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김룡사 대형불화 곳곳에 은박 사용…부족한 금박 보완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m가 넘는 크기와 화려한 색채로 우리나라의 독창적인 불교문화 유산으로 평가받는 대형불화(괘불도)의 과학적 분석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담은 보고서가 나왔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대형불화 정밀조사' 사업의 성과를 수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문화재청은 매년 대형불화의 과학적 분석 결과와 채색 정보, 관련 유물의 원형 자료와 보존 현황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담은 정밀조사 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10m가 넘는 크기와 화려한 색채로 우리나라의 독창적인 불교문화 유산으로 평가받는 대형불화(괘불도)의 과학적 분석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담은 보고서가 나왔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대형불화 정밀조사' 사업의 성과를 수록한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괘불은 야외에서 거행되는 영산재(靈山齋), 수륙재(水陸齋) 등 대규모 불교 의식에 사용하기 위해 제작한 불화다.
문화재청은 매년 대형불화의 과학적 분석 결과와 채색 정보, 관련 유물의 원형 자료와 보존 현황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담은 정밀조사 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이번 보고서는 8번째 결과물이다.
지난해에는 국보인 장곡사 미륵불 괘불탱을 비롯해 보물인 문경 김룡사 영산회 괘불도, 진천 영수사 영산회 괘불탱, 서울 청룡사 비로자나불 삼신괘불도, 통영 안정사 영산회 괘불도, 적천사 괘불탱 및 지주 등 총 6건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문경 김룡사 영산회 괘불도의 문양과 장신구 등에서 금박과 함께 많은 은박이 사용된 사실을 확인했다.
그간 일부 괘불도에서 은박이 한정적으로 사용된 것은 확인됐으나 문경 김룡사 영산회 괘불도의 경우 특히 사용 범위가 넓어진 것으로 보아 부족한 금박을 대신하는 보완재로 사용됐음을 알 수 있었다.
장곡사 미륵불 괘불탱의 가장자리에는 불화에 생명력과 신성성을 불어넣는 복장(腹藏)의 의미로 기록된 범자(梵字·고대 인도 문자를 통칭하는 말)가 확인됐다.
해당 범자는 현존하는 괘불도 중에서 가장 이른 예로, 이를 판독해 확인한 진언(眞言·부처와 보살의 가르침을 간직한 비밀의 어구)과 도판(그림)을 이번 보고서에 담았다.
문화재청은 올해 보물인 포항 보경사 괘불탱, 영주 부석사 오불회 괘불탱, 천은사 괘불탱, 해남 대흥사 영산회 괘불탱, 선암사 석가모니불 괘불탱과 비지정문화유산인 남양주 흥국사 괘불도 등 6건을 조사한다.
보고서는 문화재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괘불도의 고화질 사진 등 원형정보는 문화유산 지식e음의 '한국의 괘불 갤러리'에서 볼 수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향후 전국에 있는 대형불화를 모두 집대성한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조사를 완료한 대형불화도 안전하게 보존·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ho8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ㅋㅋ얘 아는 사람?"…이석준, 尹 지지 차강석 '김민전과 찍은 사진' 저격
- "춥고 불안…尹 체포 제대로 해줬으면 좋겠다" 경호처 직원의 메시지
- 'IQ 142' 6살 수학천재 6년 후…"수학 흥미 잃고 '디시' 중독, 망가져서 죄송"
- "나라 지키러 갔다 인간방패…끄집어내고파" 55경비단 병사 어머니 '울분'
- 정경심 "남편 면회갔더니 '영치금으로 커피 대접' 부탁…11일 조국다방 연다"
- "박정훈 대령 무죄, 넌 해병대 기수 열외" 댓글에…김흥국 "네가 뭔데"
- 주현영 "김건희 여사 패러디로 SNL 하차?…기사 그대로 믿어달라"
- "허기져 빵 먹었다 맞아 갈비뼈 골절"…70대 당뇨 환자 폭행한 보호사 [영상]
- "자잘한 집안일도 함께"…1만 30원 '최저 시급' 아기 돌보미 구인 뭇매
- 주유소 빙판길에서 '꽈당', 발목에 철심…보험 처리 요구하자 사기꾼 취급[영상]