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유해 마주친 초자연적 경험”… ‘등산 중 사망’ 줄리안 샌즈 마지막 인터뷰

이정수 2023. 7. 5. 08: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서부 산악지대에서 실종됐다 5개월여 만에 사망한 채 발견된 영국 출신 배우 줄리안 샌즈의 생전 마지막 인터뷰에서 등산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는 한편 등산의 위험성도 언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4일(현지시간) 미국 버라이어티·영국 BBC 등에 따르면 샌즈는 유해로 발견되기 불과 6개월 전 영국 매체 라디오타임스와 인터뷰를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줄리안 샌즈. AP 연합뉴스

미국 서부 산악지대에서 실종됐다 5개월여 만에 사망한 채 발견된 영국 출신 배우 줄리안 샌즈의 생전 마지막 인터뷰에서 등산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는 한편 등산의 위험성도 언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4일(현지시간) 미국 버라이어티·영국 BBC 등에 따르면 샌즈는 유해로 발견되기 불과 6개월 전 영국 매체 라디오타임스와 인터뷰를 했다.

샌즈는 라디오타임스 최신호에 실린 인터뷰에서 “예전에 나와 함께 함께 등산하던 친구들은 산에 가지 않게 됐다”며 그 이유로 친구들의 나이와 기후 변화 등으로 바위 표면이 불안정해진 것을 꼽았다. 그러면서 “등산하려는 열망과 집중력이 없다면, 등산은 훨씬 더 위험하고 힘이 빠지는 경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샌즈는 등산 중 유해를 발견했던 경험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그는 “나는 산에서 기이한 일들을 겪었다”며 “인간의 유해를 마주칠 수도 있는데, 그것은 소름 끼치는 일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어 “이것은 반드시 초자연적인 것은 아니고, 자연스러운 것일 수도 있지만 나는 초자연적이라고 부른다”며 “당신은 거대한 자연 속에 있고 그 자연은 모든 힘을 드러내고 있다. 그것은 우리를 과민증의 문턱을 넘어 자연적인 힘의 영역으로 데려 간다”고 설명했다.

줄리안 샌즈(왼쪽)가 출연한 1985년 영화 ‘전망 좋은 방’ 한 장면

앞서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버너디노 카운티 보안관국은 로스앤젤레스(LA)에서 북동쪽으로 80㎞ 떨어진 볼디산에서 발견된 유해의 신원이 샌즈로 확인됐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지난 1월 13일 집을 떠난 샌즈가 일주일 넘게 귀가하지 않자 노스할리우드에 거주하던 가족이 실종 신고를 한 지 5개월여 만이었다.

실종 신고를 접수한 당국은 헬기와 드론을 동원한 대대적인 수색을 줄곧 벌였지만, 겨우내 악천후와 눈사태 위험으로 어려움을 겪었고 이후에도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달 24일 한 등산객이 시신을 발견해 보안관 사무소에 신고했다.

샌즈는 40년간 영화·드라마 150여편에 출연했다. 1985년 영국 로맨스 영화 ‘전망 좋은 방’ 주연으로 이름을 알린 뒤 미국에서 주로 활동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1993), ‘라스베가스를 떠나며’(1995), ‘니벨룽겐의 반지’(2004), ‘블러드 앤 본’(2009), ‘더 헌터’(2010), ‘비뚤어진 집’(2019) 등이 있다.

그는 평소 “눈부시게 추운 아침 산 정상에 다가갔을 때 가장 행복하다”며 “마칼루 같은 히말라야의 높은 산 정상에 오르는 꿈을 꾼다”고 말할 정도로 등산을 즐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