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가 없다면 팔아야 할 것…바로 당신의 인생

한겨레 2023. 8. 12. 09: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코노미 인사이트 _ Economy insight
경제와 책 | 경제적 자유: 돈의 알고리즘
벤 칼슨·로빈 포웰 지음 ㅣ 이원석 옮김 ㅣ 인사이트앤뷰 ㅣ 1만9천원
 ‘타임 푸어’. 김재욱 화백

▶이코노미 인사이트 구독하기http://www.economyinsight.co.kr/com/com-spk4.html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버크셔해서웨이의 워런 버핏에게 물었다. “당신의 투자 철학은 이해하기 쉽다. 게다가 당신은 세계 두 번째 부자다. 그런데 왜 사람들이 당신을 따라 하지 않는가?” 이에 버핏은 “모두 빨리 부자가 되기를 원할 뿐, 아무도 천천히 부자가 되려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자본주의사회에 태어난 사람 가운데 경제적 자유를 꿈꾸지 않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자기 힘으로 경제적 자유에 도달하는 사람은 0.001%에 불과하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자본주의사회가 구성원들에게 자본주의를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돈으로 움직이는 체제인 자본주의에서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배운 적이 없으니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이 책은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이 단순하다고 말한다. 책을 쓴 벤 칼슨과 로빈 포웰은 자산관리의 대가다.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기업과 자산시장을 분석해 누구나 경제적 자유에 이를 수 있는 단순한 방법을 제시한다. 과거 100년 동안 자산시장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시간에 투자해 성공하는 방법이 이 책에 담겼다.

경제적 자유의 길로 가는 데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자본주의사회의 비밀인 ‘돈의 알고리즘을 이해하는 것’과 ‘알게 된 비밀을 실천하는 것’이다. 누구든지 돈의 알고리즘만 알아도 ‘왜 부자는 더 부자가 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 또 내가 이룬 경제적 자유를 나를 위해 어떻게 활용하고 자녀에게 ‘어떻게 유산으로 남겨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이 책은 아주 명료하게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을 설명한다. 개인은 보유한 능력이 각각 다르다. 자신의 능력만으로는 그 틀을 벗어난 삶을 살 수 없다. 나보다 뛰어난 사람, 나아가 훌륭한 기업을 알아보는 눈이 있다면 세계 최고로 평가받는 사람과 그런 사람이 일하는 기업의 능력에 내 삶을 융합할 수 있다. 그리고 누구도 실패하지 않는 더 놀라운 방법도 있다. 이 책은 그 놀라운 방법으로 어떻게 경제적 자유에 이를 수 있는지 알려준다.

자본주의의 함정

자본주의사회에는 돈에 관한 함정이 너무 많다. 욜로(YOLO)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지금을 즐기라는 뜻이다. 그러나 이는 미래를 갉아먹는 일이다. 즐기지 말라는 말이 절대 아니다. 미래를 준비하며 지금을 즐겨야 한다는 뜻이다. 워런 버핏은 이렇게 긴 시간 미래를 준비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자본주의는 소비를 중심으로 성장한다. 곳곳에 소비하라는 유혹이 가득하다. 내가 휴대전화를 소비한다는 것은 그 휴대전화를 만든 사람, 보관해준 사람, 판 사람들에게 월급을 주는 일이다. 내가 시간을 투자해 직장에서 일하고 번 돈을 다른 사람들에게 월급으로 나눠주는 것을 소비라고 한다. 이 책은 소비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을 얘기한다.

우리의 삶은 유한하다. 지금 당장 저축하고 시간에 투자하지 않으면 그 삶이 어둠으로 가득하게 될 것이다. 유한한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경제적 자유에 빨리 도달할 수 있을까? 해답은 ‘빨리 돈을 버는 것’이 절대 아니다. ‘천천히, 그러나 누구나 경제적 자유에 이를 수 있는 방법’이 이 책에 담겼다.

경제적 자유를 주는 돈은 ‘인생이라고 부르는 시간’으로 만들어진다. 우리 대다수는 돈을 벌기 위해 거의 하루의 절반을 직장에서 시간을 보낸다. 그래서 내 인생과 맞바꾸는 시간의 대가인 돈이 중요하다. 이 책은 내가 가진 돈이 쓰는 돈의 양보다 더 빠르게 불어나는 상태를 경제적 자유라고 정의한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다는 것은 더는 내 인생의 일부인 시간을 활용해 돈을 벌지 않아도 된다는 말과 같다.

인생이라는 자유

인간은 주어진 시간으로 돈을 벌고, 그 돈의 크기가 경제적 자유에 이르면 돈으로 ‘내 인생이라는 자유’를 얻는다. 지은이들은 누구에게나 가장 공평하게 주어진 자산이 시간이라고 말한다. 이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인생이고, 실제로 우리는 시간으로 모든 것을 해결한다.

그런데 자유를 살 돈이 없다면 아마도 당신은 시간을 팔면서 계속 생존을 위해 돈을 벌어야 할 것이다. 경제적 자유는 ‘돈을 위해 다른 사람이 정한 시간표에 따라 일하지 않고, 운이나 다른 사람의 관대함에 의존하지 않고,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자유’다. 거기에 이르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다. 다만 시간이 중요하고 시간이 필요할 뿐이다. 이 시간은 가장 귀중한 자원이며, 가장 불평등하지 않은 유일한 자원이다.

엄지현 인사이트앤뷰 대표 eomjihyun@empas.com

Copyright © 한겨레.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크롤링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