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일 경북 군위군 대구시대 활짝…군민이 광역시민되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군위군의 대구 시대'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7월1일 경북 군위군이 대구광역시로 편입되면 군위군 주민들은 어떤 혜택을 받게 될까.
29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로 편입되는 군위군 주민들은 앞으로 대구 시민으로서 시민안전보험에 자동 가입된다.
앞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2020년 7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전제조건으로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에 대구경북신공항을 건설하기로 합의했으며, '군위군 편입법'은 2022년 12월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군위군의 대구 시대'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7월1일 경북 군위군이 대구광역시로 편입되면 군위군 주민들은 어떤 혜택을 받게 될까.
29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로 편입되는 군위군 주민들은 앞으로 대구 시민으로서 시민안전보험에 자동 가입된다.
현재 경북도에 속해 있는 군위 군민들은 사망·후유장애·부상치료비 등 9종만 보장받지만, 대구 시민이 되면 사회재난사망 등이 추가돼 18종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또 경북경찰청 관할인 경찰사무가 대구경찰청으로, 경북 의성소방서 관할인 소방사무는 대구 강북소방서로 변경된다.
대구시는 군위군에 119출장소를 설치해 소방민원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고,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에 따른 인구와 치안수요 증가에 대비해 군위지역에 도심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군위 군민들이 그동안 혜택을 받지 못한 5·18 유공자 수당과 특수임무유공자 수당을 받을 수 있고, 대구에 있는 명복공원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무연고자와 장례처리 능력이 없는 연고자는 대구시로부터 1인당 80만원 이내에서 장례의식 물품과 장소, 차량을 지원받고,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임산부는 최대 8만원의 태아기형아 검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학군도 조정돼 군위군에 있는 고교생은 대구의 1학군으로 편입되며, 중학생은 대구지역 추첨 배정고를 포함한 모든 학교에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대중교통 체계 개편을 통해 군위 군민들의 교통접근성도 크게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대구~군위를 잇는 시내버스 2개 노선이 신설되고, 내년 1월부터는 군위지역에 마을버스가 도입된다.
군위군의 75세 이상 노인들에게도 대구 도시철도와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무임교통카드가 지급된다.
군위군의 우편번호는 기존 경북도 번호체계에서 대구시 번호체계로 전면 변경된다.
기존 군위의 우편번호는 39000~39066번이지만 대구시 편입에 따라 43100~43166번으로 바뀐다.
대구시 관계자는 "군민들이 우려하는 것이 농민수당"이라며 "편입 후에도 농민수당 조례를 제정하고 예산을 마련해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2020년 7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전제조건으로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에 대구경북신공항을 건설하기로 합의했으며, '군위군 편입법'은 2022년 12월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군위군 편입에 따라 대구시의 면적은 885㎢에서 1499㎢로 특·광역시 중 가장 넓어진다.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기념식은 오는 7월3일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pdnams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쇼핑몰서 산 새 패딩서 주사기 3개 발견…"반품 옷 보낸 듯" 황당
- 소재원 작가 "尹 지지 최준용, 연기 못해 은퇴해 놓고…배우 욕보이지 마"
- 소개팅 앱으로 바람피우다 걸린 아내, 11세 아들에 "엄마 없이 살 수 있지?"
- "고춧가루 팔아요"…1.4억 사이버트럭 사서 방앗간 홍보한 차주
- "자잘한 집안일도 함께"…1만 30원 '최저 시급' 아기 돌보미 구인 뭇매
- 이상민 "이상형은 170㎝, 48~54㎏…94년생까지 가능" 재혼하나
- 43세 송혜교 "이제 얼굴로 뭔가 할 수 있는 나이 아냐…연기로 승부"
- 서정희, '6월 결혼' 딸 서동주보다 먼저 재혼?…"매일 웨딩드레스 입는 상상"
- "'의처증' 사실혼 남편…칼 들고 방화 협박, 꽃뱀 헛소문까지" 고통
- '치마 아래 카메라' 여교사 촬영…"고3 세명이 팀플, 그 중 SKY대 합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