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금손’이라고 불러주세요...영화처럼 사진찍는 꿀팁 [퇴근 후 방구석 공방]

이승환 기자(presslee@mk.co.kr) 2023. 5. 29. 12:2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화

정성들여 만든 프라모델, 피규어를 SNS나 커뮤니티에 올릴 때 사진은 스마트폰이면 충분합니다. 적어도 근 2~3년안에 출시된 폰이면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죠. 그런데 ‘DSLR이 없어서’ ‘스마트폰 카메라라서 사진이 구려요’ 라는 글들이 꽤 보입니다.

앵글과 렌즈웍은 두번째 문제고 안타깝게도 기본적으로 노출을 자동노출에 의존해서 퀄리티가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일번적인 배경에서는 별 문제가 없는데 이게 극단적인 환경이 되어버리면 문제가 좀 생기죠.

검은 배경에 자동모드로 촬영
극단적으로 검정배경에 검은색 피규어를 찍어봅니다.
검정 배경에 자동모드로 촬영한 결과물
위 결과물이 상당히 극단적으로 느껴지시나요? 보정하나 없는 원본 사진입니다.

배경과 피사체는 검은데 사진은 허옇게 떠서 나오죠. 자동촬영모드를 그냥 사용하면 이렇게 됩니다.

정말입니다.

진짜라니까요~

스마트폰 노출보정으로 퀄리티를 올려보자.
스마트폰 카메라 노출 보정
초점을 잡을 때 살짝 터치하면 원하는 곳에 포커싱이 됩니다. 이때 꾹 누르고 있으면 포커스가 락(Lock)이 됩니다. 그러면 밑에 노출조정하는 바(노란 슬라이드부분)가 나와요. 그걸 왼쪽으로 밀어줘서 노출을 줄여줍니다. 그러면 내가 보는 그대로 검정색을 검정색으로 찍을수가 있습니다.
노출부족으로 보정되어 촬영된 결과물
배경이 회색이면 어떻게 될까요?
회색배경에 자동모드로 촬영한 결과물
배경이 회색일때는 그냥 자동모드로 찍어도 보기 불편하지않게 노출이 잘 맞는걸 볼수 있습니다.
흰색배경에 자동모드로 촬영한 결과물(왼쪽) , 노출 과다로 보정한 결과물(오른쪽)
위는 하얀색 배경입니다. 하얀색 배경일때 피사체가 완전 검게 찍혀서 디테일이 안보이죠.(왼쪽사진)
스마트폰 카메라도 노출보정이 아주쉽게 가능하다
이럴땐 노출바를 오른쪽으로 밀어서 노출 과다 상태로 찍어주세요.
카메라의 노출계는 회색만 좋아하는 바보
이게 왜 그러냐면, 카메라 노출계가 바보라서 그렇습니다.

카메라는 색맹이예요. 흑백으로 피사체를 봅니다.

그런데 카메라에게 적정 노출이라 하면 18% 그레이(Grey).

화면을 흑백으로 보면서 전체 평균 밝기가 18%그레이가 되면 적정노출이라고 받아들이거든요.

적정노출로 촬영시 배경에 따른 결과물
그래서 검정색을 찍든, 회색을 찍든, 흰색을 찍든 자동모드 적정 노출로 찍으면 전부 회색으로 나와요.

회색으로 나올때 까지 카메라가 조리개랑 셔터스피드를 조정해서 그렇게 나오도록 되어있습니다.

노출 보정 촬영시 배경에 따른 결과물
그래서 어두운배경에 찍을 때는 노출을 부족으로, 밝은배경에 찍을 때는 노출을 과다로 올려줘야 됩니다. 그래야 검정은 검정으로, 회색은 회색으로, 흰색은 흰색으로 나오게 찍을수 있습니다.

피사체의 디테일을 살리면서 말이죠.

동일한 감도, 조리개, 셔터스피드로 검정, 회색, 흰색 배경에 따른 결과물
스마트폰 카메라 프로모드로 같은 노출상태(동일한 감도, 조리개, 셔터스피드)에서 배경만 바꿔봤습니다. 노출이 회색배경 적정노출에 고정이 된 상태에서 배경만 바꿀때는 피사체의 디테일이 모든 사진에서 잘나오죠?

동일한 밝기의 빛에서 카메라 노출이 적정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육안과 비슷하게 나오는 겁니다.

사물을 찍을시 노출보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노출보정만 해줘도 사진의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이렇게 도색이 된 킷도 노출 조정을 해서 사진을 찍으면 깔끔하게 떨어진 느낌의 사진을 찍을수가 있어요.

필름시절에는 정말 노출에 엄청 민감했습니다. 노출계를 따로 들고 다닐 정도로요. 결과물을 바로 볼수 없었으니까요.

근데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잖아요. 결과물이 바로 눈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노출 조절이 너무 쉽습니다. 노출만 조절해도 완전 다른 결과물이 나올겁니다. 노출보정은 기본이고 필수라봅니다.

검정배경에 적절한 노출보정은 피사체를 돋보이게 합니다.
검정배경과 적정노출로 효과 극대화
그동안 내가 찍은 사진이 맘에 안드셨다면 오늘 다시 한번 찍어보세요. 검정배경에 노출부족...

검은 배경이 없으시다고요? 여러분 옷장에 있는 검은 티셔츠... 최고의 배경입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