아뵙겠다"고 덧붙였다.

최우수 예능인으로 선정된 기안84는 "제가 8년 전 방송 처음 시작했을 때 패딩 입고 (시상식) 왔던 거기다. 시상식을 그때 처음 왔는데, 그때 패딩을 왜 입고 왔냐면, 연예인도 아닌데 내가 굳이 턱시도 입는 것도 이상한 것 같고, 날도 추워서 그렇게 왔다"고 말했다.

이어 "살다 보니 여기를 이렇게 또 온다. 감사드린다. 방송을 이렇게 지금까지 할지도 몰랐다. 어떻게 보면 여기 계신 제작자분들 때문에 저도 복을 많이 얻어서 오게 된 것 같다"고 털어놨다.

또 기안84는 "전현무 형이 고맙다. 그 형님도 욕을 많이 먹었는데, 저도 그동안 욕을 엄청 많이 먹었다. 힘들 때마다 전화가 오신 분이 현무 형이었다. 그렇게 연락을 해주셔서 의지하게 된 것 같다"며 마음을 전했다.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한 아이브는 영상을 통해 최우수 가수상 소감을 전했다. 아이브는 "50회를 맞은 '한국방송대상' 너무 축하드린다. 의미 있는 자리에서 가수를 대표하는 상을 아이브에게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50회라는 뜻깊은 자리에 저희도 정말 참석하고 싶었는데 못하게 돼 죄송하다. 가수 부문 역대 수상자를 보면 정말 대단한 선배님들이 많다. 저희도 선배님들처럼 멋진 아티스트가 될 수 있도록 좋은 무대 많이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제50회 한국방송대상 수상자(작) 리스트

※작품상

▲대상=KBS 대기획 한반도 30억 년 '히든어스' ▲드라마 TV=SBS '낭만닥터 김사부3' ▲예능버라이어티 TV=SBS '골 때리는 그녀들' ▲연예오락 TV=KBS 2TV '불후의 명곡-Rock Festival in 강릉' ▲연예오락 라디오=KBS STATION Z 'DISCOVER-새로운 K-POP을 항해하다' ▲음악구성 라디오=KBS '임백천의 백 뮤직' ▲지역오락 TV=춘천 MBC '가고잡소' ▲지역오락 라디오=안동 MBC '존애원, 낙강에 뜬 달' ▲뉴스보도=KBS '뉴스9-엘 성착취 범죄' 추적보도 ▲지역뉴스보도=KNN '영업비밀에 가려진 화학물질 독성' 단독 기획보도 ▲시사보도 TV=KBS '시사기획 창-신년특집 알고리즘 인류' ▲시사보도 라디오=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기획특집-10.29 참사, 기억과 기록' ▲지역시사보도=KBS 대구방송총국 '시사기획 창-욕창, 여기 사람 있어요' ▲다큐멘터리 TV=MBC 경남 '어른 김장하' ▲지역다큐멘터리 TV=KBS 춘천방송총국 '해무 : 북위 38도 36분 51초', 울산MBC '다섯 개의 다이아몬드' ▲다큐멘터리 라디오=MBC '뉴스하이킥 특별기획-지금도 누군가 떨고 있다' ▲지역다큐멘터리 라디오=TBN대구교통방송 TBN광주교통방송 '공동제작 기획특집 다큐멘터리-2.28이 5.18을 만났을 때' ▲문화예술교양=EBS '여성백년사-그때도 틀리고 지금도 틀리다' ▲생활정보 TV=EBS '당신의 문해력 플러스' ▲생활정보 라디오=CBS '이강민의 잡지사' ▲사회공익 TV=EBS '다큐 프라임-학교폭력 공감 프로젝트' ▲사회공익 라디오=TBN경인교통방송 '제3회 한국수어의 날 특집방송-내 마음이 들리니', KNN '소리로 보는 박물관' ▲지역교양 TV=KNN UHD 지역문화유산보고서 '천년의 기억 시즌1,2' ▲지역교양 라디오=OBS '기후만민공동회 오늘의 기후' ▲어린이=EBS '그린조끼구조대' ▲뉴미디어프로그램=EBS '딩대'

※개인상

▲최우수 연기자=이세영 ▲최우수 예능인=기안84 ▲최우수 가수=아이브 ▲프로듀서=MBC 경남 김현지(시스터즈 가든, 어른 김장하) ▲뉴미디어프로그램제작=SBS 한동훈(워싱턴-글로벌 인사이트, 뉴스쉽, 깐깐남) ▲작가=KBS 제주방송총국 김선희(차사 강림) ▲아나운서=KBS 이재후(출발 FM과 함께) ▲TV진행자=KBS 이소정(KBS 뉴스9) ▲성우=MBC 남유정(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 시대-어느 날 사랑이) ▲공로=EBS 김봉렬 ▲지역방송진흥=전북 CBS 이균형 ▲방송기술=KBS 김성민(재난방송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방송경영=MBC 안상필(국내외 방송 콘텐츠 저작권 침해 행위 대응) ▲영상촬영=KBS 최기하(붉은 단심, 유포자들) ▲미술=MBC 최주연(금혼령, 조선혼인 금지령) ▲영상그래픽=KBS 홍윤철(2023 KBS 뉴스 전체 프로그램 개편 총괄 외) ▲조명=KBS 김효진(선거제도 공론화 500인 회의, KBS 2022 연예대상, 불후의 명곡 외) ▲음향효과=MBC 박용혁(라디오스타, 전지적 참견 시점, 구해줘 홈즈 외) ▲보도기자=MBC 이기주 ▲카메라기자=SBS 최대웅 ▲스포츠제작보도=KBS 김다솜

(사진=KBS 1TV '제50회 한국방송대상' 캡처)

뉴스엔 김명미 mms2@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